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에 첨부된 정체불명의 'winmail.dat'… 무슨 파일이고 애플 메일 앱에선 어떻게 여는거야?

2016.12.19 23:32    작성자: ONE™

간혹 직장 동료나 클라이언트로부터 온 이메일에 'winmail.dat'라는 정체불명의 파일이 첨부되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무슨 파일인가 싶어서 더블클릭하면 무비스트나 VLC 같은 동영상 재생기가 열리기는 하는데 알 수 없는 유형의 파일이라는 메시지만 표시될 뿐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사실 'winmail.dat' 파일은 동영상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메일 클라이언트인 '아웃룩(Outlook)'에서 서식이 있는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파일을 첨부할 때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정확하게는 메시지에 서식(예: 서체 종류나 크기, 색상)을 적용하거나 아웃룩 전용 기능을 사용했을 때(예: 사용자 지정 양식, 응답 단추, 모임 요청 등) 또는 메시지에 그림이나 서명, 첨부파일 같은 개체를 삽입하면 'winmail.dat'라는 파일에 메시지와 파일을 캡슐 형태로 저장해 발송하게 되는 것입니다.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아웃룩을 사용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아웃룩을 제외한 나머지 이메일 앱에서 열면 뜬금 없이 'winmail.dat' 파일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맥 운영체제에 내장된 메일(Mail) 앱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이 파일 때문에 메시지 일부나 첨부파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웃룩 유저가 '서식 있는 텍스트 형식의 인터넷 전자 메일 설정'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 자세한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요컨대 Outlook > 옵션 > 메일 형식 > 작성할 메시지 형식을 HTML/일반 텍스트로 변경하면 됩니다.

직장 동료라면 아웃룩 설정을 바꾸라고 말하면 되지만, 상관이나 클라이언트라면 아무래도 얘기를 꺼내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아쉬운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이미 이러한 이메일을 수신했다면 'winmail.dat' 해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TNEF's Enough 앱으로 winmail.dat 분석·해독하기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진 문제라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나와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권하는 앱은 'TNEF's Enough'입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앱이 많지만 유료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막상 메인 앱은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winmail.dat 파일에서 메시지나 첨부 파일을 복원할 때는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NEF's Enough'는 맥 앱스토어를 통해 상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다 숨은 비용도 없습니다.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한 뒤 메뉴 막대에서 File > Open… 을 클릭한 뒤 'winmail.dat' 파일을 선택해도 되고, 메일에서 'winmail.dat' 파일을 클릭한 뒤 곧바로 앱에 떨구어 넣어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캡슐화된 메시지와 첨부파일을 확인할 수 나타납니다. ▼

만약 첨부파일을 실행하거나 따로 저장하고 싶다면 목록에서 첨부파일을 선택한 뒤 적당한 폴더로 끌어놓으면 됩니다. ▼

만약 메시지만 표시되고 목록에 첨부 파일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실제로 첨부 파일이 없는 것입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맥 사용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유용한 앱이지만 어디까지나 사후 조치입니다. 가급적이면 아웃룩을 쓰는 사람에게 '설정'을 바꾸라고 넌지시 당부하는 게 여러분은 물론 그분에게도 유익한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TNEF's Enough는 아래 링크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Mac 버전뿐 아니라 iOS 버전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업무 메일을 많이 처리하는 분은 깔아두시기 바랍니다. iOS용 메일 앱에서 winmail.dat 파일을 터치하면 공유 시트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TNEF's Enough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Microsoft - Outlook을 사용하는 사람으로부터 받은 이메일에 Winmail.dat 첨부 파일이 포함되어 있음
TNEF's Enough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 속에 잠자고 있는 이메일 첨부 파일을 삭제해 용량 확보하기
OS X Mail에서 아이클라우드∙지메일 용량 확인하고 여유 공간 확보하기
OS X Mail에서 첨부 파일 미리보기 기능을 끄는 방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김건정

    얼마전에 새로운 동료분이 인사차 메일을 보내셨는데, winmail.dat로 되어 있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군요. ^^

  2. Blog Icon
    MaClien

    iso 버전은 쓸만한무료앱 찾기가 어려웠는데 감사합니다.
    혹시 맥에서 이메일 보내면 별 내용없는 첨부파일 붙는 현상은 해결방안이 없는지요? 예전에 기본 메일앱에 플러그인?방식으로 된 것을 썼는데 어느 순간 업데이트지원 안되고 못쓰게 된 기억이 있습니다.

  3. Blog Icon
    piuma

    윈도우에서도 그렇더군요
    아버지께서 그 메일 읽기 힘들어서 무료 프로그램으로 읽으시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