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레티나 맥북프로 15인치 모델의 그래픽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문제와 임시 해결책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의 그래픽 프레임 저하 문제를가 생각보다 광범위한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3D 렌더링 프로그램이나 3D 게임같이 GPU에 상당한 부하가 발생하는 프로그램을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에서 실행했을 때 화면 프레임 레이트가 원활한 사용이 불가능 할 정도로 급격히 떨어지는 증상이 클리앙 맥당을 비롯해 다수의 맥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제기되어오고 있습니다. (번인으로 잘못 알려진) LCD 잔상 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지기는 했지만 레티나 맥북프로가 출시된지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상당수의 사용자들이 해당 문제로 인한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화면 프레임 레이트가 저하되는 문제는 비단 맥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부트캠프 파티션에 설치한 윈도우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해당 문제가 드라이버나 운영체제에 종속된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라 그래픽 칩셋이나 내장-외장 그래픽 스위칭을 담당하는 펌웨어(EFI)단에서 발생하는 하드웨어 문제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Nvidia 공식 스펙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오버클럭된 Nvidia 650M GT 칩셋이 과도한 발열이나 과전류로 인해 스레쉬홀드(Threshold) 상태가 되거나, 겉으로는 650M GT가 사용 중이라고 표시되지만 GPU 스위칭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실제로는 모든 그래픽 작업이 인텔 내장 그래픽 칩셋(HD4000)으로 처리되는 버그 등이 해당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레티나 맥북프로 사용자 중 이런 증상에 직면하면 SMC 리셋을 통해 그래픽 성능을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물론 SMC 컨트롤러를 초기화하더라도 추후 해당 문제가 재발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애플에서 이번 문제를 충분히 인식하고 버그를 수정한 EFI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다음은 레티나 맥북프로의 SMC 리셋 방법을 정리한 것 입니다.

1. 레티나 맥북프로를 종료합니다.
2.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를 전원 공급원에 연결하고 맥에 연결합니다(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3. 내장 키보드에서 왼쪽에 있는 shift-control-option 키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누릅니다.
4. 눌렀던 키 모두와 전원 단추에서 동시에 손을 뗍니다.
5. 레티나 맥북프로의 전원 키를 눌러 시동합니다. 

참고: SMC를 재설정하면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의 LED 상태가 바뀌거나 일시적으로 꺼질 수 있습니다.



참조
'Diablo 3가 엄청 느려졌습니다'
'레티나 맥북프로 3D게임시 프레임 드롭 현상'
'SMC 리셋을 하고 나면 고사양으로 프레임이 안정적으로 잘 돌아가는데 2~3일만 있으면 프레임 드랍이 심합니다.'
• Sudden rMBP graphic performance issues
• Fix poor Retina Macbook Pro graphics performance

링크
• Intel 기반 Mac: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