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 USB-C로의 교체가 악세사리로 돈벌려는 것은 아니다

2016.12.26 23:19    작성자: ONE™


* 사진 : 현재 애플이 판매 중인 17종류의 어댑터

애플인사이더의 '네일 휴스(Neil Hughes)'가 쓴 글입니다. 알비레오 포럼의 위민복 님이 전문을 번역해주셨습니다.

"애플의 완전한 USB-C 포용 때문에 수많은 불만이 나오고 있으며, 다수는 합리적인 비판이다. 하지만 늘상 나오는 주장이 하나 있다. 새로운 어댑터와 동글, 케이블을 팔아 현금을 얻기 위해 USB-C로 바꿨다는 음모론이다. 이 루머에는 딱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완전히 터무니 없다는 문제다. 왜인지 알아보자."

- 노. USB-C로의 교체가 악세사리로 돈벌려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USB-C 포트가 대세가 될 거라는 데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이렇게 되려면 누군가는 총대를 메야 했고, 그게 애플이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애플에 가장 크게 불만을 품은 부분은 USB-C 채택에 따른 비용과 부작용을 사용자에게 전가했다는 점입니다. 최소한 과도기 동안 USB-C를 USB-A로 전환하는 어댑터를 제공하는 센스를 발휘했더라면 그나마 비판을 덜 받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아이폰 7에 라이트닝-헤드폰잭 어댑터가 포함된 것처럼 전례가 전혀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결국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지갑을 열어야 하는 건 사용자몫이고, 가격을 떠나 애플이 액세서리로 돈벌이하는 것처럼 느끼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참조
알비레오의 파워북

관련 글
애플, USB-C 및 썬더볼트 주변기기 할인 행사 3달 연장… 내년 3월 31일까지
애플에서 썬더볼트/USB-C 어댑터를 구매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SD카드 슬롯 없앤 새로운 맥북 프로와 애플의 비즈니스
신형 맥북프로, 아이폰 연결하려면 어댑터 별도 구매 필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진보경지

    iPhone 7 도 라이트닝 대신 usb-c 포트 넣지 그랬냐
    최신형 맥북 아이폰이랑 추가 젠더 없이 연결 안된다.

  2. Blog Icon
    롤탱

    연결 안하면 되요 ㅋㅋ 동기화는 무선으로. 충전은 콘센트에...:D 라고 대신 변명을 해봅니다.

  3. Blog Icon
    그냥궁금

    그냥궁금해서 하는 말인데요.
    님 말대로하면 USB-C to USB-C 인데
    어차피 그럼 최신형 맥북프로와 뉴맥북12만 호환 아닌가요?
    그럼 원래 맥북 사용자랑 윈도우 사용자는요?
    아이폰 출시는 그리고 최신형맥북프로 나오기 이전 아닌가요?
    차라리 최신형 맥북프로에 USB-B타입 하나라도 해줬어야지 라는 댓글이 더 좋겠네요.

    제 생각엔 님이 말하시는게 제대로 케이블 장사해봐 하는거 같은데요?

  4. Blog Icon
    휴우먼

    C타입으로 바뀌는거에 대해서는 대찬성이고 개인적으로 애플이 총대를 메고 들고나선 부분에서는 잘했다고 봅니다.

    그런데 애플이 매번 악세사리로 장사한다는 말이 나온다는게 기본으로 넣어줬으면 좋긴 하지만 그거까지는 안바래도 최소한 가격이라도 지금보다 저렴했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에서 판매중인 악세사리가 기능 등에 비해서 너무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부분에서 장사한다는 말이 나오는거 같아요. 몇천원까지로 싸야한다기보다는 최소한 다른 악세사리 제조사와 비슷한 가격대였더라면 어떨까 싶습니다.

    만약 라이트닝 케이블이 다른 MFi 인증 케이블들처럼 만원대로 나오고 다른 악세사리들도 그정도 수준으로 출시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네요.

    최소한 C타입 관련된 악세사리라도요.

  5. Blog Icon
    DDK

    악세사리 가격을 비싸게 받아먹으니 장사하는거 아니냐 하는거죠 싼거 썼다가 생길 문제에 관련해 애플은 또 자사 제품이 아니라 하면서 모르쇠할테고

    고객만 울며 겨자먹기로 정품 사 쓸수밖에요

  6. Blog Icon
    문제

    만약에 가격이 저렴한걸 썼는데.. 문제가 생기면,
    그 제품은 저렴한만큼 뭘 빼놓은 것 뿐이죠.

    그렇다면, 당연히 제대로 만든 저렴하지 않은 제품을 사는게 맞는것 아닌가요?

    문제가 없는데 저렴한 것들이 많이 있을 때 그게 비싸게 팔아먹는 것이죠.

  7. Blog Icon
    서월

    언젠가는 변화가 일어나야 할 부분이고 직격탄은 애플이 맞는 거네요

  8. Blog Icon
    댓글쓴이

    어차피 쓸 사람은 쓰고 안쓸 사람은 안써요. 아마도 욕을 하는건 관심이 있기 때문이겠죠?

  9. Blog Icon
    위무제

    애플은 일단 어퍼처와 맥프로를 새롭게 내놓눈게 좋을것 같습니다. usb c는 어차피 넘어갈 문제죠. 프로 사용자들 이탈이 더 뼈아프지 읺나 싶어요. 소프트웨어적으로나 하드웨어적으로나 말이죠.

  10. Blog Icon
    음냐

    USB C로의 교체는 예정된 수순이고
    애플은 먼저 도입하는 승부수를 던진거고
    딜을 받을지말지는 소비자인 내가 정하면 되고
    어차피 하루하루 지날때마다 USB C는
    더 보급될거고 가격도 더 저렴해질거고
    애플이 총대메고 보급하겠다는데 땡큐일 뿐
    굳이 저 교체비용을 부담하기 싫으면
    저 흐름에 늦게 탑승하면 되는 것을 ㅋ
    신제품은 빨리 쓰고 싶고 비용은 안 쓰고 싶은건가
    싫으면 안사면 그만인데 굳이 욕할 것까지야 ㅎㅎ

  11. Blog Icon
    Steve

    ??? 여기 불만을 가지신 분들은 오직 USB-C만 있는것에 대한것인데 갑자기 왠 노트북 비용?? ㅎㅎㅎㅎㅎㅎㅎ 이 글에 있는 분들은 단지 노트북의 비용을 가지고 이야기하는게 아닌데 왜 논지를 흐리시는건지....

  12. Blog Icon
    아아

    아니죠 총대를 매게되는건 선택지 없이 구매해야하는 유저들인거고 애플은 뒤에서 지휘하며 돈이라는 훈장따먹는 장군같은거죠. 배려없이 지휘하는 사람이 욕먹는건 당연한거구요

  13. Blog Icon
    음냐

    아하 제가 말씀드린 총대맨다는 건 제조사들 가운데서 총대를 맨다는 거구요. ㅎㅎㅎ (저를 포함한) 사람들이 딱히 선호하지 않을 구형모델도 여전히 판매는 하니 사실 애플이 선택지를 안 준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 소비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1) 안 사거나 2) 지금 안 사거나 3) 맥이 아닌 다른 걸 살 수 있는 선택지가 늘 있죠.

  14. Blog Icon
    음냐

    저는 개인적으로 이 USB-C의 세대교체에 따른 비용을 비싸게 부담할 생각이 아직은 없기 때문에 USB-C가 좀 더 보급되는 시점에 갈아타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애플의 이런 결정이 실망스럽지 않고 오히려 보급되는 시점이 빨라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이 교체주기에 맥을 바꾸려고 결정했거나 그럴 수 밖에 없는 대기수요 입장에서는 분노할 수 있죠. 이해합니다.

  15. Blog Icon
    천사꽃

    USB-A 하나 정도 넣어 주면 좋을것 같은데....
    변화도 천천히 하는 것이?
    애플 액세서리 장사 하고 있는것 같은데?
    그리고 주변기기 만들어서 판매 하는 업체도 덕도 보고 있다는....

  16. Blog Icon
    Sierra

    악세서리 장사로 돈벌겠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범용 악세사리와 비교하면 싼 건 아니지만 내구성도 확실히 다른 악세사리들도 있어서 순정 제품을 선호하며 그러보니 쓰는 장비가 많아 포스팅된 이미지에 있는 젠더들이 거의 다 있네요.

    ps. MacBook 12-inch USB-C Power Adapter는 아주 적절한 예인 것 같습니다. 분리형 케이블에 거기다 USB-C to USB-C가 아닌 USB-C to Lightning Cable을 물리는 순간 고속 충전기로 변신하는 2가지 기능을 가진 악세사리죠.

  17. Blog Icon
    맥북12유저

    그럴거면 아7부터 라이트닝 대신 usb-c를 썼으면 그 케이블 조차도 살 필요가 없었을 텐데요.. 아이폰6와의 연속성 때문이라고 하시려나..

  18. Blog Icon
    tudolgomting

    저 글 자체가 '터무니없는' 글이네요..
    답정너가 따로 없습니다...
    이미 애플의 '악세사리 정책은 옳다'는 답을 정해놓고 옹호의 글을 쓰고 있는데.. 억지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첫째, 애플 외의 제조사에서도 싼 가격에 어댑터 등 악세사리를 판매하니, 그걸 사면 된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는데.. 과연 싸구려 악세사리를 구입해서 써본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싸구려 악세사리 써보셨나요? 맥에서 인식을 안합니다. '이 장치는 애플의 공식 장비가 아니므로 블라브라~' 이런 메시지가 나오고, 어떤 어댑터들은 원래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맥 사용자들에게 악세사리에 불만이 있으면 맥이 아닌 다른 PC를 사용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대놓고 얘기를 하는데.. 이게 말이 되나요?
    '불만있으면 사지마~'라고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정말 억지스럽지 않나요?

    셋째, USB-C를 옹호할 거면 보다 확실하고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핑계'를 댔으면 합니다. 고작 12인치 맥북 사례만을 들어, USB-C의 전환은 싸게 먹힌다...라고 변호하고 있습니다.


    USB-C 표준이 비영리재단에서 공인한 어댑터라는 건 인정하지만,
    문제는 동일한 표준 어댑터를 사용하는 다른 제조사들에 비해 '터무니없는' 가격을 애플이 고수하기 때문에 비판이 일어나는 것인데,
    저 글을 쓴 이는 애플을 옹호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앞선 건 아닌가 싶을 정도네요.

  19. Blog Icon
    eject

    아이폰/패드에서 인식 못하는 케이블들은 봤습니다만,
    맥에서 인식안하고 경고메세지 띄우는 경우가 있나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20. Blog Icon
    우웅

    일부 서드파티 TB3이 아예 작동을 안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모 회사의 egpu가 대표적으로 맥북에서 인식을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21. Blog Icon
    RabbitHole

    @tudolgomting

    제가 보기엔 님이야 말로 "답정너"식 댓글을 달고 있네요.

    글에서는 "돈벌려고 한게 아니다" 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그 핵심 주장을 답을 정해 놨다고 해석하는 논리는 참 어처구니가 없네요.
    그럼 돈벌려고 한 것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 독자가 판단해라 라는 주장을 해야 되는건가요? 별 억지스러운 태클 다보겠네요.

    싸구려 악세사리? 님이 말하는 그 싸구려 제품이라는게 본문에서 말하는 애플 외 제조사 제품이랑 같은 말인것 같나요? 애플 공식 장비가 아니니 뭐니 하는 것 보니 아이폰 케이블 짝퉁 사서 꽂으셨나 본데 그건 원래 애플 인증 받고 만들어야 하는겁니다. 근데 싸게 팔려고 엉터리로 만든 물건이니 정상작동 하는게 오히려 놀라운거죠. 그게 작동안하는걸 지금 불만이라고 말하는 겁니까?

    그리고 본문에서 말하는건 애플 인증이 필요한 규격도 아닌 표준 USB-C 아닌가요? 전혀 다른 얘기 갖다가 지금 뭐하는 겁니까?

    지금 애플의 USB-C 전환에 악세사리로 돈별려는 것 아니냐는 이슈를 다루고 있는데 애플의 USB-C 장착 기기 아니면 뭘로 그 이야기를 합니까? 갑자기 USB-C 달린 다른 회사 기기 가지고 옵니까? 아니면 USB-C 안달린 애플 기기가지고 말할까요?

    다른 노트북이 동일한 표준 어댑터 쓴다구요? 기가 차서 대꾸할 가치도 안느껴지네요.
    애플의 "터무니없는" 가격? 애플이 고 품질 고 가격을 민게 언제부터 해온건데 저렴한 제품 내달라고 징징댑니까? 님처럼 아무 노트북에 제공되는 허접 어댑터와 애플이 파는 어댑터의 품질 차이를 못느끼는 분은 이 참에 저렴한 PC 조립해서 쓰시던가 중국산 싼 노트북 사세요. 괜히 비싼 애플 제품 사서 비싸다고 징징대지 말구요.

    애플 제품이 대중화가 많이 되서 그런건지 백투더맥이 더 유명해져서 그런건지 갈수록 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이 많이 보이네요. 삼성에서 정직원 댓글알바를 운용해서 그런건지.. 에휴

    'ㅋ' 이 세개 이상 달린 글의 수준은 높을 확률이 현저히 낮다는 생각을 요즘 하고 있는데 조금 더 확신을 갖게 하네요.

  22. Blog Icon
    RabbitHole

    @우웅

    그건 장비의 규격 호환 문제가 발생한 것이고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애플 외 제조사의 케이블을 써서 생긴 문제가 아니잖아요.

  23. Blog Icon
    장기영

    삼성 외장 SSD인 T3를 갖고 있어서 USB-C를 미리 경험하게 되었는데 확실하게 기존의 USB-A(3.0 gen1) microUSB-B + 4pin들 특유의 접속불량과 커넥터 크기가 현저히 작다는 절때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90년대 말에 나온 USB규격을 20년 가까이 유지 하고 있기에 발전되는 고속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늘어나는 핀을 억지로 늘린 구조라는것이 치명적이라는 것이죠. USB-A USB 3.0는 내부 4pin이 따로 있어서 조금이라도 체결이 불량되면(움직이거나) USB2.0속도로 바뀌고 외장 하드로 많이 보이는 microUSB + 4pin는 모양부터 에러죠...

    이 문제를 깔끔하게 USB-C 하나로 바꿀수 있을 뿐만 아니라 40Gbps라는 말도 안되게 저렴한
    가격(10Gbps LAN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과 속도의 썬더볼트단자와 DP단자도 통합되고 충전단자도 통합되고 얼마나 좋은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라이팅 커넥터는 기존의 USB커넥터의 단점을 애플은 정확히 알았기에 8pin구조의 커넥터가 2012년에 나왔고 이미 USB 3.0 , 아날로그 영상출력 단자 , HDMI까지 품은 단자이며 이것을 대항하고자 나온 커넥터가 바로 2014년에 나온 USB-C 단자입니다.

    라이팅케이블의 보급과 시장 규모는 수억개 이상 되었기에 USB-A 과 microUSB 다음으로 많이 보급된 커넥터이니 애플이 이런 시장 버릴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따라서 이쪽은 독자적으로 운영되겠죠...

  24. Blog Icon
    1984

    한국어로 해석 가능하신분?????

  25. Blog Icon
    롤탱

    정답을 말하고 계시네요 ㅋㅋ 곧 usb-c로 넘어가겠죠. 싸고 범용적인 커넥터이니. 그게 선더볼트3랑 호환 된다는것도 장점이고...

  26. Blog Icon
    메카

    저를 비롯해 맥을 쓰는 많은 이들은 그래도 다른이들보다는 시대적으로 나름 빠르게 적응한다 생각하지만
    이번 C 타입만 고집하는 애플은 분명 잘못된 결정이고 미래지향적인 아닌 단순 억지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에 간다하지만 현실적인 문제와 가까운 미래조차 불편한건 어쩔수 없습니다
    더더구나 디지털 기기는 그 수명이 짧고 기술의 발전은 빠르지만 과연 수명이 5년이상 쓸수 있는 맥북에 한가지 타입만 고집하고
    몇가지 젠더를 문어발처럼 필히 챙겨야하고 더 커다란 불편을 초래하는 문제는 소수가 아닌 다수가 가지고 있는 불만과 불평사항이라는걸 간과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애플이 말하는 미래 선두적 입장은 좋지만 결국 이건 그들의 선두적 이미지만 광고할뿐 사용자들의 인터페이스에 압박? 가하는 편의라면 이건 정말 아니다 싶습니다

  27. Blog Icon
    롤탱

    그러게요. 젠더를 좀 더 챙겨주던지 했었으면 좀 나았을거 같은데... 아이폰에 라이트닝-3.5파이 케이블 챙겨준것처럼요.

  28. Blog Icon
    RabbitHole

    @메카

    제가 보기엔 애플은 지금 USB-C로 바꾸는게 당장 더 편하다고 보고 있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결국 이번에 불편할 것인가, 다음에 불편할 것인가의 문제일 뿐이기 때문에 미룬다고 수가 생기는 것도 아니고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는 심정으로 총대 맨 것이라고 봅니다.

    전 오히려 이부분에서 자사 제품의 매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인데도 시대를 변화시키는 선봉 역할을 자처했다는 점을 높이 사고 싶습니다. 저역시 당장 보유한 USB-A 기기가 있으니 이 흐름에서 조금 더 불편하겠지만 그것 때문에 과거에 좀 더 머무르며 서로 눈치보는 결정을 지지하고 싶지는 않네요.

    USB-A 단자를 하나 정도 주면 좋지 않았겠는가 라는 의견도 있겠지만 그런 식으로 생각하다 보면 결국 어떤 단자도 뺄 수 없지 않을까요? 이 단자 저 단자 다 달린 맥북? 전 애플에게 그런 맥북을 바라지는 않거든요.

  29. Blog Icon
    레티나

    전 다른거 보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빨리 USB-C 출력 가능한 그래픽 카드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USB-C 모니터가 좀 더 보급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HDMI 와 DP 케이블을 USB-C 가 대체 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현재는 HDMI, DP, DVI, D-SUB 막 섞여 있어서 디스플레이포트의 과도기 인것 같습니다.
    게다가 5K 60Hz 출력하려면 현재로써는 USB-C 가 단일 연결으로는 유일한 대안이니까요.

  30. Blog Icon
    apple

    제 생각도 USB-C의 도입은 애플이 악세사리 장사를 하려는게 어니러 오히려 악세사리 장사를 포기했다고 보는게 더 맞습니다...

    애플은 애플의 전유물인 여러 단자규격과 충전기를 표준 규격으로 통일시켰습니다... 이제 더 이상 애플 정품을 살 이유가 없어진거죠... 표준 규격에만 맞으면 어떤 제품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북 뿐만 아니라 이미 최신의 노트북들은 USB-C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풀릴 것이고(이미 꽤 많이 나와 있습니다) 소비자는 얼마든지 저렴하고 다양한 악세사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31. Blog Icon
    Mavericks

    이 포스트가 다른 글을 인용해 애플의 악세서리에 대한 관점을 갖고 있다면 이 포스트 자체를 비난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군요. 타 유명 매체를 말 그대로 인용한 것이니까요

  32. Blog Icon
    황동가면

    이미 정해진 기술적 대세와 흐름이 있다면, 급진적일수록 과도기는 짧아지고 불편함과 손실의 총합은 훨씬 줄어들죠.
    먹고 사는데 지장있는 것도 아니고, 뭐가 그리도 불편한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저는 이것보다 더 빠른 변화를 지향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아이폰7 부터 USB-C로 가야 했습니다.

  33. Blog Icon
    장기영

    어느 누구에게도 제한 받지 않는 독자적인 라이팅 케이블을 이미 수억대나 보급 시킨 애플이 이런 알짜배기 시장을 깔끔하게 포기할 일은 당분간 없을것 같습니다... ㅠㅠ
    PC의 흐름을 보면 거창한 규격보다 얼마나 시장에 물건이 많이 깔려 있나?가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34. Blog Icon
    행인

    USB-C로 통일해나가는건 대찬성인데, 몇천불 하는 제품에 10불짜리 동글하나만 넣어줘도 이런 욕 안 먹었겠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