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이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애플의 '메일 드롭'을 사용해 대용량 첨부 파일을 손쉽게 전송하자

OS X의 '매일 드롭' 기능을 이제 iOS 9.2가 설치된 기기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메일 드롭(Mail Drop)'은 작년에 출시된 OS X 요세미티를 통해 처음 선뵌 기능으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통해 메일을 보낼 때 최대 5GB의 대용량 파일을 이메일에 첨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된 파일은 다운로드 링크로써 상대에게 닿게 되죠.

"이제 이메일의 첨부파일이 너무 크다는 말은 잊어도 좋을 듯합니다. iCloud에 로그인한 상태라면 Mail Drop으로 용량 제한 걱정없이, 영상이나 프레젠테이션 파일은 물론 이미지 폴더 같은 대용량 파일까지 통째로 보낼 수 있으니까요. 최대 5GB까지 메일 메시지에 드래그해서 넣기만 하세요. 나머지는 Mail Drop이 알아서 처리합니다. Mail Drop은 무료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Gmail, Yahoo, Microsoft Exchange 등 모든 이메일 서비스와 연동됩니다."

- Apple

메일 앱에 메일 드롭이 생기기 전에는 드롭박스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든가 국내 메일 계정을 대신 이용하는 등 대용량 파일을 보내는 게 굉장히 번거롭고 불편한 일 중의 하나였는데, 이제 애플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대용량 파일 첨부가 훨씬 손쉬워진 것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대용량 파일을 보낼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게 사실입니다. iOS 기기에선 그때그때 날라온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짧막한 회신을 보내는 게 일반적이고, 파일을 첨부해야 하는 메일은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폰으로 4K 동영상을 촬영하는 일도 빈번해졌고, 아이패드 프로에서 대용량 파일을 편집할 일도 많아졌기 때문에 iOS에 메일 드롭이 추가된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생김새에 이어 스플릿뷰와 키보드 단축키, SD 카드 연동, 그리고 메일 드롭까지... 이제 'Back to the Mac'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iOS와 OS X 두 운영체제가 상호간 참조하는 시대가 온 것같습니다. 앞으도 두 운영체제가 어디까지 닮아갈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 있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iOS에서 메일 드롭을 사용해 이메일에 대용량 파일을 첨부하는 방법

1. iOS 기본 메일 앱을 실행한 뒤 새로운 메시지 작성을 시작합니다.

2. 메시지를 적는 공간을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면 팝업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첨부 파일 추가'를 선택하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앱이 열립니다. *4K 동영상을 첨부하고 싶다면 '사진 또는 비디오 삽입'을 눌러 사진 앱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

3.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은 후 터치하여 메시지에 첨부합니다.

4. 이메일 작성이 다 끝나면 '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첨부 파일의 용량이 20MB 이상인 경우 메일 드롭으로 파일을 보낼 것인지 아니면 일반적인 파일 첨부 방식을 이용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Mail Drop 사용'를 선택합니다. ▼

5. 이미 애플 서버(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파일이 업로드 되어 있는 경우 첨부 파일 업로드를 생략하고 곧바로 메일이 전송됩니다. 

6. 메일을 받는 사람은 굳이 애플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살제 파일이 전송되는 게 아니라 '다운로드 링크'가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이메일을 받은 사람이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클라우드 페이지가 열리면서 곧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

인터넷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2~3MB/s 수준입니다. KT 회선 기준으로 600MB 파일을 받는데 5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메일 드롭을 통해 보낸 첨부 파일은 30일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내려받을 수 있으며, 만료일에 애플 서버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또 한번에 보낼 수 있는 최대 용량은 5GB로 제한되는데요. 메일을 여러 개 보내는 방법으로 최대 1TB의 첨부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일 드롭 첨부 파일의 용량이 1TB를 초과하면 이전에 보낸 첨부 파일이 만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 밖에 메일 드롭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제한 사항은 애플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Mail Drop 제한 사항

관련 글
• OS X 메일 앱에서 대용량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Mail Drop' 사용 방법과 장단점
• 애플, iOS 9.2 정식 버전 배포 시작
• 애플, USB 3.0 기반의 새로운 '라이트닝-SD 카드 카메라 리더' 출시
• iOS 9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키... 'OS X과 닮은 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