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요세미티 10.10.3 업데이트 후 일부 맥에서 커널 패닉 문제 발생... '크기가 큰 JPEG 파일을 미리보기에서 열어볼 때'


OS X 요세미티의 안정성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미 IT매체 '애플인사이더'는 OS X 10.10.3 업데이트를 설치한 일부 아이맥에서 크기가 큰 JPEG 파일을 열어볼 때 커널 패닉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커널 패닉은 시스템이 예기치 못한 오류를 만나 맥이 갑자기 재시동되거나 꺼지는 문제입니다. 물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운영체제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므로 동일한 오류를 만나면 어김 없이 커널 패닉 문제가 재발합니다.

매체가 인용한 애플 고객지원 포럼에 따르면 이 문제는 주로 레티나 5K 아이맥에서 발생합니다.

JPEG 파일의 용량이나 해상도가 얼마나 커야 커널 패닉이 일어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포럼에서 'gregoriok11'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한 아이맥 유저는 "라이트룸이나 캡처원에서 내보낸 풀사이즈 JPEG 파일을 미리보기 앱으로 열 때 무조건 커널 패닉이 발생한다"며 "OS X 10.10.3 업데이트 이전에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또 'dibugnara' 아이디를 사용하는 유저는 "캐논 DSLR로 촬영한 50메가 픽셀의 JPG 이미지를 미리보기에서 열어보는 즉시 아이맥이 재부팅한다'며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해도 동일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애플인사이더는 현재 애플도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해결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더불어 어디까지나 임시 해결책이지만, 애플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미리보기 대신 파인더나 사파리, 다른 이미지 뷰어로 이미지를 열어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한편, 애플은 한국시각으로 오늘 새벽 OS X 요세미티 사용자를 위한 'OS X 10.10.3 추가 업데이트'를 내놓은 바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 10.10.3 버전에서 발생하는 비디오 드라이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업데이트인데, 이번에 알려진 커널 패닉 문제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참조
Apple Insider - OS X 10.10.3 triggering kernel panics when previewing JPEG files
Apple - OS X: 커널 패닉에 관하여

관련 글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3 추가 업데이트 배포 시작... '비디오 드라이버 문제 수정'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4 첫 베타 버전 공개... '시스템 안정성 개선에 주력'
'OS X 복구 업데이트' 설치 후 화면에 물음표만 깜빡거린다면?... 애플, 고객지원 문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