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스티커(Stickies) 저장 경로와 메모 이전 방법

Q. 스티커(Stickies)에서 적은 메모를 새 맥으로 이전하는 방법

평소에 머리 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전화번호, 나중에 확인해야 할 것이 생기면 스티커 앱에 적어놓는 편입니다. 요즘 앱처럼 동기화 같은 건 안 되지만, 포스트잇 같이 데스크탑에 고정할 수 있어서 시인성도 좋고 사용도 간편해서 말이죠.

그런데 이번에 회사에서 업무용 맥북을 받았는 데 다른 건 건드리지 않고 스티커 앱에 적어둔 메모만 복사하고 싶습니다. 타임머신을 쓰면 개인 자료까지 복사가 되어서 꺼려집니다.

혹시 스티커에 써둔 메모만 새 맥으로 간단하게 올길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A. OS X 스티커 저장 경로와 메모 이전 방법

스티커 앱에 적은 모든 메모는 사용자 라이브러리에 있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모두 저장됩니다. 따라서 새 맥으로 스티커 메모를 옮기고 싶다면 이 파일을 찾아서 새 맥으로 복사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1. 우선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사용해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하세요. ▼

~/Library/

2. 라이브러리 폴더에서 'StickiesDatabase' 파일을 찾은 후 적당한 곳에 복사하세요. ▼

3. 이메일이나 메신저, 컴퓨터 네트워크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 'StickiesDatabase' 파일을 새 컴퓨터로 전송하세요.

4.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새 컴퓨터의 라이브러리 폴더를 열고, 해당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같은 이름을 가진 기존 파일은 삭제되니 새 컴퓨터에서 중요한 메모를 적어두지 않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5. 이제 새 컴퓨터에서 스티커 앱을 실행하여 메모를 잘 가져왔는지 확인하세요.



관련 글 
• 맥용 플로팅 이미지 캡처 소프트웨어 4종 비교
• OS X의 '텍스트 편집기'를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다루는 방법
• 에버노트와 연동되는 가볍고 빠른 맥용 노트 관리앱 'Alternote'
• ONE™의 노트작성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