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불능 상태 빠져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NSURLErrorDomain 오류 -1012.)"


혹시 지금 맥 앱스토어의 업데이트 기능이 마비되지는 않으셨습니까? 여러분 혼자가 아닙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적지 않은 맥 사용자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표시하며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문제인데. 애플디스커션포럼과 국내 맥 커뮤니티에서 이와 관련된 보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NSURLErrorDomain 오류 -1012.)"

"An error has occured.
The operation couldn’t be completed. (NSURLErrorDomain error -1012.)

아직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이르지만, 사용자 쪽의 문제가 아니라 애플의 실수가 이번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 서비스 페이지에서는 맥 앱스토어 서비스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내되고 있지만, 한 해외 블로거에 따르면 애플 서버 접속 시 사용되는 SSL 인증서가 현 시각 만료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애플이 이를 제때 갱신하지 않아 업데이트가 막혀다는 것입니다.

현재 영향을 받고 있는 애플 서비스는 맥 앱스토어와 부트캠프 지원(드라이버 다운로드)이며, 아이튠즈와 iOS 스토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중대한 문제이니 만큼 애플이 곧 손을 쓸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미국 현지는 아직 일요일 오전이며 월요일(5월 26일)은 미국의 현충일이기 때문에 자칫 다음 주 화요일이 되어서야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소기업도 하지 않을 정말 기초적인 실수인데 애플이 왜 이러나 이해가 안되고 답답할 따름입니다.

보다 더 다방면으로 알아보고 본문 내용을 업데이트하거나 후속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5월 26일 현재 해결되었습니다.



참조
37Prime - Apple Software Update Server Certificate Expired /via Gray
• https://swscan.apple.com

관련 글
• OS X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거나 업데이트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 '맥 앱스토어 초기화 외'
 애플이 제공하는 모든 온라인 서비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내 페이지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