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썬더볼트 어댑터 제품 정보 업데이트… '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와 호환 불가' 문구 추가

애플이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썬더볼트 어댑터의 제품 정보 문구를 수정했습니다. 이전날 부실한 정보로 소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22일(현지시간) 애플 공식 웹사이트에 실린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의 제품 설명에 '애플 LED 시네마 디스플레이 등의 디스플레이포트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추가됐습니다. 이 어댑터로는 애플의 구형 모니터 제품을 사용할 수 없음을 명시한 것입니다.

이 어댑터는 애플이 최근 출시한 신형 맥북프로에 썬더볼트 규격의 디스플레이와 주변기기 등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어댑터입니다. 문제는 썬더볼트와 미니디스플레이포트의 단자 모양이 같다보니 어댑터가 미니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도 지원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구매한 소비자가 적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에 애플 온라인 스토어 후기 난에는 제품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아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지 못했다는 불만 리뷰가 계속 올라왔습니다.


* Apple Online Store - 'Thunderbolt 3-Thunderbolt 2 어댑터 리뷰

애플은 지난 22일 해당 어댑터의 제품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사실상 이전 설명이 부실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애초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은 점은 비판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계속 무시하기보다는, 이렇게 뒤늦게나마 소명을 한 점은 긍정적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어댑터 제품 설명을 보면 상기 문구 외에도 "디스플레이가 어댑터를 통해 신형 맥북프로에 전력을 공급하지는 못하므로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와 사용하려면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컨대 이전 맥북프로는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달린 맥세이프 전원 케이블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맥세이프 단자가 없고 USB-C 단자만 갖춘 신형 맥북프로는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달린 케이블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전원 충전기를 따로 연결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은 제품 정보 변경 전·후의 문구를 발췌한 것입니다.

제품 정보 변경 전

"이 제품의 특별 할인가는 정해진 기간 동안만 적용됩니다. 할인액은 가격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를 이용하면 Thunderbolt 및 Thunderbolt 2 기기(예: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Thunderbolt 디스플레이)를 MacBook Pro의 Thunderbolt 3(USB-C) 포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어댑터는 양방향 어댑터이기 때문에 새로운 Thunderbolt 3 기기를 Thunderbolt 또는 Thunderbolt 2 포트를 지원하는 Mac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이 어댑터는 12형 MacBook 또는 Mini DisplayPort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macOS Sierra가 필요합니다.

** 판매는 재고에 한하며, 수량 제한이 적용됩니다. 가격은 2016년 10월 27일 - 12월 31일 기간 동안 유효합니다."

- Apple

제품 정보 변경 후

"이 제품의 특별 할인가는 정해진 기간 동안만 적용됩니다. 할인액은 가격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를 이용하면 Thunderbolt 및 Thunderbolt 2 기기(예: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Thunderbolt Dock)를 MacBook Pro의 Thunderbolt 3(USB-C) 포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어댑터는 양방향 어댑터이기 때문에 새로운 Thunderbolt 3 기기를 Thunderbolt 또는 Thunderbolt 2 포트 그리고 macOS Sierra를 지원하는 Mac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어댑터는 Apple Thunderbolt 디스플레이와 LG Thunderbolt 2 디스플레이 같은 Thunderbolt 지원 디스플레이를 MacBook Pro의 Thunderbolt 3(USB-C) 포트에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가 어댑터를 통해 전력을 공급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 어댑터를 Apple Thunderbolt 디스플레이와 사용하려면 별도의 전원이 필요합니다.

참고: 이 어댑터는 Apple LED Cinema 디스플레이 등의 DisplayPort 디스플레이, 또는 서드파티 DisplayPort 및 Mini DisplayPort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에 관한 Apple 지원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판매는 재고에 한하며, 수량 제한이 적용됩니다. 가격은 2016년 10월 27일 - 2017년 3월 31일 기간 동안 유효합니다."

- Apple



참조
Apple -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

관련 글
애플 썬더볼트3(USB-C) 어댑터, 부실한 제품 정보로 소비자 혼란 키워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애플에서 썬더볼트/USB-C 어댑터를 구매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