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인기 클립보드 관리 앱 'Paste' 버전 2.0 출시... 기존 고객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맥용 클립보드 관리 앱 'Paste' 후속 버전이 오랜 베타 테스트를 종료하고 정식 버전으로 판올림했습니다

앱의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Paste는 복사와 붙여넣기에 특화된 클립보드 관리 앱입니다. 사용자가 맥을 쓰면서 command + c 키로 복사하는 모든 것을 저장했다가 나중에 꺼내쓸 수 있게 해 반복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기능이 강점이죠. 여타 클립보드 관리 앱과 비교해 인터페이스가 매우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풍기는 것도 인기 비결입니다.

지난 2월즈음 Paste 후속 버전이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드디어 오늘 맥 앱스토어를 통해 2.0 정식 버전이 출시했습니다. 예고대로 최신 맥 운영체제에 잘 어울리도록 그래픽을 새로 단장했고, 핀보드와 사용자 정의 단축키, 훑어보기를 지원하는 등 편의성과 기능성을 대폭 높였습니다. 앱의 고질적인 단점으로 지적받아온 한글 자모가 깨지는 문제도 해결되면서 한글 텍스트 검색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아래는 Paste 2.0 버전의 주요 변경사항입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 개편

클립보드 보관함에 새로운 스타일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은 배경이 어두운 회색을 띠고 있었는데, 새 버전은 하얀색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김새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효과도 크게 달라졌는데요. 버전 2는 바탕화면에 있는 창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클립보드 보관함만 화면에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비유를 들자면, 이전 버전은 미션 컨트롤과 비슷했다면 버전 2는 패널이 나타나는 방향만 다를 뿐 알림센터와 흡사합니다. 전반적으로 훨씬 정제되고 차분해진 느낌입니다.

클립보드도 즐겨찾기하자 '핀보드(Pinboard)'

클립보드 보관함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리스트를 만들고 그 안에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나 사진 등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쉽게 얘기해 일종의 즐겨찾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콘텐츠를 QuickLook으로 확인하기

맥 운영체제에는 'QuickLook(훑어보기)'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서나 파일을 응용프로그램에서 실행하지 않고 파인더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간단히 내용물을 볼 수 있죠. Paste 2.0 버전도 클립보드 보관함에서 스페이스바를 이용해 클립보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축키 지원 개선

키보드 단축키 지원이 보강되면서 단축키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1.0 버전의 경우 단순히 클립보드 보관함을 열고 닫는 단축키만 있었는데, 2.0 버전은 핀보드를 전환하는 단축키, 클립보드 보관함에 있는 항목을 순서대로 꺼내 쓸 수 있는 command + 숫자 단축키, 텍스트에서 스타일을 제거해 일반 텍스트 형식으로 붙여넣을 수 있는 단축키가 추가됐습니다.

한글 입력 문제 해결

Paste 2.0 버전은 영어를 비롯하여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다국어 지원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여전히 지원하지 않지만, 1.x 버전에서 가장 문제시 되던 한글 자모 분리 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그밖에 스위프트 언어로 모든 코드를 새로 작성하면서 전반적인 체감 성능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뿐 아니라, 링크와 색상코드 등 좀 더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지원하는 것도 2.0 버전에서 새로워진 점입니다. 새로운 기능 추가와 함께 앱 아이콘도 간결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반가운 소식은 맥 앱스토어에서 이전 버전을 구매한 사람은 버전 2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탭을 열면 버전 2가 신규 업데이트로 등장합니다. 신규 구매자는 9.99달러에 2.0 버전을 구매할 수 있는데 할인을 상당히 자주 하는 편이니 관심 있는 분은 앱쇼퍼(AppShopper) 장바구니에 담아두시고 틈틈이 가격을 체크해도 좋을 듯합니다. 이름이 똑같은 유사 앱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앱 환경설정에서 'Enable Direct Paste' 상자를 체크하면 클립보드 보관함에 있는 텍스트, 이미지 등을 원하는 앱에 바로 붙여 넣을 수 있는데요. 맥 앱스토어의 샌드박스 정책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배포 중인 '헬퍼(Helper)'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참조
Past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맥용 인기 클립보드 매니저 'Paste 2' 베타 테스트 개시
TextExpander 스니펫 데이터를 Alfred 3로 옮기는 손쉬운 방법
ClipMenu 기반의 깔끔한 클립보드 관리 프로그램 'Cli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