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64비트 정식 버전 공개

마이크로소프트가 64비트로 구동하는 맥용 오피스 2016를 모든 오피스 365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맥용 오피스 팀은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그동안 진행해 온 64비트 전환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베타 테스터의 건의사항을 반영한 완전한 64비트 오피스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오피스 베타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64비트 오피스가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린 적 있는데요. 다시 짚고 넘어가면, 애플은 2006년 8월에 출시된 10.5 레오파드부터 64비트 데스크탑 운영체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이후 출시된 모든 맥에 64비트 인텔 프로세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64비트 운영체제∙하드웨어 환경에서도 32비트∙64비트 소프트웨어를 모두 실행할 수 있지만, 64비트 소프트웨어가 함께 작동하는 경우에만 실직적인 성능 향상이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에 애플이 제작한 소프트웨어는 진작에 64비트로 전환했고, 서드파티 업체에게도 64비트 소프트웨어 개발을 꾸준히 당부해 왔는데요. 유독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맥용 오피스는 시대의 변화를 따르지 못하고 계속 32비트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반의 오피스 365를 애플 플랫폼으로 출시하는 등 맥 사용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온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침내 맥 사용자들에게도 64비트 오피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작년 10월에는 맥용 오피스 사상 처음으로 한국어 패치까지 이루어졌죠. 이제야 맥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조금 얄밉게 느껴지지만, 아예 귀를 닫지 않고 이렇게 늦게라도 64비트 버전을 제공한다는 점은 칭찬할 만합니다.

소프트웨어가 64비트로 바뀌었을 때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대용량 문서를 다룰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32비트 소프트웨어의 경우 최대 4GB 이내의 파일만 다룰 수 있는 반면, 64비트 버전에선 이론상 최대 1,024GB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32비트 오피스에선 스프레드시트 용량이 4GB를 넘으면 파일을 분산 저장하는 등의 제약이 따랐는데, 64비트 오피스에서는 4GB가 넘는 스프레드시트도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또 당장은 큰 변화가 없더라도 64비트 최적화 작업에 따라 32비트 소프트웨어보다 더욱 향상된 성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도 64비트 오피스를 설치하면 32비트 버전보다 훨씬 빠르게 실행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대용량 스프레드시트를 열었을 때 스크롤이 버벅되는 것은 64비트 버전에서도 여전한데 후속 업데이트에선 이에 대한 확실한 개선조치가 있었으면 합니다. 

오피스 365를 유료로 구독하는 분이라면 지금 바로 64비트 오피스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엑셀∙파워포인트∙아웃룻 등 아무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뒤 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을 열고 설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미 64비트 베타 버전을 쓰고 있는 분은 다시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와 관련해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64비트 오피스를 설치하면 32비트 기반으로 제작된 서드파티 추가 기능(Add-in)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점입니다. 64비트 오피스 베타 테스트가 몇 달에 걸쳐 진행되면서 상당수의 추가 기능 역시 64비트 전환을 마쳤지만, 개발이나 유지보수가 중단된 일부 추가 기능은 새로운 64비트 환경에 대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 기능을 설치하신 분이라면 오피스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가급적 시스템 전체를 백업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만일 백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피스를 업데이트했다가 호환성 문제나 심각한 버그를 경험하시는 분은 여기서 64비트 버전을 기존의 32비트 버전으로 덮어씌울 수 있는 인스톨러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버전까지는 32∙64비트 인스톨러가 제공되지만 궁극적으로 64비트 버전으로 통합될 예정이므로 64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추가 기능을 설치하신 분은 대안을 찾을 때까지 오피스 업데이트를 중단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조
Microsoft - Office 2016 for Mac 64-bit Upgrade

관련 글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64비트로 전환 진행... 베타 버전 공개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공개 베타 프로그램 런칭... 'Office Insider'
마이크로소프트, 한국어 지원하는 맥용 오피스 2016 업데이트 공개
마이크로소프트, 내달 22일부터 오피스 365 구독자에게 맥용 오피스 2011 제공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