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10, 기존 윈도우즈 사용자에게 무료... 핵심코드는 '통합'

2015.01.22 16:46    작성자: ONE™

윈도우 10이 무료로 풀릴 것이라는 소식에 인터넷이 뜨겁습니다. 테크니들의 윤필구님 기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세대 윈도우즈 버전인 ‘윈도우즈 10′ 을 기존 사용자에게 출시 1년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윈도우즈 8.1, 윈도우즈 폰 8.1, 윈도우즈 7 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윈도우즈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가능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한번 업그레이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에도 기기의 수명이 다할때까지 계속 업그레이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이하생략)"

- TechNeedle

결국 MS도 구글이나 애플처럼 소프트웨어 판매 회사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 업체로 나아가겠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판매 없이 거의 모든 수익을 소프트웨어 판매에 의지하고 있는 회사가 운영체제를 공짜로 푼다? 실로 놀라운 일입니다.

이를 자세히 풀이한 블로터, 최호섭님의 글입니다.

"주제는 2가지다. 데스크톱의 회귀, 그리고 통합이다. MS는 윈도우10을 준비하면서 문턱이라는 의미의 ‘쓰레스홀드(threshold)’라는 코드명을 붙였다. 이 코드명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플랫폼을 가르던 문턱을 허물어 MS가 갖고 있는 모든 플랫폼을 하나로 합치겠다는 것이 뼈대다...

MS가 서비스를 중심에 두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가격 정책이다. MS는 윈도우7 이후의 이용자들에게 윈도우10을 무료로 업그레이드해주겠다고 밝혔다. MS 역사상 가장 파격적인 업데이트다. 윈도우8을 8.1로 무료 업데이트해주었던 적 있지만 이는 사실 서비스팩의 형태에 가까웠다. MS는 운영체제를 팔아서 직접 수익을 거두던 것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정책을 바꾼 것이다. 

지난해 태블릿용 오피스 기능의 상당 부분을 무료로 푼 것도 비슷한 연장선이다. 소프트웨어 판매가 아니라 서비스가 MS의 중심에 서 있다."

- Bloter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심지어 XBOX도 윈도우 10을 운영체제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죠. 결국 소비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윈도우 10을 무료로 푸는 동시에, 모든 플랫폼을 윈도우 10으로 통합하고, 또 그 사이를 서비스와 클라우드로 연결한다는 게 이번 발표의 핵심입니다. 이 외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할 '스파르탄' 브라우저라든가, 시리와 구글나우와 비슷한 음성비서 기능 '코르타나' 등 여러 굵직굵직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편, MS가 운영체제를 무료로 푸는 것은 애플과는 접근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애플도 플랫폼 간의 유기적인 연동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지만, 사실 '통합'보다는 '개별적인 발전'에 더 주력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페이스와 사용처에 따라 운영체제를 OS X, iOS, 애플TV 소프트웨어로 나뉘어 개발하고 있다는 게 좋은 예죠.

"맥을 iOS처럼 만들려고 하는 바람에 맥답지 못해졌다는 말을 들어서는 안 됩니다.

'OS X과 iOS가 같아져야 한다고요? 융합을 위해서 융합을 하자고요?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맥을 iOS처럼 만들으려고 하는 바람에 맥답지 못해졌다는 말을 들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우리를 이끄는 공통된 미학과 원칙을 가지고 각각의 용도에 맞는 최고의 기기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 Craig Federighi, 애플 소프트웨어 총괄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애플 방식이 더 낫다고 보지만 MS의 '실험'도 꽤 흥미롭고 재밌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에게 좋은 소식이라는 것은 두말 할 것도 없겠구요.

스마트폰 시장이 이미 애플과 구글로 재편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들어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데, MS가 다시 예전의 영광을 찾을 수 있을지, 또 앞으로의 IT 트렌드는 어느 쪽으로 흘러갈지 주목해 봐야 할 듯합니다.



참조
• 윈도우즈 10, 기존 윈도우즈 사용자에게 무료
Bloter - ‘윈도우10’의 핵심 코드, ‘통합’
• 맥 30주년을 맞으며 애플 중역들을 만나다

관련 글
• '윈도우 10 테크니컬 프리뷰'를 맥에서 가상머신으로 구동하는 방법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k.

    기존 윈도우즈 8에서 격은 인터페이스나 OS의 완전 통합이 아니라 애플과 비슷한 방식의 말만 조금 다른 통합 같아 보입니다.
    데스크탑용 OS를 윈도우즈8의 터치방식 인터페이스때문에 곤욕을 치룬 경험이 있기때문에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이나 테블릿이나 완전하게 똑같의 모양의
    똑같은 작동방식의 통합은 아닐껏같다는 생각입니다.

  3. Blog Icon
    까만하늘

    애플이 ios와 osX를 당장 통합하지는 않겠지만, ios의 발전속도를 높히고 단말기 성능을 높인다면 osx는 자연스럽게 사장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통합의 다른 의미이죠.

  4. Blog Icon
    눈사람

    동감. 말 안됨.

  5. Blog Icon
    링크

    OSX 은 Nextstep 부터 이어져온 유닉스인데 자연스럽게 사장된다고요? Neststep 에서 웹이 개발되고 OSX 에서 iOS 가 개발된 겁니다. 또 다른 엄청난게 나올지 모르는데 이걸 사장시킨다는건 말이 안돼보이는데요.

  6. Blog Icon
    Bomta

    애플 역사를 잘 몰라서 하시는 말씀인듯.
    osx 가 사라지는 일은 많은 이들이 바라지 않을거 같아요.

  7. 경쟁은 확실히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좋은 일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1'or'1'='1

    마이크로소프트가 무료로 푼다는 소식이 많이 들리네요

  9. Blog Icon
    부사

    자세히 기사를 읽진 않았지만 키보드가 인식 되면 데스크탑 모드로 실행되고 그렇지 않으면 메트로 UI로 실행 되는것 같네요.
    MS 윈도우는 주로 X86 인텔 계열에서 돌아가던 플랫폼인데 모바일 암계열에서 얼마나 최적화가 될런지? 이 부분을 닷넷프레임워크에서 처리해 준다고 하네요. 저도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따로 개발하는 방식의 한표를 던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바일 프로세스와 데탑 프로세스의 성능이 차이가 없어 진다면 자연스럽게 통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드네요.

  10. Blog Icon
    치이즈

    발등에 불이 떨어졌겠죠..

  11. Blog Icon
    heyhorse

    윈도우 8.1도 꽤 잘 쓰고 있는데 10은 모양새가 더 괜찮아 보이네요. 1년 간 무료라고 해서 뭐지 했었는데 1년 안에 갈아타라는 이야기네요... MS OS를 무료로 업그레이드해준다니 굉장히 신기하네요.

  12. Blog Icon
    링크

    통합에 대해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것 같은데 MS 에서 말하는 통합은 같은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ARM 에서 돌아가는것과 x86 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가 같을수가 없죠. 하다못해 LOT 까지 가면 운영체제는 더 작아질 겁니다. 저는 어제 MS가 한 키노트를 생중계로 봤는데요. 한번의 코드 작성으로 모든 윈도10에서 돌아가게 만드는게 MS 가 말하는 통합입니다. 개발자들은 한번만 코드 작성을 하고 사용자는 비슷한 경험과 기기간 동기화가 이루어 진다는걸 말하는 거죠. 애플도 기기간 비슷한 경험과 연속성을 이미 구현하긴 했지만 한번의 코드작성은 해내지 못했죠. 그러나 애플도 스위프트를 발전시켜 그걸 구현해내리라 생각됍니다.

  13. Blog Icon
    흐험

    그러니까 한번의 코드 작성으로 x86과 ARM의 퍼포먼스 차이를...
    어떻게 비슷한 경험을 줄수 있냐 이 말입니다.

    ....지뢰찾기같은건 가능하겠네요 뭐 ㅡㅡ;;;

  14. Blog Icon
    흐험

    MS의 경우 OS를 꽤 긴 주기 (평균 5년정도)를 가지고서 새 OS를 발표하니... 항상 확 달라져보이고 새로워보이는 반면..

    애플의 경우 OS를 매년마다 발표하다보니... 늘 비스무리~하게 보이는데다가 실제로도 기능 몇개(?) 추가한거 말고는 크게 와닿지 않은듯 한거죠.

    ......결국은 MS의 OS가 킹왕짱이고, 애플의 OS는 그냥 뭐... 지루하고.. 심심하고... 이런 느낌을 받는다랄까요?

    근데 당연히 MS같은 경우 긴 주기를 가지고 OS를 변경을 하는것이니 당연히 크게 바뀌어야 되죠.

    Mac OS X도... 5년전에 나온것과 지금현재것을 보면 엄청 많이 달라져있죠.

  15. Blog Icon
    흐험

    그리고 개인적으로 통합이고 자시고간에..
    (일단 MS 니들은 모바일부터 잼병이라..그것부터 해결하고나서 통합 타령 하자 -_-)

    저 메트로UI는 정말 적응 안되네요 ㅡㅡ;; 조그마한 아이콘 대신 타일형식으로 되어 있어 쓸데없는 공간을 듬성듬성 차지하고 있고...

    시작메뉴가 위치한 작업표시줄 자체도 어째 윈도우가 버전업이 될 수록 점점 커지니?? ㅡㅡ;;;

    ...에휴..

  16. Blog Icon
    Hank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의 형편 없는 완성도도 낮고 Bug 투성이의 OS로 수십년간 소비자를 우려 먹고는 이제는 무료로 시장에 배포한다?
    글쎄요,,,,
    돈 받고도 형편 없는 제품을 출시하던 회사가 과연 무료 ㅈ품에 대해서는 어떤 정책으로 소비자들을 우려 먹을까요?
    기대도 하지 않습니다.

  17. Blog Icon
    Hank

    우선 저는 미국에서 살고 있어서 한국의 맥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은 잘 모릅니다.
    또 전문가는 아니지만 저도 윈도우를 3.0 시절 부터 정품만 나올 때마다 다 구매해서 사용했던 사람이라 가격에 대한 불만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구요? PC 를 구매할 때마다 OS는 다 기본적으로 구매하는 것은 이해해도 MS Office 정품 라이센스 구매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제 회사는 모두 맥으로 12대 구매 했는데.. 그런 걱정 없어졌습니다.
    물론 최근 들어서 Office 365라는 제품도 나오기는 했습니다만....
    iWork도 그렇고 회사용 Apple ID 하나로 모든 software 공유해서 설치하고 사용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와 같은 경우를 본다면... 예를 들어서 Wifi 환경이나 주변기기 설정에서도 맥이 훨씬 설정이 쉽고 Driver File 같은것 Download 하거나 제어판에서 이것 저것 바꾸어야 하는 불편이 없어서 좋습니다.
    업무 시간에 PC 환경 설정이나 문제 해결로 허비하는 부분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일반사용자들은 NT 커널이나 그런 것 잘모르지 않나요?
    단지 사용하는 방법이 직관적이고 갑작스럽게 Down 되거나 Virus 걱정만 없어도 Business 운영자들에게는 좋지 않나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비용 절약한다고 조립형 PC 구매해서 이것 저것 조정하는 시간이 결국에는 구매 비용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PC 수리하는 업체들이 청구하는 비용이 최소한 시간당 80불 정도 하는데 보통 한 번 부르면 3시간 이상은 소비 합니다.
    10번만 부르면 싸구려 PC 한 대 값 나옵니다.
    맥 구매하고 지난 4개월 동안 한 번도 부른 적이 없습니다.

  18. Blog Icon
    링크

    PCB 설계에서 애플이 다른 메인보드 회사보다 잘하는것 같습니다. 실제 윈도우가 같은 성능의 맥북과 다른 노트북에서 맥북이 성능이 좋았으니. 일본사람들도 이런 얘길했는데 애플은 기기 내부마저 이쁘게 만들려고 한다는 거죠. PCB에 금칠을 했냐기에 한마디 해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윈도를 쓰다가 맥으로 넘어오고 만족하는걸 생각해 보세요. 왜 그럴까요? 왜 더 비싼돈 주고 맥으로 넘어올까요? 그리고 그들 대부분은 컴퓨터로 자신의 중요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 입니다. 맥의 점유율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데 윈도가 님과 같은 마인드를 가진다면 앞으로도 맥 점유율은 계속 증가할 겁니다. 전 윈도한테 믿음을 잃어서 다신 쓰지 않겠지만 윈도10에서는 그런게 해소되길 바래요.

  19. Blog Icon
    Hank

    네 님의 말씀이 다 옳습니다.
    더 이상 이런 논쟁할 시간도 없습니다.
    괜한 글한 번 잘못 올린 것 같습니다.

  20. Blog Icon
    Hank

    글쎄요,,글을 읽다 보니 몇 가지만 더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애플 케어 비쌉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한국은 애플 서비스가 상당히 나쁘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이 곳 현지에서 애플 서비스 아주 만족 합니다.
    그리고 저 어지간하게 무식하게 컴맹처럼 불법 자료 받는 사람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 문제는 있더군요...
    제 회사는 철강 수입업체라서 많은 프로그램은 사용하지는 않지만 POS System도 사용하고 web site 관리도 하기에 여러가지 프로그램 구매해서 사용 합니다.
    아무리 얼굴이 보이지 않는 인터넷이라고 해도 표현은 서로 좀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더군다나 제 회사는 PC 한 두대 없다고 손가락 빨고 앉아 있을 만큼 작은 회사도 아니고 이런 문제로 신경 쓸 일 없는 회사 입니다.
    뭐 서로 무슨 원한관계가 있는 사이도 아닌데 서로 읽어서 기분이 좋지 않은 글은 삼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21. 버그 투성이는 요세미티죠. 윈도우는 프리뷰 버전에서도 버그 찾기가 힘듦.

  22. Blog Icon
    okina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세대 윈도우즈 버전인 ‘윈도우즈 10′ 을 기존 사용자에게 출시 1년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라는 말은 1년간만 무료로 제공하고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한다는 말인가요?

  23. Blog Icon
    곰곰히

    1년이 지나면 유료로 될가능성은 적다고들 내다보더군요
    매버릭스에서 요세미티로 폭발적으로 업데이트효율을 보이고있는통계처럼
    윈도우7,8,8.1집단에서 10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일시 윈도우10소비자 상승률을 끌어모을수있을뿐아니라 1년정도는 다른 집단군들 업데이트보다는 10의 업데이트에 더 신중을 기할수 있는 시간을 벌기 때문이 아닌가 라는 예측이 관측되기도합니다.

    어디까지나 마소 손에 달린거라..ㅜㅜ

  24. 윈도우 OS는 현재까지는 Office 365 같은 서비스 방식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 그대로 1년 안에 업그레이드하면 윈도우 10은 7이나 8.1처럼 그냥 계속 사용하면 됩니다. OS에 대한 지원도 동일하고 말이죠. 다만 윈도우 10 이후는 어떤 방식이 될지모르겠지만 현재로는 OS를 구독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을 생각하지는 않는 모양이더군요.

  25. OEM버전도 포함되는 걸까요??
    윈도우7이 무료 업데이트에 포함된다는 것도 확실한 건지 궁금합니다. ^^

  26. Blog Icon
    팬더고옴

    1년이라고 하는건 아마도 업그레이드를 신속하게 진행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새 OS의 경쟁상대는 맥운영체제도 리눅스도 아닌 윈도우7 이죠.
    빨리 구 버전 사용자를 정리하고 신버전, 서비스 플렛폼으로 끌어올리는것이
    돈 몇푼 더 받자고 새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 하길 기다리는 것 보다는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해서일 겁니다.

    점차 OS가지고 돈을 벌겠다는 생각 보다는 지금과 같은 독보적인 사용자 점유율을 유지하고
    그안에 서비스로서 승부를 걸어야 장수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으로 굳어지네요.
    그렇지 않으면 정말 리눅스 자유진영, 애플, 구글과 같은 회사때문에 몰락하지 않을까 싶슴다.

  27. Blog Icon
    quenya

    저 역시 애플쪽의 개발 방향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전체 기기를 아우르는 os 통합을 지향하는 ms 도 반갑습니다.
    특히 '개발자' 에게는 말이죠.

  28. Blog Icon
    기하하

    MS 플랫폼의 대통합이 개발자로써는 엄청난 이득이죠

    애플은 워크스테이션 쪽으로 점점 나아가려고 하고

    MS는 우리들의 생활 전반을 집어삼키고 싶어합니다.

    솔직히 본인들의 목표에 가까워진건 MS가 더 가까운것 같습니다.

    미친듯한 점유율과 엑스박스 컨텐츠는 무시못할 상황이고 윈폰이 부실하긴하지만

    이번통합으로 새로운 앱 생태계를 만들어 치고올라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구요

  29. Blog Icon
    김도현

    Microsoft 가 제대로 칼을 갈았네요.. 기대됩니다

  30. Blog Icon
    토동이

    맥의 타임머신 같은거 윈도우에서 만들어주지 않는 이상 돌아갈 일 없음.
    게임 PC를 만들겠다고 게임 500GB 설치하고 이제 게임 해야지! 했는데 뻑나서 윈도우 다시 설치...
    FPT 서버 만든다고 파일질라 서버 설치하고 User 모두 입력했는데... 날라가서... 뭐 User 목록을 따로 뺄 수 있는것도(유료 프로그램들이나 User 목록 Export 지원) 아니고 통째로 백업할려니 맑도 안되고... 맨붕...
    맥이었으면 그냥 OSX 만 다시 깔아도 되는데... 이건 뭐... 윈도우는 백업 안전하게 할려면 메인 HDD의 10배 이상의 저장공간을 설치해서 하루종일 백업만 하고 있으면 됨... 예를들어 메인 HDD가 500GB면 하루 1번 백업한다고 할 시에 10일이면 5000GB...이제 지우고 다시 백업? 애플은 500 GB 백업시에 750GB 짜리 하드 하나 쓰면 1시간에 1번 백업되면서도 평생 쓸 수 있음... 윈도우 10년 쓰면서 윈도우 재설치 200번이상 한거 같은데 맥 5년 쓰면서 5번도 안함. 뭐 윈도우는 2달에 1번은 싹 밀고 다시 깔아줘야 마음이 편한 OS니까...

  31. Blog Icon
    박종욱

    처음 도스시절부터 우리는 공짜에 익숙했고 그걸 활용했지요
    그러다가 정품을 사야한다는 압박에 시달려야했지요
    현시스템에 만족해도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다뭐다 계속 투자를 해야하는상황이지요
    아마도 윈도우10은 공짜아닌 공짜가되어 나중에는 우리목을 죄어올것같아요
    저는 윈도우7사용중에 현제 기계2대를 물려 가공을 하고있어요 한대는 xp만 연결돼고
    한대는 뒨도우7만 연결되지요 .. 현재 쓰는데는 문제 없읍니다. 하지만 윈도우10으로
    업글시 문제가 생긴다면 ... 기계를 바꿔야합니까? 한대에 2억합니다.
    만약에 확실히 두대모두 연결된다고 한다면 ... 전 무조건 10으로 업그레이드할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집에서 쓰는 pc는 문제 없지만 공공기관이나 산업에서쓰는
    컴퓨터들은 별도의 하드웨어와 조인이 되었는데 그런 연결부분에관한 얘기 소식은 전혀없이
    업데이트하랍니다. 공산당입니까? 내가 넘어오라면 넘어와 아닙니까? 넘어가기전 충분한
    스펙과 호환성을 일반사용자들에게 알리고 업데이트해도 늦지않다고 생각합니다.

  32. Blog Icon
    만능

    사실 제가 MAC을 사용하면서 느낀점과 좀 바라는 점을 두서 없이 적어 봅니다.

    이전의 MAC OSX 에서 발전을 거듭할 수록 진화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플리케이션들의 등록 수를 보면 IOS용 어플리케이션들과 OSX용 Application 들의 등록되는 수준이 완전 다른 것은 이해하지만
    매년마다 OSX용 어플리케이션들이 줄고 있더군요 그것도 팍팍 줄고 있더군요
    올라오는 것들을 보면 심각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보입니다.
    아울러 OSX가 무료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MAC Instance 에 Dependency 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말은 OS는 공짜다 하지만 우리 Hardware를 구입해서 써라 라고 전 해석이 됩니다. ( 비록 해킨토시? 란 것이 있지만요 )
    말 그대로 OS를 공짜로 배포를 한다는 것은 제가 볼때는 어떤 instance에도 Dependency하지 않는 Linux 들 ( CentOS , Ubuntu등 ) 이 아닐까요?
    Apple이 MS의 방향에 따라서 좀더 진보적이고 창조적인 mind를 가지고 발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Unix기반이다 보니 가상화를 하기가 너무 어렵고 NFV를 구성하는 것은 생각도 못하는 그런 구조에서 탈피해서 개발에 필요한 VIM구성등이 가능한 방향을 가지고 간다면 너무 좋을 것이라고 판단 됩니다.
    이유는 어차피 IoT 기반이 앞으로의 대세인데 이대로 가다가는 MAC은 x86기반에서 멀어지지 않을까 우려되서 이야기 드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