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마우스 도움 없이 오로지 키보드만으로 OS X 메뉴 항목에 접근할 수 있는 'OptionSpace'

2015.08.27 21:56    작성자: ONE™


OptionSpace (무료)

가능한 마우스보다 키보드를 더 자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무척 반가운 앱이 나왔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 항목을 키보드 조작으로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OptionSpace'라는 앱입니다. 맥용 텍스트 편집기인 'Sublime Text'의 Command Palette 기능에서 영감을 따왔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접근하는 각종 메뉴 항목을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손을 움직이는 빈도나 동선이 대폭 줄어드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과 사용 방법

앱의 생김새와 작동 방법은 OS X에 내장된 '스팟라이트' 또는 키보드 런처 프로그램의 하나인 'Alfred'와 매우 흡사합니다. 

옵션스페이스라는 앱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option + space 키를 누르면 현재 사용 중인 앱의 메뉴 항목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 텍스트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자동 완성 기능이 가장 알맞은 메뉴 항목을 제안하는데요. 예컨대 사파리를 사용하다가 OptionSpace를 띄운 뒤 '탭'을 입력하면 창 아래쪽에 '탭 닫기'나 '이 탭을 책갈피에 추가...' 같은 메뉴 항목이 표시됩니다.▼

원하는 메뉴 항목을 선택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곧바로 해당 명령을 수행합니다. 즉, '탭 닫기'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사파리 탭 하나가 닫히는 식입니다. ▼

또 다른 예로, 파인더를 쓰는 도중에 앱을 띄운 후 '이동'을 입력하면 '폴더로 이동...'부터 시작해 '휴지통으로 이동' 등의 메뉴 항목이 주루룩 나타납니다. 원래대로라면 마우스로 콕 찍어주거나 command + shift + G 키 또는 command + delete키를 눌러야 실행되는 기능이죠. ▼

물론 애초에 이런 앱으로 해당 메뉴를 불러내는 것보다 키보드 단축키를 바로 입력하는 게 수고가 덜 들고 속도도 더 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다 기억하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죠. 또 몇몇 메뉴 항목은 키보드 단축키가 아예 할당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구요. 이를 테면 앱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 '...에 관하여' 메뉴처럼 말이죠. ▼

앱의 또 다른 장점은 OS X에 내장된 메뉴 항목 검색 | command + shift + ? | 기능과 다르게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가 메뉴 항목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가장 연관성이 높은 항목을 찾아준다는 점입니다. 흔히 '퍼지 매칭(Fuzzy Matching)'으로 불리는 기능인데, 예를 들어 '방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가장 연관성 높은 '방문 기록 보기' 항목이 떡 하고 나타납니다. 또한 자주 불러내는 메뉴 항목을 따로 기억해두었다가 다음에 찾을 때 가장 먼저 띄워주는 스마트한 면도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환경설정을 통해 앱을 띄우는 키보드 단축키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앱의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

앱을 실행하면 이에 관한 안내가 나오긴 하지만 앱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사전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손쉬운 사용에서 'OptionSpace' 상자를 반드시 체크해야 앱을 통해 메뉴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평소에 스팟라이트나 알프레드를 잘 활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하나의 보조 프로그램으로써 OptionSpace를 같이 써보시는 건 어떠십니까? 키보드에 있던 손이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이동하는 빈도가 확실히 줄어드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도 마우스와 트랙패드가 편하다' 하는 분들은 굳이 기존 사용 습관을 버려가며 앱을 쓰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각자 자기에게 맞는 사용패턴이란게 있으니까요. 

아직 베타버전이라 조금 불안한 면이 없진 않지만, 향후 정식버전을 기대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인 듯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 베타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OptionSpace $0.00



참조
OptionSpac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2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 사파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 OS X 특정 메뉴 막대 항목에 사용자 단축키를 할당하는 방법
• 맥에서 중복된 이름의 메뉴 항목에 서로 다른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착한아빠워너비

    늦은밤에 수고하십니다 :)

  2. Blog Icon
    착한아빠워너비

    지금 써보니까 검색창 자체를 이동시키지는 못하네요.
    다만 Divvy랑 같이쓰면 구석으로나마 옮겨지긴 합니다.

  3. Blog Icon
    pistachio

    자주 쓰게 될 프로그램이 될 것 같아요.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Blog Icon
    원님팬

    페럴 깔아서 윈도 쓸 때도 윈도 내에서 메뉴 창 뜹니다. 유용하군요!

  5. Blog Icon
    날으는 맥

    보안 및 개인 정보 ▶︎ 손쉬운 사용에서 'OptionSpace' 상자를 반드시 체크가 활성화가 안되어 체크가 안되는데
    저만 그런가요?
    무엇이 문제인지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6. 환경설정 패널의 왼쪽 아래에 자물쇠가 해제된 상태인지 확인해보세요. :-)
    P.S. goo.gl/729ZNf

  7. Blog Icon
    백미

    때론 맥이 불편하게 느끼지는 경우가 키보드로 접근할 수 없고.. 비상시(?) 마우스를 대신할수 없다는 거죠..
    더군다나 도스나 유닉스 같은 명령프롬포트에 너무도 익숙해져있는 저로선 더더욱..

  8. Blog Icon
    flyfree

    맥도 유닉스위에 인터페이스를 입힌거라 도스와 비교할 바가 아닌데요. 터미널을 안 써보신것은 아니죠?

  9. Blog Icon
    Unity

    터미널을 써보셨다면 아시겠지만 CLI에선 키보드에서 손이 떠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편합니다. 사람들이 미쳐서 Xcode나 VisualStudio에 Vim 플러그인 까는거 아닙니다.

  10. Blog Icon
    whileyoung@gmail.com

    맥의 기본기능인 '도움말' - '검색'에서 메뉴를 검색하고 엔터를 쳐서 실행할 수 있는데, 저는 도움말 검색의 단축키를 이용해서 이기능을 꽤 씁니다. 본문에 언급하신 cmd shift ? 말이죠.
    윈도우즈에서는 없는 것이기도 하고 메뉴바가 있는 모든 앱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맥의 완소 기능이죠.
    포토샵메뉴도 이름은 기억하는데 어디있는지 단축키는 뭔지 일일히 안외워도 되고 어도비 제품군 이것저것쓸때 왠만하면 비슷한 이름의 비슷한 기능을 하는게 많죠.
    가끔 블렌더 3D 처럼 맥의 메뉴바를 채용하지 않은데선 무용지물이지만요.
    그런데 메버릭스 때부터 도움말 검색에 글자를 입력하면 자꾸 바람개비가 돌아서 짜증이 많이 나더군요.

    하여간 그런 기능의 확장이네요.
    결정적으로 동작방식이 특정 데스크탑에 고정이네요. 데스탑1에서 첫 실행했으면 데스크탑2에서 실행시 화면이 데스크탑1으로 이동해버리는 군요.

  11. 와우~ 맥에서 특정 어플의 메뉴항목 단축키 지정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마우스로 그냥 누르고 있었는데 딱 알맞는 어플이네요! 귀찮지도 않고 번거롭지도 않고!

  12. Blog Icon
    h3r0

    근데 이것의 단점은... 사용자가 각 프로그램의 메뉴모음을 외우고 있어야 됩니다 -_-;;

    사실 이게 마우스로 조작하는것보다 더 편하다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각 프로그램마다 메뉴구성이 다르다보니, 각각 다 알고 있어야 재빨리 타이핑해서 해당메뉴를 실행할 수 있겠지만..

    모를 경우에는 몇번 시도를 해야 그제서야 명령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럴바에 그냥 마우스로 하는게 더 낫다는 생각....;;;

  13. Blog Icon
    oracle

    저는 오래전 부터 command + shift + / (command + ?와 같음)을 눌러서 도움말에서 메뉴 검색을 사용하는 저로서는 그것이 훨 낳아 보이네요..

  14. Blog Icon
    oyster

    요즘 알프레드가 아닌 launchbar 라는 런처를 사용중입니다.
    비교하자면 launchbar는 내부 파일을 불러오거나 관리하는게 편하게 만들어 졌더군요.
    위 앱같이 마우스 없이 모든것을 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한글이 미적용되어 아쉬움이 있지만...2주간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