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텍스트 편집기를 계산기로 만들어주는 OS X 오토메이션 서비스

컴퓨터로 학업이나 업무를 하다 보면 계산을 해야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거스름돈 계산 같은 간단한 일에서부터 평균 학점과 이자 계산 등 별의별 상황이 생기는데요. 아주 복잡한 계산만 아니라면 보통 계산기 앱이나 스팟라이트를 실행한 뒤 숫자와 기호를 두드리실 겁니다. 그러나 한두 번이라면 모를까, 이런 상황이 계속되다 보면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서비스는 계산기나 스팟라이트를 실행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계산식의 답을 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편집기 또는 웹 브라우저에서 '10 + 30 * 5'를 선택한 뒤 서비스를 실행하면 계산식이 답으로 대체됩니다. 앱을 전환하거나 스팟라이트를 띄울 필요 없이, 현재 사용하는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어서 순발력 있게 계산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간이 계산기 저리가라 할 정도입니다.

아래 서비스 설치와 사용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위의 예시 이미지에선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서비스를 실행하는 장면이 담겨 있는데요.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하면 더욱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valuate 서비스 설치 및 사용 방법

1. 링크를 통해 서비스가 담겨 있는 디스크 이미지를 내려받습니다.

2.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사용해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Library/Services/

*지금까지 서비스를 단 한번도 설치한 적이 없는 경우 해당 폴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Library 폴더로 이동한 뒤 Services 폴더를 직접 생성하면 됩니다.

3. 디스크 이미지에 담겨 있는 'Evaluate' 파일을 Services 폴더에 넣어줍니다. ▼

4. 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을 열고 왼쪽 목록에서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목록을 아래로 스크롤 하면 'Evaluate Expression'이 보이는데, 항목 앞에 있는 상자를 체크하여 서비스를 활성화합니다. 단축키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5. 이제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아무 앱에 사칙연산 계산을 적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드래그나 shift + command (또는 option) + 방향 키로 계산식을 선택하면 앞서 지정한 키보드 단축키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참조
GitHub - EvaluateService

관련 글
• 포스트잇과 계산기가 하나로! 심플한 서술형 계산기 'Numi'
• OS X 스팟라이트를 고급 계산기와 단위 변환기로 활용하기
• 텍스트 스타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는 오토메이터 워크플로 세트 'Text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