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운영체제, 브라우저를 가리지 않는 파일 전송 솔루션 'SnapDrop'

애플의 최신 운영체제에서 소개된 아주 편리한 기능이지만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 기기 간에 자유롭게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에어드롭(AirDrop)' 기능.

제대로 작동할 때는 손쉽게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어서 너무나 편리하지만, 툭하면 바로 옆에 있는 기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신뢰성에 있어 아직 개선해야할 여지가 많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유용한 기능이라도 필요한 순간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손이 잘 가지 않게 마련. 에어드롭으로 인해 파일 전송 기능이 탑재된 서드파티 앱이 전멸할 것이란 얘기가 있었는데, 도리어 그 숫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애플 기기 간에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별별 방법과 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기 또 다른 경쟁자 하나가 더 추가됐습니다.

'냅드롭(SnapDrop)'이라는 웹 기반의 파일 전송 솔루션입니다.

작동 방식은 단순하다 못해 초라할 정도입니다. 단지 각각의 기기에서 스냅드롭 웹페이지를 접속한 뒤 클릭 몇 번만 해주면 파일 전송이 이뤄집니다. 운영체제가 달라도 괜찮고, 브라우저를 따지지도 않습니다. 계정을 만들 필요도, 앱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두 대의 기기가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해 있기만 하면 됩니다. 

게다가 파일전송은 WebRTC 프로토콜을 이용한 P2P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특정 파일 전송을 막거나 전송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웹페이지는 두 기기의 상호 인식을 위해 사용된다는 게 제작사의 설명입니다. (기술과 관계된 모든 소스코드는 깃허브에 올라와 있습니다.)

전송 속도가 조금 느리고 파일을 선택∙저장하는 절차가 다소 불편하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지만, 오락가락하는 에어드롭에 실망감을 느낀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유사시를 대비해 평소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북마크해놓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SnapDrop.net
위키백과 - WebRTC

관련 글
• 폭넓은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다재다능한 파일 전송 솔루션 ‘Send Anywhere’
• 맥과 아이폰 간에 사진·문서·링크 등을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DeskConnect
• 데스크톱과 모바일 운영체제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 주는 푸시 연동 서비스 'Pushbull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