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기기

트랜센드, 타입C 커넥터 갖춘 듀얼 USB 드라이브 출시

애플이 올해 초 출시한 12인치 맥북은 여러가지 면에서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극도로 얇은 두께와 고해상도 레티나 디스플레이 탑재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놀라온 것은 외부와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대폭 간소화되었다는 점입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USB 일반 규격을 버리고 단자 크기가 훨씬 작고 아무 방향으로 끼울 수 있는 USB 타입 C(USB-C) 단자 하나만 달려 있죠. 이로 인해 맥북 출시 초창기에는 기존 USB 기기들과의 호환성 문제가 불거지기도 했는데 각종 어댑터와 허브 제품이 잇따라 나오면서 어느정도 불편함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이 잦은 USB 메모리 만큼은 어댑터를 같이 들고 다니는 것이 영 불편하고 귀찮기 짝이 없는데요. 두 USB 단자를 모두 갖추고 있는 USB 메모리가 나와 눈길을 끕니다. 트랜센드가 지난 주에 발표한 '제트플래시 890'이라는 제품입니다.

제트플래시 890S는 제품 양쪽에 타입 C와 일반 타입 A 규격의 USB 커넥터가 달려 있어서 연결상의 유연성을 갖춘 것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스펙도 꽤 근사한데, USB 메모리 치고는 빠른 편인 초당 90MB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크기는 28.6mm x 14.3mm x 8.6mm, 무게는 3g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판 상에 IC 칩을 직접 탑재하는 COB(Chip On Board) 설계를 적용해 생활 먼지와 액체 유입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용량은 16GB, 32GB, 64GB의 3가지 용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동사가 개발하고있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 '트랜센드 엘리트'에도 대응하고 있어서, 맥 운영체제 상에서 원터치 백업 및 복원, 데이터 암호화, 로컬 폴더와의 1:1 동기화 기능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시가와 판매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는데, 트랜센드 한국 웹사이트에 신제품 소개 페이지가 업데이트 된 것을 보면 국내에서도 곧 구입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12인치 맥북과 일반 PC에 모두 쓸 수 있는 USB 드라이브를 찾고 계신다면 한번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Transcend - JetFlash®890

관련 글
트랜센드, 맥북 사용자 겨냥한 JetDrive SSD 업그레이드 킷 출시 '외장케이스 포함'
• 트랜센드, 맥북프로∙에어 용량 확장 SD카드 ‘JetDrive Lite’ 256GB 모델 출시
•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 맥북의 USB-C 단자를 표준 USB 단자로 바꿔주는 소형 어댑터 'BeeKee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