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 국산 토종 동영상 플레이어 '무비스트' v1.3.3 업데이트 + 곰찾기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 '무비스트'가 약 3주만에 1.3.3 버전으로 업데이트됐습니다. 

무비스트 1.3.2 버전 업데이트 후 잘 재생되던 영상이 끊기거나 전체화면으로 전환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는데, 릴리스 노트에 따르면 새 버전은 해당 버그를 해결하는 동시에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항상 그렇듯 맥 앱스토어보다 무비스트 공식 블로그에 훨씬 '친절한' 릴리스 노트가 올라와 옮겨와 봤습니다. *토종앱 업데이트 소식은 번역을 할 필요가 없어 얼마나 편한지 모르겠습니다. 꼭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국산앱이 많아져야 할 텐데요..

아울러 저번에 맥에서 자막을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무한비행님이 여쭤보셨는데, 곰플레이어 내장 기능보다는 불편하지만 '팟벗' 개발자 동성님이 만드신 '곰찾기' 앱을 독 막대에  올려두고 영상을 웹에서 자막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제목과 매치되는 자막을 곰TV 자막 자료실에서 검색해 주는 방식입니다. 영상 제목과 릴리스 그룹에 따라 검색 성공율이 조금 오락가락한 편인데 그래도 유명 영화 자막은 얼추 다 찾아주는 것 같습니다. *무비스트 차기 버전에도 각종 웹 게시판에서 자막을 검색해 주는 기능이 탑재되면 참 좋을 것 같은데... '코코아벌레님' 보고 계신가요? :-)

무비스트 1.3.3 릴리즈 소식을 전합니다. 

OS X 10.9 매버릭스에서 재생 중 주기적 또는 간헐적으로 영상이 멈추는 문제를 수정한 버전입니다. 아울러 그 사이에 요청 받은 것들 중에 간단히 할 수 있는 소소한 기능들을 추가 및 개선했습니다. 

최대한 빨리 고치고 싶었는데 제 주변에서는 재현이 안돼서 이것저것 확인하는데만도 오래 걸려 예상보다 너무 늦었네요. 지난 주에 나오길 기대했지만 요즘 앱스토어가 좀 바쁜지 심사가 끝났는데도 상태 변경되는데 한참을 걸리더니 결국 주말을 넘기고 말았습니다. 참고 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불편하셨을텐데 너무 오래 기다리시게 해서 정말 죄송하구요, 이 자리를 빌어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1.3.3 수정 사항

• OS X 10.9 에서 재생 중 영상이 멈칫 하는 문제 수정
• 레티나 디스플레이에서 1:1 픽셀 매칭 사용 여부 환경설정 추가
• 두 손가락 벌리기/오므리기로 윈도우 크기 조절 기능 추가
• 화면 저장 시 상태 메시지 및 시스템 시간이 포함되지 않도록 개선 

매버릭스에서 NAS 등의 네트워크 환경에 있는 파일을 재생할 때 멈칫 하는 문제는, 내부적으로 몇 가지 조치를 취하긴 했습니다만 완전히 해결된 것인지 확실치 않아 수정 사항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1.3.2에서 이 문제를 겪으신 분들은 1.3.3 업데이트 후 해결 또는 호전되었는지 여부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문제와 영상이 멈칫하는 문제가 잘 구별이 안될 수 있는데요, 로컬 파일에서는 괜찮은데 NAS 등의 네트워크 환경에 있는 파일에서만 끊긴다면 이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Lion 방식의 전체 화면을 사용할 때 가끔 이상한 상태에 빠지거나 더 이상 전환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조치를 추가했습니다. 타이밍과 관련된 문제라 확실히 고쳐졌다고 말씀드릴 자신이 없어서 ^^;; 수정 사항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만, 적어도 더 이상 전환되지 않는 문제는 해결되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전히 문제가 있다면 연락 주세요. 

OS X 매버릭스에서 이상 동작을 보이거나 비정상 종료될 때는 다음 두 가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매버릭스의 환경설정 캐쉬 관련 버그 때문일 수 있습니다. 

변경한 환경설정이 저장되지 않거나, 버그 리포트 보내기를 실행해도 Finder 윈도우에 환경설정 파일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이 문제 때문입니다. 또한, 이전에 없던 이상 동작을 보이는 경우도 이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증상은 경우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단 의심스러우면 무비스트를 종료하고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결된 것 같다가도 매버릭스 상태에 따라 재발할 수 있는데 해롭지 않으므로 반복 적용하셔도 됩니다. 

killall -SIGTERM cfprefsd 

■ QuickTime 디코더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매버릭스에서 QuickTime 7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QuickTime 디코더로 열면 비정상 종료되는 등 이상 동작을 보이는 경우, QuickTime 대신 FFmpeg 디코더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환경설정 > 고급 > 코덱 연결 에서 모든 코덱을 FFmpeg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조
Cocoable - 무비스트 1.3.3 릴리즈

관련 글 
무비스트 1.3.2 릴리즈
• 'MPlayer OS X Extended' 동영상 플레이어 2년 만에 업데이트. '안녕 매버릭스, 굿바이 PPC'
• OS X 매버릭스에 대응하는 MPlayerX 최신 버전 출시. '아직 맥 앱스토어 버전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 무료 오픈소스 미디어 플레이어 VLC 2.1 업데이트. '4K 동영상 재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