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에서 숨겨진 폴더, 숨긴 파일을 표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맥 운영체제 기본적으로 특정 시스템 및 백업 파일을 Finder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오작동을 막기 위해 이러한 파일이 실수로 수정되거나 삭제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숨겨진 파일이나 폴더를 열어봐야 할 때가 있죠. 특히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거나, 소프트웨어의 숨겨진 세팅을 변경할 때 숨겨진 파일에 접근해야 합니다. 아니면 단순히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도록 폴더를 숨겨놓고는 합니다.

맥에서 특정 파일이 숨겨져 있다면, 어떻게 이 파일을 볼 수 있을까?

지금까지는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해 숨겨진 설정을 활성화하거나 이를 대신해주는 트윅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했는데요. macOS 시에리부터는 멀리 돌아갈 필요 없이, 키보드 단축키만으로 간단히 숨김 파일·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Finder 또는 데스크탑에서 shift +command + . 키를 누르면 해당 폴더에 숨겨진 파일과 하위 폴더가 스르륵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시 해당 키 조합을 누르면 사라집니다.

정말 간단해졌죠? 조심할 점은 운영체제를 구동하거나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많은 파일이 같이 나타나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이들 파일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숨겨진 파일과 폴더는 색갈이 희미하게 표시되어 일반적인 파일·폴더와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고 저장할 때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파일 열기/저장 대화상자가 열린 상태에서 shift +command + . 키를 누르면 숨겨진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Finder처럼 색상 흐림 표시는 되지 않습니다.) 은밀한 곳에 파일을 저장하고 열고 싶을 때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꼭 익혀두세요.



관련 글
OS X의 '열기 및 저장 대화 상자' 10가지 팁으로 마스터하자!
OS X에 숨김 파일 및 폴더를 표시하는 두 종류의 토글 스위치를 달아주자
OS X 홈 폴더 안에 있는 폴더의 이름이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나타날 때 해결 방법
macOS 시에라, Finder 통한 .DS_Store 및 .localized 숨김 파일 접근 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