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매버릭스와 호환성 강화한 DEVONthink 2.6 업데이트. '마크다운 문법 지원, 에버노트 및 Bookends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 추가 등'

이메일 보관함을 뒤져보니 2009년도 초에 구매한 DEVONthink Pro를 영수증이 나오더군요. 4년 동안 단 한 차례도 유료 업그레이드 없이, 정기적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해주는 제작사에 그저 감탄할 따름입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릴 것 없이 무엇이든 너무 빨리 업그레이드되면서 '구매'가 아니라 '렌트' 내지는 '구독'한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 요즘 정말 보기 드문 '개념' 제작사인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함으로써 매우 두터운 '장기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지만요.

그런 DEVONthink 시리즈가 오늘 2.6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며 개발자, 에버노트 사용자, 대학(원)생, 블로거가 상당히 반길 만한 기능을 대거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일이 소개해 드리기 힘들 정도로 추가된 기능도 많고 바뀐 부분도 많은데요, 가장 주요한 변경 사항은 아직 시중에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은 OS X 매버릭스에서 원활히 돌아가도록 최적화가 진행됐으며, 데이터베이스에 파일을 추가할 때 매버릭스의 태그를 가져오는 기능이 새로 추가된 부분입니다.

 또 이번 버전부터 별도의 스크립트 설치 없이 에버노트에서 노트를 가져오거나 마크다운(Markdown) 형식으로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에버노트로 부터 노트를 가져오는 기능은 '실시간 연동'이나 '자동 업데이트'와는 거리가 멀며, 기존에 별도의 스크립트를 통해 에버노트 데이터를 가져오던 부분이 DEVONthink 기본 기능으로 승격된 수준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에버노트에 새로운 노트가 추가될 때 마다 DEVONthink의 Import 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노트북' 단위로 노트를 Import해야 합니다.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앞으로 개선의 여지가 크고, 사용자의 피드백이 적절히 반영됐다는데 의의를 가져봅니다. 또 서지 관리 프로그램 Bookends로부터 레퍼런스 데이터를 바로 불러올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 밖에도, 조만간 출시한다고 알려진 iOS용 'DEVONthink To Go 2'의 기본 문서 포맷인 'Formatted Note(서식 있는 문서)'를 데스크톱 버전에서 미리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DEVONthink에 등록해둔 색인 폴더(Indexed Folder)도 사용자의 조작 없이 저절로 업데이트된다는 것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이번 버전의 보다 자세한 변경 사항은 아래 펼침 목록을 열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조
DEVONtechnology - DEVONthink and DEVONnote 2.6 optimized for OS X 10.9 Mavericks

관련 글
• 맥용 개인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DEVONthink', 버전 2.5로 판올림하며 온라인 동기화 및 웹 공유 기능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