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유무료 여부, 평점 등 다양한 검색조건을 제공하는 애플 앱스토어 검색 서비스 'TheAppStore.org'

아이폰을 출시하며 앱 생태계를 구축한 애플은 개발자들을 중요한 자산이라 여기며 앱을 편리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개발자는 앱스토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고, 사용자 역시 이를 손쉽게 구매해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이 자리를 잡은지 오래입니다. 이제 앱스토어는 개발자나 사용자들에게 있어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죠.

하지만 매끄러운 구매 과정과 달리, 앱을 검색하는 일은 여전히 불편하고 버거울 때가 많습니다.

필요한 앱이 있어 앱을 찾으려고 하면 수년째 업데이트 없이 방치된 앱이 검색 결과 여기저기 지뢰처럼 흩어져 있는가 하면, 평점이 좋지 않은 수준 낮은 앱이 검색 결과 상단을 차지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와 유료 앱을 구분해서 찾아주는 아주 기초적인 검색 필터도 제공하지 않고 있죠.

인터넷을 찾아보니 저만 이런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앱스토어를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는데, 이 가운데 특히 눈여겨 볼 곳은 '더앱스토어(TheAppStore.org)' 사이트입니다.

더앱스토어는 앱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날짜와 평점, 가격, 카테고리 등 다양한 조건으로 앱스토어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이폰 ∙ 아이패드 ∙ Mac 앱을 모두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앱 소개 첫 문장과 스크린샷, 제작사, 별점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검색 결과를 알려줍니다. 앱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기간은 6개월에서 최대 3년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1년 동안 아무런 업데이트가 없었다면 패스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또한,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iPhone' 'iPad' 'Mac'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앱 100개를 보여주는데, 앱 스토어와 달리 추가로 검색 조건을 설정하면 단순히 사용자들이 많이 내려받은 앱이 아니라, 평가가 좋고 업데이트도 잘 해주는 앱만 골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인기차트에서 입맛에 맞는 앱을 고른 후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아이튠즈나 앱스토어가 열리면서 앱을 구매 또는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앱을 구매할 때 업데이트 날짜와 평점을 같이 살펴보고 싶을 떄, 또는 웹 브라우저 밖에 쓸 수 없는 없는 환경에서 앱을 검색하고 싶을 때 이 사이트를 활용하면 보다 현명한 앱 쇼핑에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애플 유저라면 북마크할 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개인이 제공하는 베타 + 비공식 서비스이므로 언제 문을 닫아도 이상하지 않다는 것은 감안하셔야 할 듯합니다.



링크
TheAppStore.org

관련 글
애플 앱스토어의 검색 기능은 얼마나 망가져 있는가?
아이튠즈와 맥 앱스토어 통합검색은 내게 맡겨라! 'Tunesque'
애플, 9월 7일부터 앱스토어 대청소 시작... 앱 품질 관리 및 이름 길이 제한
구글 검색 결과에 앱스토어 평점이 별 하나로 표시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