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메모 앱에 기록된 모든 노트를 일반 텍스트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Exporter'


Exporter (무료)

애플 메모 앱에 기록한 노트를 텍스트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앱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메모 앱의 자체 기능으로도 노트를 내보낼 수 있지만, 한 번에 단 하나의 노트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 노트를 파일로 저장할 때도 PDF 형식으로만 저장할 수 있죠. 하지만 'Expoter' 앱을 사용하면 모든 노트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편집이 자유로운 '일반 텍스트(txt)' 형식으로 저장해줍니다. 

애플 메모 앱을 버리고 다른 메모 앱으로 넘어간다든가, 노트를 파일로 백업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듯한데요. 한 가지 제약은 일반 텍스트 형식의 특성상 노트에 첨부한 이미지나 파일은 누락된다는 점입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앱 한가운데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 뒤 노트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폴더 밑에 'Notes'라는 하위 폴더가 생성되면서 그곳에 모든 노트가 저장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일반 텍스트 형식이므로 훑어보기(QuickLoock)도 가능하고, 대부분의 텍스트 편집기에서도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맥 앱스토어 소개 글에 따르면, 노트를 파일로 저장할 때 노트 작성일을 파일 생성일로 반영해주는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버그인지 아니면 한국어 환경탓인지 파일 생성일이 무조건 1970년으로 기록됩니다. 개발자에게 버그 리포트를 했으니 조만간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시로 사용할 만한 기능은 아니지만, 막상 이런 기능이 있는 앱을 찾으려고 하면 눈에 잘 띄지 않는데다 유료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구매내역 남겨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Exporter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 메모 앱에 추가된 에버노트 '메모 가져오기' 사용법
• ONE™의 노트작성 레시피. 재료는 nvALT, Simplenote...
• OS X '텍스트 편집기'를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다루는 방법
• 텍스트를 더 스마트하게 다룰 수 있는 OS X의 기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