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어디서 얼마만큼 벌고 어디에 얼마만큼 쓰는가?'

'애플의 손을 거쳐 가는 현금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흐르는가?'

스마트폰 시장 분석의 '재야 고수'로 불리며 블로그 아심코(asymco)를 운영하고 있는 미국의 아마추어 애널리스트 '호레이스 데디우(Horace Dediu )'가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그래프를 올려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위는 2012년 4분기(2012년 10월~12월, 미국 회계연도로는 1분기)의 애플의 수익과 지출 흐름을 제품과 서비스별로 나눠서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참고로 애플은 해당 분기에 미화 54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130억 달러의 순익을 거뒀는데, 앱 개발자에게 지출한 내용을 나타내는 'Dev Payments' 항목이 약 10억 달러 상당이라 각 항목의 규모를 비교할 때 척도로 삼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과 앱 판매, 비디오 렌탈 등으로 애플이 아이튠스 스토어로 벌어들이는 돈이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하고 있는데, 아이튠스를 유지하는 비용과 개발자와 음반 업체, 방송 업체에 지급하는 비용이 전체 비용 지출에서 10% 가량을 차지하며 애플 전체 운영마진의 4%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한 분기 동안 매출의 절반 이상을 아이폰 판매로 벌어들이고 있는데 맥 컴퓨터 매출의 10~12배에 이르며, (점점 떨어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40%대의 운영마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의 매출과 지출 상황을 수치로 보여주는 지표는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이번 자료는 더욱 직관적으로 애플의 자금 흐름을 파악하고 각 분야 간의 상대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어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그래프를 포함해 상당히 광범위하고 꼼꼼한 애플의 각종 지표가 아심코(Asymco) 블로그에 주기적으로 올라오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Asymco - iTunes Segment Revenues in Context /via 9to5mac

관련 글
• 애플 1Q 실적 발표 간단 정리
• 진 먼스터, '오는 6월에 아이폰 5s 출시될 것이며, 그사이 다른 애플 신제품 발표는 없을 것이다.'
• 유망한 애널리스트가 전망한 2013년도 애플 신제품 출시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