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무료] 인터넷 주소를 줄였다 늘였다... 맥용 단축 URL 변환기 'Link Sisters'

2016.09.13 20:24    작성자: ONE™


Link Sisters (출시 기념 무료)

단축 URL이란 웹상의 긴 URL을 짧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보통 글자 수 제한이 있는 문자나 트윗 메시지에 텍스트 길이를 줄여 더 많은 메시지를 입력하고자 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데다 문단 정렬이 흐트러지는 문제를 막을 수 있고, 긴 URL보다 시인성도 좋은 편이어서 인터넷 기사나 게시물, 블로그 포스트에 링크를 적는 경우에도 단축 URL이 자주 사용되고는 합니다.

* 사진: Bit.ly를 통해 생성한 백투더맥 단축 URL

하지만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있는 법. 무심코 단축 URL을 눌렀는 데 트래픽 증가와 광고노출을 노린 상업 서비스로 연결된다거나, 관공서, 은행 등을 사칭한 스미싱 사이트가 떡 하니 열리는 사례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단축 URL를 겉으로 봐서는 도무지 어디로 연결될지 알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몇 년 전에는 구글의 단축 URL 서비스인 goo.gl을 악용한 웜 공격이 트위터를 통해 빠르게 확산된 적도 있고, 요즘 같은 한가위 연휴에는 ‘택배 배송 확인’이나 ‘상품권 도착’ ‘동창회 모임 안내'로 위장한 메시지가 단축 URL과 함께 무차별 배포돼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링크 시스터즈?

단축 URL이 편리한 줄은 알지만 언제라도 피싱에 당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보안에 신경을 쓰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단축 URL 확장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링크 시스터즈(Link Sisters)' 역시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는 앱니다.

단축 URL을 클릭하기 전에 원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대로 긴 URL을 단축 URL로 변환하는 기능까지 담아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링크 시스터를 실행하면 URL 단축과 확장 기능을 기능을 담당하는 자매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취향이 저와 정반대인 것 같은데, 자칫 딱딱하고 드라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친근하게 풀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우선 자매 중 언니인 '언쇼튼'은 짧게 줄여진 링크를 원래 링크로 바꾸어 주는 캐릭터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온 링크가 조금 의심스럽다면, 입력필드에 링크를 입력해 언쇼튼 양에게 전체 주소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주소 단축과 관련해 한 가지 편리한 기능이 준비돼 있는데요. 만약 입력필드에 적은 링크가 애플 앱스토어나 아이튠즈 페이지를 가리키는 경우, 링크를 열기 전에 상품 이름과 현재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자매 중 동생인 '쇼튼'은 긴 링크를 짧은 링크로 변환해줍니다. 인터넷 게시판이나 블로그에 단축 URL을 삽입하고 싶다면 입력필드를 통해 단축 URL을 생성한 뒤 '복사'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단축 URL이 클립보드에 복사돼 웹 브라우저 등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단, URL 단축 기능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한 가지 설정을 미리 구성해야 합니다. URL 단축 기능의 경우 앱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goo.gl' 'Bit.ly' 'tinyURL' 등 웹 기반의 URL 단축서비스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환경설정을 열고 'Key' 탭으로 이동하면 위에 나열한 세 가지 서비스 중 하나를 등록할 수 있는 옵션을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서비스마다 활성화 방법이 상이한 편입니다.

요컨대 구글의 URL 단축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API 키를 발급받아야 하고, Bit.ly의 경우 API 대신 액세스 토큰이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셋 가운데 유일하게 tinyURL은 복잡한 등록 과정 없이 체크상자만 획인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몇 가지 기능 제약이 있습니다. 물음표 버튼을 클릭해 도움말을 띄우면 각각의 아주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토큰'이라는 조금 독특한 기능이 있는데, 링크가 어디에서 클릭됐는지 트래픽 유입경로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일반 사용자는 거의 쓸 일이 없지만, 사이트 운영자나 마케터, 블로거에게 쓰임새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설정에서 목적과 용도에 따라 토큰을 미리 구성해 놓으면, 도구 막대를 통해 단축할 링크에 토큰을 같이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링크 시스터즈는 틈틈이 백투더맥 페이스북 그룹과 클리앙 맥당에 무료 앱 소식 자주 올라시는 스위프트님이 개발한 앱입니다. 

출시를 기념해 9월 12일부터 한 달 동안 맥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니, 단축 URL을 자주 다루는 분이나 보안에 민감한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잘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앱 내 구매(in-app purchase) 항목도 있는데, 사용 기간이나 기능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개발자에게 커피값 정도를 기부할 수 있는 통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앱을 충분히 사용해 보신 후 마음에 든다면 소정의 금액을 결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 Link Sisters 공식 페이지

관련 글
• 구글∙페이스북의 클릭 추적 링크를 깨끗한 링크로 교체해주는 확장 프로그램 'DirectLinks'
• 인터넷 링크를 그때그때 원하는 웹 브라우저로 열어보자 'Buffet'
• 애플, AppStore.com 단축 URL 서비스 시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이흘라스

    잘 받겠습니다!

  2. Blog Icon
    페이퍼

    bitly 를 사용해서 줄이는 건 오히려 팝클립 확장이 압도적으로 편한데, 원래 링크 확인 기능이 있어서 링크 확장이 필요한 분들은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3. Blog Icon
    n

    저는 Droplr로 단축키 한번에 단축URL 만들어
    서 잘이용하고 있네요. Droplr가 은근히 다재다능 유용하더군요

  4. Blog Icon

    원님 그런데 네이버포스트에는 진출 안하실 건가요?

  5. 블로그 하나도 충분히 벅찹니다 ㅠ.ㅠ

  6. Blog Icon
    디자인..

    디자인 때문에 어디서도 대놓고 못 쓸 것 같네요... 너무 일본식 감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가지 기능을 나눠 자매의 스토리를 붙인 것도 그렇고, 대부분의 유저에게 사실상 앱의 기능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해요.

  7. Blog Icon
    동의

    동의해요.. 인터페이스를 이루는 컨셉 자체가 이용할 맘을 사라지게 하네요.

  8. 안녕하세요 링크 시스터즈 개발자입니다. 백투더맥을통해 이렇게 귀한 의견주셔서 고맙습니다. 출시 무료행사 결정하길 잘했다고 생각중입니다. 앱의 컨셉에대한 거부감문제는 차후 테마설정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해보겠습니다. 테마는 계획된 업데이트 내용이기도 하지만, 두 자매라는 컨셉자체를 변경하진 않을 예정입니다. 큰변화는 못 돼더러도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테마를 추가해야겠네요. 프로필 버튼 정도는 가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부분에 대해 혹시 캐릭터 외에도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피드백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9. Blog Icon
    toto

    google 에서 API key 를 생성해서 사용해 보려고 했더니, project 를 생성하고 사용자 인증정보를 추가하라고 하는데.. 호출위치도 물어보고, access 할 데이터의 종류도 물어보고.. 에휴, 너무 어렵네요. 도움말에 나온 것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사용자로서는 포기...

  10. Blog Icon
    mike

    저도 많이 시도해 봤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저도 포기했습니다.

  11. 안녕하세요. 스위프트입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선 추석일정이 끝나고 돌아가는 대로 동영상을 제작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후 업뎃시 도움말에도 반영해야겠습니다. 이미 사용중인 입장에서 더 깊게 생각지 못한 부분이었다는 걸 상기 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문제에대해선 신뢰성있는 구글 서비스에 비하진 못하겠지만, 우선은 API키가 필요없는 tinyURL을 선택하여 우회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2. 안녕하세요. 추석 잘 보내셨는지요.
    저도 연휴일정을 끝내서 말씀하신 문제에대해 동영상을 이제막 제작했습니다.

    앱내 도움말과는 다르게 API키가 없는 상태에서 부터 시작하는 영상이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먼저 구글 디벨로퍼 콘솔 웹페이지 접속한 시점부터입니다.

    구글 콘솔 웹페이지: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apis/library

    API키 만들기 영상:
    https://youtu.be/hDQipzgpDwM

    이미 API키가 있는 경우 URL Shortner API 사용설정만 바로 하시면 되므로 1:40 부터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 URL Shortener는 자신의 API키를 통해 만들어진 모든 URL 링크에대한 총 리퀘스트(클릭 수)가 하루 당 100만번 까지 무료입니다.
    구글 콘솔에서 자신이 단축시킨 URL링크에대한 클릭 수 같은 간단한 분석도 보실 수 있어요.

  13. 안녕하세요 원님. 제 앱에 대해 포스팅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추석일정을 일찍 시작하게 되어 타지에서 모바일을 통해 이제 봤네요.

  14. Blog Icon
    sand3rs

    아이콘 및 ui테마 이름이 거부감이 드네요.

  15. 컨셉자체는 어쩔 수가 없네요. 원래 이렇게 시작한 앱이라서요. UI야 테마 업데이트를 하면 되지만요. 차기 앱은 좀 더 일반적인 앱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6. Blog Icon
    버닝나우.com

    안녕하세요. 단축URL 리뷰글 보고 글남겨봐요.
    얼마전에 오픈한 http://버닝나우.com/단축URL
    에서는 랜덤으로 줄일 주소 외에 의미를 부여해서 한글이나 영문 숫자의 조합으로 직접 주소를 만들수 있어요.

    특히! 블로거나 페이스북에 단축URL 사용 방법을 리뷰 하실때, 버닝나우.com 하단의 큼지막하게 노출되고 있는 본인의 텐핑 광고도 노출시킬 수 있답니다!

    한번 사이트 보시고~ 사용해 봐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