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기기

아이폰 7 번들 이어폰과 라이트닝 어댑터 분해 결과.. DAC 내장 확인

아이폰 7 번들로 제공되는 라이트닝 이어팟과 어댑터에 'DAC'가 내장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베트남 IT 블로그 '띵테(Tinhte)'가 이어팟과 어댑터를 분해해 본 결과 초소형 DAC 칩이 내장돼있다고 밝혔습니다.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우리말로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라고 하는데, 거꾸로 반대 기능을 담당하는 것을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라고 합니다.

아이폰7 시리즈부터 아날로그 방식인 3.mm 해드폰 잭이 없어지면서 '라이트닝' 단자가 충전과 오디오 출력 단자 역할을 겸하게 됐는데요. 라이트닝 단자의 경우 디지털 신호만 처리하기 때문에 번들 이어폰과 어댑터에 DAC가 적용될 것이라는 루머가 오래 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그런데 분해기를 통해 DAC 칩이 내장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런 루머가 확인된 것입니다.

이어팟이나 어댑터 모두 분해를 염두하고 제작된 악세서리가 아니라서 상당히 와일드한 방법이 동원되었는데요. 영상을 보면 커터는 물론, 니퍼와 쇠줄, 심지어 손톱깎이까지 등장합니다. '분해했다'라기보다는 '뜯어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고장이 나면 사실상 수리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커넥터 내부에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변환하는 DAC 칩과 함께 다수의 콘덴서가 정연하게 배치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이어팟에 들어간 DAC 칩에는'338S00140 / A0MU1621 / TW'라는 각인이, 라이트닝 어댑터에 들어간 DAC 칩에는'338S00140 / A0QK1623 / TW'라는 문구가 각인돼 있습니다. 외신들은 애플의 오랜 협력업체인'시러스 로직(Cirrus Logic)'과 '다이얼로그 세미컨덕터(Dialog Semiconductor)'가 DAC 칩을 수탁생산하고 이를 애플에 납품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헤드폰 잭 제거나 음질을 떠나 손톱보다 작은 커넥터가 DAC 역할을 해낸다니... 담배갑 만한 DAC만 써봤던 저로서는 IT기술의 발전이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참조 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많은 분해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참조
Tinhte /via MacRumors - Digital-to-Analog Converter in Lightning EarPods and 3.5mm Adapter

관련 글
• 애플 라이트닝-HDMI 어댑터, '그 자체로 이미 하나의 컴퓨터'
• 구형 아이폰 헤드폰 잭과 라이트닝 커넥터 양쪽에 이어폰을 연결하면 어느 쪽에서 소리가 날까?
• 아이폰 7 라이트닝 이어폰 작동 오류 발생…애플, 해결방안 준비 중
• 애플이 아이폰 7과 같이 선보인 악세서리들... 라이트닝-헤드폰 어댑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