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캘린더 스팸 공격 해결 위해 '발신자 신고 및 스팸 이벤트 일괄 삭제' 기능 도입

2016.12.13 03:23    작성자: ONE™

애플이 캘린더 앱을 이용한 스팸 공격을 해결하기 위해 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서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인터넷에서 수집한 애플 계정으로 캘린더 초대장을 무차별적으로 발송하는 신종 스팸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캘린더 스팸 초대를 수락하면 캘린더 앱을 통해 광고 알림을 주기적으로 받게 되고, 초대를 거부하면 이메일 계정 사용 여부가 스패머에게 노출돼 광고 이메일이 날아오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에 사용자들로부터 몇 가지 자구책이 제시됐지만, 어디까지나 임시 방안일 뿐 스팸 초대장을 완벽히 차단하지 못하거나 멀쩡한 초대장까지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다행히 애플이 원치않는 캘린더 스팸 초대장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는데요. 일단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를 통해 의심스러운 발송자가 보낸 캘린더 초대장를 애플에 신고하는 동시에, 자신의 캘린더에서 스팸 이벤트를 일괄 삭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캘린더 스팸 초대장을 받은 경우

다른 사람으로부터 캘린더 초대장을 받으면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 > 캘린더 아래 쪽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이 알림을 누르면 상세 정보가 나타나는 데, 연락처에 등록되지 않는 사람이 보낸 초대장은 '발신자가 연락처에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크로 신고'라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는 데 '승인' 버튼을 누르면 애플에 신고가 접수되는 동시에 캘린더 초대장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스팸 캘린더 초대를 승낙한 상태한 경우

캘린더 초대장이 스팸인지 몰라 실수로 수락했을 때는 캘린더에 등록된 스팸 이벤트를 직접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스팸 초대장을 신고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벤트 속성에 '발신자가 연락처에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크로 신고'라는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한 뒤 '승인' 버튼을 누르면 애플에 신고가 접수되는 동시에 캘린더에서 이벤트가 삭제됩니다. 만약 반복되는 하나만 지워도 모든 스팸 이벤트가 한꺼번에 제거됩니다.

애플은 사용자들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스패머가 캘린더 초대 기능을 이용할 수 없도록 차단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직 이 기능은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를 통한 작업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macOS와 iOS 10.2 후속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외신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에 이어 macOS와 iOS용 캘린더 앱도 스팸 초대장과 이벤트를 차단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참조
iCloud.com

관련 글
• iOS, 맥OS 강타한 캘린더 스팸 공격, 아이클라우드 설정 변경으로 막자
애플, 캘린더 통해 무차별 광고 초대장 발송하는 업자 차단한다
• 애플, 스팸 메시지 보내는 불량 '아이메시지' 사용자 신고 제도 도입
• OS X Mail 앱에서 '스팸 메일'을 제대로 다스려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강남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번거로왔는데 다행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