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애플, 아이클라우드 복구 기능 강화... 사파리 책갈피(북마크) 복원 기능 추가

애플이 사파리 책갈피(북마크)를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에 추가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저장한 파일과 연락처, 캘린더 및 미리 알람을 복원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 책갈피 복원 기능이 새로 추가된 것입니다. 실수로 책갈피를 지웠거나 동기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전 환경을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가 매우 높아 보입니다. 평소에 타임머신이나 기타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라면 꼭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이트(icloud.com)를 통해 책갈피 복원하기

책갈피를 복원하는 방법도 다른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애플 아이클라우드(icloud.com)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있는 '설정'을 열면 데이터 복구와 관련된 기능이 페이지 왼쪽 하단에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위 사진)

이후 '책갈피 복원'을 선택하면 과거 특정 날짜의 책갈피 아카이브로 복원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여기서 원하는 아카이브를 선택하면 책갈피 복원이 시작됩니다.▼

책갈피를 복원하는 데 최대 6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하는 데, 저의 경우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알림 배너와 이메일을 통해 책갈피 복원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복원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뜬 후 사파리를 다시 시작하면 해당 시점의 책갈피 모음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일부러 일부 북마크를 삭제했는데, 복원 후 삭제한 북마크가 정상적으로 돌아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OS용 사파리는 기기 전원을 내렸다가 다시 시작해야 복원된 책갈피가 나타났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복원할 책갈피 아카이브가 생성된 이후에 즐겨찾기한 웹사이트는 삭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5월 15일에 생성된 책갈피 아카이브를 복원하면, 5월 16일 이후에 즐겨찾기한 웹사이트는 지워집니다.

따라서 책갈피를 복원하기 전에 최근에 새로 추가한 사이트가 없는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날짜의 책갈피를 복원하기 전에 현재 책갈피 상태가 아카이브로 저장되기 때문에 만일 아카이브를 잘못 선택했거나 최근에 즐겨찾기한 사이트가 더 중요하다면 언제든 책갈피를 복원하기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icloud.com

관련 글
• 애플,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 데이터 복원 기능 마련
• 애플, 새로운 아이클라우드 요금제 공개... '월 1달러에 20GB → 50GB'
애플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마스터하기
• 애플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되는 '그 외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