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의 애플, 더 커진 생태계

2016.01.12 06:36    작성자: ONE™

2주 동안 쌓인 RSS 피드를 하나하나 살펴보다 이 글이 가장 눈에 띄더군요.

미 IT매체 '아스테크니카'의 수석 에디터로 활동 중인 '앤드류 커닝험(Andrew Cunningham)'의 글인데요. 그 어느 때보다 풍년이었던 애플의 지난해 농사를 되돌아 보고, 또 애플의 올해 행보를 미리 점쳐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용은 길지만 글의 요점은 간단명료합니다. 애플 생태계에 발을 담근 사람이 다른 곳으로 빠져나갈 수 없도록 애플이 한층 더 촘촘한 그물을 짜고 있었다는 점 말이죠.

어느덧 사람들의 손목에는 루머로만 존재하던 애플워치가 올려져 있고, 가정에선 애플TV로 영화와 드라마를 보며, 차에선 카플레이로 음악을 듣거나 전화를 걸고, 회사에선 맥북과 아이패드를 업무에 활용하는 게 일상이 되어 버렸죠. 예상보다 전파 속도가 느리지만, 애플 페이와 애플 뮤직, 스위프트 언어도 애플의 의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고 말이죠. 불과 몇 년전만해도 애플 기기는 매니아나 쓰는 물건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이제 누구나 사용하고 그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된 걸 보면 참 격세지감이죠?

"애플의 2015년은 매우 바쁜 한 해였다. 노력의 대부분은 카플레이나 홈킷과 같은 틈새시장 구상보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맞춰졌다. 새로운 맥과 새로운 아이패드, 좀 바뀐 아이폰이다. 그리고 아마 제일 중요한 사실은 새로운 iOS-류의 완전히 다른 플랫폼(OS와 앱스토어, SDK가 개발자들에게 배포됐다) 두 가지가 새로 생겼다는 점이다. 애플워치와 워치OS, 애플TV와 tvOS이다.

새로운 플랫폼과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은 2011년 아이클라우드를 선보일 때부터 해오던 플랫폼을 계속 구축중이다. 기존 플랫폼과 새로운 플랫폼간의 연결이 더 넓어지고 깊어질수록, 애플 제품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은 또다른 애플 제품을 살 수 밖에 없어진다. 애플이 아이포드 뮤직 플레이어로 더 많은 이들이 맥을 사게 했던 때처럼 애플은 아이포드 때부터 "후광효과" 덕을 톡톡히 봐왔다. 이제 후광효과는 애플의 모든 제품(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의도적으로 심어졌으며, 그 라인업은 10년 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

작년에 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제품별로 애플의 전체 라인업을 그려 보고 애플이 2015년 어디로 향했는지, 다음 해에는 어디로 향할 것인지 알아보겠다. [이하 생략]"

- 2015년의 애플, 더 커진 생태계

영어 원문은 링크에서, 위민복님의 한국어 번역본은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Ars Technica - In 2015, Apple’s ecosystem got larger (and harder to leave) than ever /via Albireo 포럼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아마도 한국은 아닐거에요. 아직은 한국에서 애플제품만 사용하기는 힘들어요. 특히 pc시장...이놈의 ActiveX 때문에 인터넷에서 금융업무나 공공기관 접속 할수가 없어요. ㅠㅠ

    하지만 가장 큰 장벽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이야 통신사 약정 걸어서 할부 식으로 구매하니 그나마 진입장벽이 낮은데...맥북이나, 애플워치등은 가격장벽이 너무 높습니다.

  3. 가격은 정말 심각한 고정관념인거같네요.. 대표적인 라이벌 삼성전자 스토어에먼 가봐도 가격은 거기서 거기더라구요; ActiveX나 공인인증서도 모바일로 해결이 되구요. 그냥 옛날부터 전해지는 한국인의 애플에 대한 편견인거같습니다

  4. Blog Icon
    POOH

    맥북이랑 국내브랜드노트북들 비교해도 가격차이는 별로 나지 않거나 맥북이 더 가성비 좋은경우도 있습니다. 한국도 점점 active X 를 줄여나가는 추세긴 하나 좀 느리게 진행되는것같네요. 가까운 미래에는 분명 activeX 싹 사라지는 날이 오겠지만 그때까지는 불편하더라도 저는 페러럴즈로 잠깐씩 켜서 씁니다.

  5. Blog Icon

    AX가 *.exe 식의 설치 파일로 바뀌기 때문에 윈도우즈 전용 현상은 별로 달라지지 않을 듯 합니다.

  6. Blog Icon
    아이폰이야..

    아이폰이야 갤럭시 라인업에 비교해서 크게 비싼편은 아니죠.
    하지만 맥 라인업은.....; 근데 이건 한국만 비싼게 아니라 이 라인업자체의 가격대가 높은것이긴 하죠.

    한국의 ActiveX환경은.. 모바일로 앱이 나와있는 경우야 모바일에서 가능하죠.
    하지만, PC웹페이지에서만 동작하는 서비스들이 아직도 꽤나 많다는 것이죠.

    아무튼 아직 갈길 멉니다. ActiveX에 관해서는

  7. Blog Icon
    maq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8. Blog Icon
    차세대

    엑티브x는 거의 평생 동반자라고 봐야죠..ㅜㅜ

  9. Blog Icon
    btc

    링크의 글 참 잼있네요.

  10. Blog Icon
    아이맥유저

    오프라인 애플스토어, 애플뮤직, 아이튠즈 스토어의 영상 컨텐츠, 아이북스 스토어의 책들, 애플페이, 애플TV 판매..........
    위에 적은 생태계의 한 축들이 한국에는 언제쯤 들어올런지 참.

    엑티브 액스가 먼저 없어질까요 아님 위의 목록들이 먼저 들어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