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스카이프, OS X 구 버전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OS X 10.8 마운틴 라이언 및 그 이전 버전에서도 '스카이프(Skype)'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6월 스카이프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구 맥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플랫폼 간의 기능적인 차이를 줄이는 동시에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 그에 따라 가장 최근에 나온 스카이프 6.19 버전은 OS X 매버릭스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표가 있은 직후부터 최근까지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사람은 스카이프를 쓰지 말라는 것이냐"며 사용자들로부터 항의와 비난이 거세게 일었습니다. 개인적인 이유나 하드웨어 제한,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 등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사용자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섣부르게 지원을 거두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였습니다.

한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던 스카이프는 "기존 발표 내용에 혼동이 있는 것 같다"며, "OS X 10.5~10.8 사용자도 스카이프를 계속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의 공지를 사용자 포럼에 게시했습니다. 공지의 요지는 구 운영체제에 대응하는 가장 마지막 버전의 스카이프 클라이언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그와 함께 OS X 버전별로 어떤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하며, 또 어디서 내려받을 수 있는지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OS X 10.9 매버릭스: 스카이프 v6.19 및 이후 버전
OS X 10.8 마운틴 라이언: 스카이프 6.15.x.334
OS X 10.7 라이언: 스카이프 6.15.x.334
OS X 10.6 스노우 레퍼드: 스카이프 6.15.x.334
OS X 10.5 레퍼드: 스카이프 6.3.x.604

기존 발표 내용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구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이 끊겼다고도 볼 수 있고, 그렇지 않다고도 볼 수 있는 미묘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접속 통계를 보니 OS X 마운틴 라이언 및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방문자 비중이 여전히 10%가까이 되던데요, 혹시 이 중에서 스카이프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 있으면 위 링크를 통해 해당 운영체제에 대응하는 최신 클라이언트를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 링크는 운영체제 버전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그에 대응하는 버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OS X 레퍼드용 클라이언트를 받으려면 반드시 OS X 레퍼드가 설치된 맥으로 해당 링크를 방문해야 합니다.



참조
ITCle - Skype, 맥 클라이언트의 구 버전들 지원 중단 예정
Skype Community - Upgrade support for users on 10.5 and above

관련 글
• 현재 사용 중인 맥에 OS X 구버전을 설치할 수 있을까?
• 애플, 부트캠프 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모든 드라이버가 64비트 지원'
• 주요 기능들이 몽땅 제거된 Skitch 2.0 대신 1.X 최종 버전 사용하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