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17] 애플, 외장 그래픽 개발용 키트 판매 시작

2017.06.08 07:42    작성자: KudoKun

* WWDC17 현장에 전시된 15인치 맥북 프로와 eGPU 셋업.

애플은 지난 5일(현지 시각) 열린 WWDC17에서 macOS 하이 시에라에 외장 그래픽 솔루션(eGPU)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데리기는 eGPU를 맥북 프로의 휴대성과 강력한 그래픽 성능의 두 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솔루션으로 소개했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에서도 어느 정도 지원은 했지만, 공식 지원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양한 우회 방법을 썼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하이 시에라에서는 eGPU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면서 이러한 우회 방법이 필요없게 됐습니다.

애플은 개발자들이 하이 시에라 베타 버전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eGPU 지원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외장 그래픽 개발용 키트를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장 그래픽 키트에는 소넷(Sonnet)의 썬더볼트 3 기반 외장 그래픽 인클로저와 350W 파워 서플라이, 8GB의 메모리를 가진 AMD의 라데온 RX 580 그래픽 카드, 4개의 USB-A 포트가 달린 벨킨의 USB-C 허브, 그리고 HTC 바이브 VR 헤드셋을 100달러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합니다. HTC 바이브는 macOS 하이 시에라에서 동작되는 스팀 VR을 지원하는 유일한 헤드셋입니다.

이 외장 그래픽 개발용 키트는 599달러로, 애플의 개발자 포털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주문 가능한 국가는 미국 포함 총 21개국으로, 여기에 한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마 전파인증 관련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썬더볼트 3 단자 기반이기 때문에 2016년형 이후의 맥북 프로나 이번주에 발표된 2017년형 아이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썬더볼트 2 어댑터를 사용하면 기존 썬더볼트 2 기반의 맥에서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구성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WWDC17] 애플이 풀어놓은 선물 보따리 - 소프트웨어편
[WWDC17] 애플이 풀어놓은 선물 보따리 - 하드웨어 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니나노

    그래픽카드 2개이상이라면 맥프로가 나와야겠네요.

  3. Blog Icon
    OSX Dog

    썬더볼트 2라서 잘 안된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당장에 맥클리앙만 가봐도 썬더볼트2로 잘 쓰는 사람들 널렸습니다. 오히려 대역폭이 2배임에도 불구하고 썬더볼트3가 기대만큼 퍼포먼스가 안나온다고 하죠. 그리고 게임같은 걸 제외하면 연산이나 그래픽 작업용으로는 대역폭을 많이 안 잡아먹기 때문에 성능저하가 심하지 않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더군다나 썬더볼트3 이상에서만 쓸 수 있다와 썬더볼트 1,2,3 다 되지만 3에서 성능이 잘 나온다 란 말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부디 틀린 부분 지적드리면 겸허히 수용 하시기 바랍니다. 틀린 정보는 아예 안 접하는것만도 못합니다. 어지간하면 이렇게 길게 댓글 안 다는데 예전에도 신형 맥북관련 틀린 사항을 여러사람이 지적했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하시던게 생각나서 따끔하게 썼습니다.

  4. 연탄 맥 프로에 RX 480을 썬더볼트 2로 연결해 쓰는 이 영상을 보시면 "썬더볼트 2의 대역폭 제한 때문에 480의 성능의 60% 정도밖에 쓰지 못한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물론 연탄 맥 프로의 듀얼 그래픽보다 여전히 빠르긴 했으나, 앞으로 그래픽 카드 성능의 발전을 생각하면 제한이 큰 건 맞습니다. 그래서 요즘 대부분의 eGPU 인클로저는 썬더볼트 3 전용으로 나오고 있고요. https://youtu.be/pNd5_kxpPc4

    또한, 애플의 외장 그래픽 개발용 키트의 릴리즈 노트에 따르면, "썬더볼트 2 어댑터로 연결하면 동작될 수는 있으나,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구성은 아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The kit may work with Thunderbolt 2-enabled Mac computers via a Thunderbolt 2 to Thunderbolt 3 adapter, but this is an unsupported configuration."

  5. Blog Icon
    wans

    정성스레 쓰신글에 따끔하게 쓰실려면 정확한 정보를 게시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필자님 댓글처럼 연탄보단 빠르나 구조상 기존 썬더로는 전송량의 한계로 제품의 스펙을 다 활용할 수 없어 공식적이진 않다는 팩트가 맞는것 같습니다.

    필자님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항상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6. Blog Icon
    사과

    인클로져는 $299 정도 하는 가격이군요. 애플 제품이 아니다보니 사과가 없는데, 애플에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는 생각합니다.
    아, 그런데 애플에서 만들면 업글레이드가 힘들겠군요...

  7. Blog Icon
    BBOX

    제발 ...연탄맥용 썬더볼트3 달린 I/O보드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업글할수 있게..
    너무 한거 아닌가요ㅠ.ㅠ 500주고 샀는데...;; 썬더볼트2는 정말 역대 io단자중 가장 생명력이 짧았던거 같아요.
    썬더볼트2를 활용한 제품이 정말 없어요.
    애플에서 50만원 정도에 I/O보드 업그레이드 서비스 같은거 했으면..;

  8. Blog Icon
    야생마

    공감합니다 더구나 미니디스플레이 포트랑 합쳐지지않았었다면 아예 써볼일이 없었을것 같아요

  9. Blog Icon
    2008맥프로

    워크스테이션이라함은 성능과 동시에 내부 확장성이 좋아햐하는데...
    윗분말씀대로 이번에 나온 아이맥 프로는... 5k모니터가 딸려온다는 장점을 빼면
    기존 망한 쓰레기통 맥프로랑 별반 다를께 없어보이네요..
    지금도 업글해서 쓰고있는 타워형 맥프로를 보면 확실히 예전에 만든
    워크스테이션이 애플에서 만든 워크스테이션 라인업 중에선 가장 안정적으로 잘 만든것 같습니다.

    이번에 외장 GPU나온건 환영할만 한데.. 가격은 둘째치고 썬더볼트 3부터만 공식적으로
    지원한다니 서브로 맥프레 15인치 쓰시는 영상하시는 저같은 분들에게는
    별로 필요 없는 물건이네요...

  10. Blog Icon
    콜로

    이런 제품 엄청나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출장이 많아서 PC 를 따로 두기도 좀 애매한터라 집에서는 파워풀한 성능으로 작업 + 게임을 하고싶은데.. 하이 시에라에서 그 희망이 보이는군요.
    다만.. 썬더볼트 3라.. ㅠㅠ 제 2013 맥프레는 웁니다.

  11. Blog Icon
    곤냥

    이 제품 판매페이지를 못찾겠는데 어디서 찾을수있나요?

  12.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된 개발자에게만 판매됩니다.

  13. Blog Icon
    2201

    제품 두께를 봐서는 듀얼이나 트리플 GPU 까지 지원할거 같은데.. 한개밖에 못꼽나보네요?

  14. Blog Icon
    OSX Dog

    결국 제가 지적한대로 은근슬쩍 고치셨군요. 요즘 모 언론이랑 좀 비슷하네요..
    썬더볼트2로 하이시에라 베타로 올려서 라데온 카드 물려서 잘 사용한다는 리뷰가 족족 올라오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아니 그전에 EGPU 한번이라도 만들어서 써본적 있으세요? 썬더볼트2랑 3랑 성능차이 얼마나오는지 남의말로 전해들은것 말고
    직접 벤치마크 찾아보시거나 하셨나요?
    뭐 글 쓰는것 좋아하신다니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여쭐께요

    1. 썬더볼트 3인 맥만 쓸 수 있습니다.
    2. 썬더볼트 달린 맥은 쓸 수 있지만 3부터 제 성능이 나옵니다.

    이 두가지가 얼마나 큰 차이인지는 아시는지? ㅋ

  15. 애플에서는 정식으로 지원하는 구성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해석은 마음대로 하셔도 좋습니다만, 애플의 대부분 정식 문서는 썬더볼트 3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릴리스 노트의 저 부분도 한 문장 언급된 걸 겨우 찾은 것입니다)

    그리고 OS X Dog님이 처음에 지적하셨을 때 마치 풀로 지원하는 것마냥 말씀하셨더군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역시 사정을 잘 모르는 독자가 OS X Dog님의 댓글을 읽으면 반대로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16. Blog Icon
    OSX Dog

    제가 쓴 글 어디서 대체 풀로 지원한다고 읽혔는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어디서요 대체? 지원한다고 되어있다와 풀로 지원한다라는 어감의 차이는 분명히 많이 있는데..대체 어디서요?
    릴리즈 노트 한쪽만을 겨우 찾은건 님의 능력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틀린 정보가 안 틀린게 되나요?
    그리고 3랑 2랑 퍼포먼스가 얼마나 차이나는데요? 혹시 2가 60퍼센트 밖에 안나오고 3는 95퍼센트 퍼포먼스 나오고..이런식으로 알고 계신건 아니죠?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시면 대체 글은 왜 수정하셨어요? 믿고 있는데로 그냥 남겨두시지..

    저도 더 이상 계속 하는건 여지껏 수고해주신 부분을 고려치않고 너무 잔인하게 구는 처사라 생각하여 그만 댓글 달겠습니다. 정신승리라 욕해도 뭐 괜찮구요. 암튼 님도 이번 일을 계기로 남이 '틀린것' 지적하면 좀 받아들이세요. 뭐 돈 드는 일도 아니잖아요?

    그럼 불금+즐주말 보내세요. 댓글들 다 지우셔도 좋구요.

  17. Blog Icon
    지나간행인

    2017.06.09 08:50 KudoKun님 댓글
    “그리고 OS X Dog님이 처음에 지적하셨을 때 마치 풀로 지원하는 것’마냥’ 말씀하셨더군요.”

    “마냥”

    2017.06.08 21:07 OSX Dog님 댓글
    “그리고 게임같은 걸 제외하면 연산이나 그래픽 작업용으로는 대역폭을 많이 안 잡아먹기 때문에 ‘성능저하가 심하지 않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성능저하가 심하지 않다” = “거의 풀로 돌아간다” 로 읽히는데요.

    (그리고 그래픽 작업용으로도 대역폭 많이 먹습니다 ㅠㅠ)

    ——————

    음 근데 수정 전 처음 글이 사라져서 누가 맞냐 틀리냐를 정하기가 좀 그렇네용... 그냥 서로를 존중하는 토론이 되었으면 합니다.

  18. Blog Icon
    초초보

    뭐 하시는 분인가요? 뭐, 오늘 않좋은일 있으세요?
    무슨 어른이 아이 한테 말하듯이 매너없게 하시나요? 뭐, 얼마나 잘 아시고 똑똑하신지 몰라도, 일단 기본 예의부터 배우고 오세요.
    여기가 누군가의 스트레스 해우소 아닙니다.

  19. Blog Icon
    초초보

    한가지 더,
    가끔 잘못된 정보나, 애매하게 정보가 전달 되는 부분도 있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는 대부분 고쳐집니다.
    그리고, 여기 오시는분들이 다양합니다. 님처럼 잘아는 분도 있고, 저처럼 대충 잘 모른 사람도 있죠.
    그러나 한가지, 아무리 몰라도, 여기 오시는 분들은 관심있는 분야면, 여기 정보 말고도 스스로 검색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려고 하거나, 관심 없는 분야는 그냥 이런게 있네하고 지나가는.... 그러니까 님처럼 지적질 예의 없게 않하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 알게 되도, 돈 한푼 안드니까 걱정 마시고, 집안일 신경쓰세요~(네, 돈쓸거 같으면 열심히 검색하고 포럼에 질문 올려서 제대로 돈 정보알고 돈 쓰겠죠~; 이렇게들 하지 않나요? 안그러세요?)

  20. Blog Icon
    초딩..?

    블로그 뒤에 사람 있습니다.

  21. Blog Icon
    이드론

    여기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원님이 시작하시고 글은 여러블로거 분들이 올리게 되었지만 어면히 개인 블로그이며 오류가 올라가거나 부족한 글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뉴스글로 착각하지 마세요.
    그리고 따지는건 개인적으로 따지세요. 공식적으로 글 올려서 비아냥 거리지 말고요.

  22. Blog Icon
    Jun

    여러분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글을 씁시다. 초등학생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23. Blog Icon
    qwfe

    빨리 원님이 돌아왔으면....
    옛날 글은 이렇지 않았는데
    이렇게 댓글이 사납지도 않았고
    원님이 그립네요

  24. Blog Icon
    글쎄요

    옛날엔 더 심했던 것 같은데요;

  25. Blog Icon
    감사한맘

    백투더맥 같은 블로그가 한국에 있다는 것이 정말 감사하고 항상 고마운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판적인 시선과 불만이 있으신 분은 해외 원문 사이트나 보시는게 좋겠어요. 글쓰는 사람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것 자체가 얼마나 기운이 빠지는 일인데요. 서로 배려하는 댓글을 달면 좋겠습니다.

  26. Blog Icon
    동감이

    동감합니다. 휴... 지쳐서 다 떨어져 나가면 어디 물어뜯을데 없나 찾아다니겠죠. 하이애나처럼.. ㅉㅉ

  27. 진짜 사회생활은 어찌 하는지 궁금하다.. ㅉㅉ
    에휴... 갑갑하다. 진짜 사람이 저러냐..
    좀 밖에 나가서 바람도 좀 쐬고
    사람도 좀 만나세요.
    집에서 키보드잡고 누가봐도
    찌푸릴 덧글 달지 마시구요.
    그날이세요? 쩝.. 진짜 초딩마인드시네.. 휴

  28. 와 쓴 덧글만 봐도
    사회성 없는 찌질이라는게
    느껴진다. 휴. 인터넷은 진짜 실명제로
    얼굴 주소 다 까고 덧글 달게 만들어야 한다.
    저사람 기본 매너가 너무 없는데
    자기는 매너 있는척 글 쓰니 보기가 너무 불편하다.
    여러사람 기분 나쁘게 하는 재주도 재주라면 재주지..
    저런 인간들 때문에 덧글 보기가 무섭다.
    저런인간 덧글보년 며칠동안 기분이 정말 더럽다.

  29. Blog Icon
    개발자

    소넷 섀시 선더볼트 2용도 있고 잘 됩니다. 저같은 개발자는 판매 페이지에서 호환성부터 살펴보는데, 사실 호환성은 한 줄으로 밖에 써줄 수 없어요(미국 개발자 유료 계정).

    애플 발표 대강 보고 글을 쓰면 사실 직접 개발하는 사람이 아닌지라 실수 할 수 있지요. 다만 실수를 지적당했고 그걸 고치셨으면 겸허히 자신이 틀렸었음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30. Blog Icon
    야생마

    아 글카 너무 답답함요ㅋ 랩탑이라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지만.. 언제쯤 데탑과 랩탑의 갭이 칩한장으로 완전히 메꿔질런지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nvidia gpu가 필요한데 2013버전 처럼 엔비디아 한번 넣어주면 바로 갈아타고싶네요 ㅜ 그 이후로 한번도 나오질 않으니.. 향후 몇년간은 나올 것 같지 않지만요.. 향후 몇년간은 조립의 길을 걷는 걸로..

  31. Blog Icon
    야생마

    아 글카 너무 답답함요ㅋ 랩탑이라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지만.. 언제쯤 데탑과 랩탑의 갭이 칩한장으로 완전히 메꿔질런지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nvidia gpu가 필요한데 2013버전 처럼 엔비디아 한번 넣어주면 바로 갈아타고싶네요 ㅜ 그 이후로 한번도 나오질 않으니.. 향후 몇년간은 나올 것 같지 않지만요.. 향후 몇년간은 조립의 길을 걷는 걸로..

  32. Blog Icon
    답답

    진짜 OSXdog, 저 분의 사회성에 의심이 가네요.
    글 작성자에게 틀린 부분을 겸허히 수용하시길 바란다면서 정작 자기 글은 단 하나의 겸양표현이라곤 찾아보기조차 힘든 오만스러움으로 그득그득한지요?
    "직접 EGPU 한번이라도 만들어서 써본적 있으세요?" "남의말로 전해들은것 말고 직접 벤치마크 찾아보시거나 하셨나요?" "뭐 글 쓰는것 좋아하신다니" "이 두가지가 얼마나 큰 차이인지는 아시는지? ㅋ"
    당신 글에서 직접 인용한 문구들입니다. 누가 보더라도 비열함이 묻어나는 조롱가득한 어투고, 보자마자 사람을 기분나쁘게하는 화법입니다.
    역지사지를 하세요. 당신의 글도 굉장히 틀린 글입니다.

    더욱이 애플이 공식적으로 "썬더볼트3만 공식 지원한다" 라고 매뉴얼에 써 놓았다면, 개인 블로거는 "썬더볼트 3이 장착된 맥 제품만 사용가능하다" 라고 작성하는 편이 오히려 객관적이라 생각합니다.
    왜 굳이 애플측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2 이하의 버전에서의 호환성에 대해 블로거가 추가적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는 것인지. 썬더볼트 2 이하 버전을 사용하는 개인유저들의 경험담을 블로그에 인용해야 하는 당위는 대체 어디서 발생하는지, 나아가 그렇게 제조사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는 호환성 정보를 블로그가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위험성은 대체 왜 부담해야 하는건지.

    그러니 덜 공식적인 출처의 정보까지 사용하여 보다 폭넓은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공식적 정보만을 사용하여 제한적으로 글을 쓸 것인지는 전적으로 블로거 개인에게 달린 재량인 것입니다. 당신이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고, 전자의 글이 한국 웹에 유통되길 바란다면 당신이 당신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해 직접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쓰시길 바랍니다.

  33. Blog Icon
    개는 개다

    개에게 먹이 주지 마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