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 앱 스토어에서 macOS 시에라 제거

2017.09.28 02:44    작성자: KudoKun

애플이 맥 앱 스토어에서 macOS 시에라를 제거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원래 macOS의 이전 버전을 내려받기 위해서는 앱 스토어의 구입목록 탭을 통해 내려받아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시에라 이후부터는 해당 정책이 변경되면서, 구매 탭 대신 앱 스토어에 직접 검색을 해야 내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이 시에라의 출시 후 이틀 정도가 지난 현재 시에라는 아직도 앱 스토어에서 검색을 하더라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심지어 앱 스토어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도 찾을 수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 말은 만약에 하이 시에라로 업데이트를 완료했다면 당분간은 다시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새로운 맥을 구매했을 때 버전이 시에라(10.12.4 이상)였다면 인터넷 복구를 통해 시에라를 내려받는 것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시에라로 내려갈 방법은 설치 미디어를 미리 만들지 않았다면 없는 셈입니다.

애플이 시에라를 설치하지 못하도록 막은 이유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미 APFS로 바뀐 드라이브는 다시 HFS+로 내리기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습니다만, (타임머신 복원 전에 아예 드라이브를 다시 HFS+로 포맷해야 합니다) 애플이 이런 적은 처음이기 때문에 아직은 다 확실하지 않은 추측일 뿐입니다. 이 상황은 일시적이고, 애플이 다시 시에라를 앱 스토어에 되돌려 놓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macOS Sierra Removed From Mac App Store  - 512픽셀

관련 글
애플, macOS 하이 시에라 배포 시작
애플: macOS 하이 시에라 업그레이드시 플래시 기반 맥은 APFS로 무조건 변환
macOS 10.12.4, 인터넷 복구시 최신 버전을 바로 설치할 수 있는 옵션 제공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