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쉽게 풀어쓴 OS X 엘 캐피탄 사용권 계약서

OS X 10.11 엘 캐피탄을 설치할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사용권 계약서' 읽으셨나요?

어차피 다 거기서 거기인 약관, 저는 습관적으로 '동의' 버튼을 눌렀는데요. 누군가의 눈에는 절대 흘려보내선 안 될 일이었나 봅니다. OS X 10.11 엘 캐피탄 사용권 계약서 내용을 '평범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쉽게 요약한 게시물이 미국 애플 커뮤니티에서 화제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변호사로 활동 중인 'Robb Shecter'가 작성한 글인데요. 이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3,000번 넘게 공유되는 등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보이고 처음 접하는 내용도 보이는데요. 읽기 부담스러운 내용을 깔끔하게 요약한 덕분에 눈에 쏙쏙 들어오는 듯합니다. OS X을 미국의 적대군으로 보내지 못하는 점이나 핵 관련 시설에서 쓰지 못한다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요약의 의미가 퇴색하긴 하지만 OS X 사용권 계약서에서 Robb이 적은 글에 해당 하는 부분을 보충해봤습니다.

어떤 내용이냐구요? 같이 한번 훑어보시죠.

"운영체제를 엘 캐피탄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내 컴퓨터는 이런 조건 하나를 내밀었다: 무언가를 '신중하게' 읽고 동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아주 작고 아늑한 창을 통해서 읽어야 했다.

그래서 '남들이 다 하는 것'을 하기로 했다: 오후 스케줄을 다 비우고 OS X 사용권 계약서 전문을 신중하게 읽는 데 착수하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내가 너무 비관적이었나보다! 다 읽는데 33분 밖에 필요하지 않았다.

부연 설명을 하건대 나는 라이선스와 상표, 저작권에 대해 훤히 알고 있는 변호사다. 또한 20년 경력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이기도 하다. 따라서 여러분의 독파 시간은 더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

엘 캐피탄 사용권 계약이 실제로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보는 것 꽤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 같지 않은가?...

- Robb, OS X El Capitan License: in Plain English

1. 나는 '누군가'의 소유물인 엘 캐피탄을 불법으로 복제해서 사용해선 안 된다.

2. 애플은 이 소프트웨어를 판매한 것이 아니다. 다만 소유권은 여전히 애플이 가지고 있으며 나는 그냥 빌려쓰고 있을 뿐이다.

"Apple 소프트웨어(Boot ROM 코드를 포함함), 제3자 소프트웨어와 문서, 인터페이스, 컨텐츠, 폰트 및 본 사용권에 수반되는 모든 데이터는 Apple 상표가 부착된 하드웨어에 사전 설치된 것이든, 디스크 상의 것이든, 롬 상에 존재하는 것이든, 다른 미디어에 있거나 다른 형태의 것이든 상관없이 본 사용권 약관에 따른 사용만을 위하여 Apple Inc.가 귀하에게 사용 허가한 것이며 판매한 것이 아닙니다. "

3. 다른 애플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것도 그냥 빌려쓰는 것일 뿐이다.

4. 엘 캐피탄은 1대의 컴퓨터와 최대 2대의 가상머신에 설치할 수 있다.

"귀하가 소유 또는 통제하고 Apple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각 Mac 컴퓨터의 가상 운영 체체 환경 내에서 Apple 소프트웨어의 추가적인 사본 또는 인스턴스 2부의 설치, 사용 및 구동이 가능합니다. "

5. 그러나 이러한 가상머신은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유일한 예외는 소프트웨어 개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근데 지키는 개발자가 있을까?)

"각 Mac 컴퓨터의 가상 운영 체체 환경 내에서 (a) 소프트웨어 개발, (b) 소프트웨어 개발 중 시험, (c) OS X 서버 사용, 또는 (d) 개인적이고, 비상업적인 사용 목적상 Apple 소프트웨어의 추가적인 사본 또는 인스턴스 2부의 설치, 사용 및 구동이 가능합니다. "

6. 따라오는 폰트에 대한 사용권 계약은 따로 읽어봐야 하며, 거기에 귀속된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폰트도 빌려쓰는 것일 뿐이다.)

"귀하는 삽입(embedding)을 제한하지 않는 폰트에 한해 콘텐츠에 해당 폰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삽입(embedding) 제한은 Font Book/ Preview/ Show Font Info 패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7. 시간을 알려주는 멋진 목소리? 리믹스는 꿈도 꾸지마라.

"시스템 음성을 (i) Apple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동안에 (ii) 개인적이고 비상업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귀하 자신만의 독창적인 컨텐츠 및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리적, 비영리적, 대중 공유, 또는 상업적 맥락에서 시스템 음성의 모든 사용, 복제, 게시, 운영, 레코딩, 출판, 재배포를 제한 없이 포함하여 시스템 음성의 다른 어떠한 사용도 본 사용권에 의해 허락되지 않습니다. "

8. 사진 앱으로 제작한 슬라이드쇼? 똑같은 대우를 받는다. 절대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해선 안 된다.

"사진 앱에 포함된 슬라이드쇼 그래픽, 음악 및 테마는 귀하가 사진 앱을 사용하여 생성한 슬라이드쇼에서 오직 개인적,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귀하는 사진 앱에 포함된 사진, 이미지, 그래픽, 아트워크, 음향, 영상 또는 이와 유사한 자산을 독립된 형태로 상업적 목적 또는 기타 목적으로 사용, 추출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또한 귀하는 Apple 소프트웨어의 일부분으로서 의도된 용도 이외의 용도로는 디지털 자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9. 화면 공유를 비롯해 맥에 접속하는 행위를 판매할 수 없다.

"다른 컴퓨터나 전자 기기에서 Apple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Apple 상표의 컴퓨터로 원격으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스크린 공유 기능을 통한 경우든 또는 기타 다른 수단을 통한 경우든, 서비스 뷰로, 시간 공유, 단말 공유나 기타 유사한 서비스 형태와 관련하여 사용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

10. 반드시 애플 하드웨어에서 구동해야 한다. (해킨토시는 안 된다)

"귀하는 한 번에 한 대의 Apple 상표가 부착된 컴퓨터에 Apple 소프트웨어 사본 하나를 설치, 사용 및 실행할 제한적이고 비독점적인 사용권을 부여 받습니다. "

11. 애플 이외의 하드웨어에 설치하는 것을 도와서도 안 된다.

"본 사용권에 규정된 사용권 부여는 귀하가 Apple 상표가 아닌 컴퓨터 상에서 Apple 소프트웨어를 설치, 사용 또는 운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귀하가 그렇게 하지 않을 것 또는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할 수 있게 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

12. 백업 용도로 단 하나의 OS X 복사본만 만들 수 있다.

"오로지 복구용 목적에 한하여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의 Apple 소프트웨어의 사본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그 복구용 사본은 원본이 가지고 있는 일체의 저작권 이나 기타 소유권 등의 사실을 표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

13. 소스 코드를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는 행위를 해선 안 된다.

"귀하는 Apple 소프트웨어, Apple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혹은 그 일부의 복사, 역 컴파일, 역공학, 역 어셈블, 소스코드를 추출하려는 시도, 해독, 수정 또는 파생작업들을 할 수 없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것 또는 제3자가 그렇게 하도록 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

14 운영체제를 쓰는 동안 내가 거주하는 곳의 지역 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정말? 내가 어디에 살든지?)

"귀하는 Apple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를 모든 관련 법률 (귀하가 거주하거나 귀하가 Apple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다운로드하거나 사용하는 국가 또는 지역의 법령을 포함)을 준수하여 사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

15. 맥을 판매하거나 양도하는 경우 운영체제를 포함한 애플 소프트웨어를 남겨둘 수 있다.

"만약 귀하가 Apple 상표의 하드웨어 상에 기설치된 Apple 소프트웨어를 획득한다면, 귀하는 제3자에게 Apple 소프트웨어에 대한 귀하의 일체의 사용권을 (Apple이 제공한 원본의 형태로) 1회에 한하여 영구적으로 다음의 경우에 양도할 수 있습니다. "

16. 누군가에 의해 변조된 버전을 쓰지 않는 게 좋다.

"Apple 또는 제3자가 발행한 디지털 인증을 신뢰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귀하의 책임입니다. 디지털 인증 사용에 대한 위험은 귀하가 전부 부담합니다. "

17. 인터넷에서 본 그 어떤 것으로 감정을 상하더라도 애플은 책임 지지 않는다.

"본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귀하는 그 내용이 노골적인 언어로 표시되었다고 판단될 수 있고, 공격적이거나 외설적이거나 무례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컨텐츠 및 특정 URL의 탐색 또는 접속의 결과가 자동적으로, 우연하게 불쾌한 사이트로 연결되는 컨텐츠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하는 자신의 위험 부담 하에 본 서비스를 사용한다는데 동의하며, Apple은 공격적이거나 외설적이거나 무례하다고 판단될 수 있는 그 컨텐츠에 대하여 귀하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

18. 만일 내가 이러한 규정을 하나라도 어길 경우 이 계약은 즉시 해지되며 반드시 OS X을 삭제해야 한다.

"귀하가 본 사용권 약관의 조건들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본 사용권에 근거한 귀하의 권리는 Apple로부터의 사전통지 없이 자동으로 종료되거나 그 효력이 중지 됩니다. 본 사용권의 종료와 동시에 귀하는 일체의 Apple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중지해야 하며, Apple 소프트웨어의 모든 사본을 전부이든 일부이든 파기해야 합니다. "

19. 엘 캐피탄은 어떤 조건·상태이건 있는 그대로(as-is) 써야 한다.

"Apple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매수인의 책임으로 또한 기타 다른 종류의 보증없이 “있는 그대로”의 상태 및 “이용 가능한 상태”로 제공됩니다. "

20. OS X이나 맥을 (아프리카의) 수단으로 보내선 안 된다.

"귀하는 미합중국 법률 및 Apple 소프트웨어를 구입한 국가의 법률에 의해 승인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Appl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수출 또는 재수출할 수 없습니다. 특히 Apple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은 국가로 수출되거나 재수출될 수 없습니다. (a) 미합중국과 통상금지 조치가 처해진 국가, (b) 미합중국 재무성의 특별 선정국 목록상의 개인이나 미합중국 상무성의 기피인물 목록 또는 기피단체 목록상의 개인 또는 단체, 기타 모든 제한 대상 당사자 목록에 기재된 개인 또는 단체. "

21. 이걸로 핵 발전소를 운영해선 안 된다.

"귀하는 핵무기, 미사일 혹은 생화학 무기 등의 개발, 기획, 제조 혹은 생산을 망라하여 미국법에 의하여 금지된 어떠한 목적을 위하여도 Appl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동의해야 합니다. "

22. OS X에 포함된 MPEG/H.264/AVC를 사용해 제작한 동영상으로 돈을 벌 수 없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누군가로부터 다른 무언가를 구매해야 한다.

"본 제품은 MPEG-4 시스템 표준에 따른 인코딩을 하기 위하여 MPEG-4 시스템 특허 포트폴리오 사용허가권에 따라 사용 허가되었습니다. 다만, (i) 제목 기준으로 지급하는 물리적 미디어에 저장 혹은 복사된 데이터 및/또는 (ii) 제목 기준으로 지급되고 영구 저장 및/또는 사용을 위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전송된 데이터와 관련된 인코딩을 위해서는 추가 사용권과 로열티 지급이 요구됩니다. 추가 사용허가권은 MPEG LA. L.L.C 로부터 구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자세한 사항은 http://www.mpegla.com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Robb, Apple User Agreement



참조
OS X El Capitan License: in Plain English /via The L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