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구글, 크롬 52 정식버전 공개... 머티리얼 디자인으로 개편∙백스페이스 뒤로가기 기능 삭제


*크롬 51 vs 크롬 52 비교

구글이 오늘 '크롬 52' 정식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정식버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머티리얼 디자인이 한층 강화됐다는 점입니다.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은 구글에 의해 개발된 비주얼 언어로 구글 제품 전반의 디자인 통일성을 위해 정해놓은 일종의 인터페이스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머티리얼 디자인의 특징을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tactile surfaces) 과 대담하고 선명한 그래픽 디자인(bold graphic design), 그리고 아름답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머티리얼 디자인은 2015년 구글의 안드로이드 5.1 롤리팝과 함께 등장했고, 크롬 브라우저도 이 시기에 머티리얼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적용한 개편을 한 바 있습니다. 크롬 52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보다 다양한 곳에서 머티리얼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툴바와 컨텍스트 메뉴에 반투명 효과가 적용되었고, 주소 필드와 탭의 크기와 행간이 커졌습니다. 크롬에 내장된 PDF 뷰어와 다운로드 페이지 역시 머티리얼 디자인으로 변화했고, 브라우저 이곳 저곳에서 사용된 아이콘들의 선이 얇아졌습니다. 시크릿(Incognito) 창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또한, 구글에 따르면 크롬의 렌더링 엔진을 개선해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보다 최적화 된 화면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맥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고 PPI에 대한 지원이 부실하던 윈도우에서 이런 장점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디자인 외에 백스페이스 (맥 기준 delete) 키를 이용한 페이지 뒤로가기 기능도 제거됐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입력한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 백스페이스키를 눌렀다가 전체 페이지 자체가 이전 페이지로 바뀌어 입력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베타 기간 동안 구글 포럼에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발도 많않는데, 구글은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정식버전 채택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 크롬 정식버전에 이를 채택하기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

크롬 52부터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지 않고,command + 키를 사용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애플도 지난 2012년에 출시한 마운틴 라이언을 시작으로 사파리에서 delete 키를 이용한 페이지 뒤로가기 기능을 삭제했으며 동일한 단축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개편과 함께 응용 프로그램 최적화도 이뤄졌는데요. 실행 파일 내 불필요한 리소스가 제거되면서 용량이 170MB가량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크롬이 차지하는 메모리가 소폭 감소했고 체감 성능도 살짝 빨라진 느낌입니다. 변화가 크진 않아도 분명 환영받을 일입니다.

크롬 52는 이전과 같이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아직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메뉴 막대에서 'Chrome 정보'를 클릭하면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새로운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은 플래그 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 되기 전의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 필드에 chrome://flags를 입력한 뒤 command + F 키를 눌러 ‘머티리얼’이라고 검색하면 머티리얼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한 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브라우저 상단 Chrome의 머티리얼 디자인' 메뉴를 열고 '머티리얼 이외' 항목을 선택하면 이전 디자인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전 디자인과 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절히 섞은 '머티리얼 하이브리드'라는 옵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chrome://md-settings을 방문하면 새로운 머티리얼 디자인 설정 메뉴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참조
Google Chrome 공식 웹사이트 /via 9to5mac

관련 글
• 구글, 맥용 '64비트 크롬' 정식판 배포 시작
• 구글 크롬, 애플의 '웹킷' 버리고 자체 개발 엔진 '블링크' 도입
• 구글, 크롬 브라우저와 OS X 기본 알림 기능 통합 시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