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애플케어' 정책 대대적으로 손본다… '리퍼 대신 부품 교체로, 기기별 적용 체제에서 구독 체제로'

2013. 5. 11. 20:18    작성자: ONE™

애플의 제품보증 서비스, 즉 ‘애플케어(AppleCare)’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고 미국의 IT 전문 매체 애플인사이더(AppleInsider)가 10일(현지시각) 보도했습니다.

기사를 요약하면 애플은 어제 직원들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Town hall Meeting)’ 행사를 개최했는데, 여기서 애플 iOS 제품군에 ‘리퍼폰’ 정책 대신 부품별 수리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며, 기기별로 적용되는 애플케어 연장 서비스가 앞으로 구매자 한 명이 소유한 모든 애플 기기에 적용되는 일종의 ‘구독(Subscription)’ 방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발표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애플은 현재 문제가 생긴 아이폰이 공식 수리점이나 협력 서비스 업체에 입고되면 스피커, 홈버튼, 진동 모터, 배터리 교체품 등 비교적 교체가 간단한 부분에 대해서만 현장에서 제품을 수리하고 있으며, 그 외 부품이 고장났을 경우엔 일명 ‘리퍼폰’이라 불리는 재생산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애플인사이더는 애플 지니어스바를 기점으로 오는 6월부터는 디스플레이 파트를, 7월부터는 메인보드와 전원버튼, 카메라 파트까지 현장 수리가 가능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부품 중 가장 교체가 어려운 메인보드까지 서비스 업체에서 바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것은 사실상 리퍼폰 정책의 철폐를 의미하는 셈입니다.

애플인사이더는 이와 함께 애플 제품에 대한 서비스 기간 및 지원 범위를 유료로 확장하는 '애플케어 계약’에도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각각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 컴퓨터마다 별도로 적용하는 현 ‘기기 중심’의 애플케어 계약 서비스가 앞으로는 한 명의 사용자에게 종속된 모든 애플 기기를 커버하는 ‘사용자 중심’의 ‘구독 서비스’로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즉, 한 명의 사용자가 맥북과 아이맥, 맥 미니를 세 대를 구매하고 서비스 기간을 연장하려면 지금까지는 맥북과 아이맥, 맥미니용 애플케어를 제각각 구매해야 했으나, 새로운 구독 정책이 시행될 경우 애플케어 계약 하나로 세 기기를 동시에 커버할 수 있다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구독 모델에 대해서는 아직 애플 내부에서 의견을 조율 중이라 차후 세부적인 부분에서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애플인사이더는 이 밖에도 애플 고객 지원 페이지 및 아이메시지와 전화를 통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며, 이를 위해 현재 4,200명 수준인 전화 지원 팀의 규모가 앞으로 두 배 가까이 확장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애플이 새로운 애플케어 정책을 일시에 한 번에 시행하기보다 올 여름부터 가을까지 점진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새로운 애플케어 정책 변경을 통해 1년에 약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000억 원)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참조
Apple Insider - Big changes coming to AppleCare this fall: warranty subscriptions, in-store iOS device repair

관련 글
•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맥, 보증 기간이 얼마나 남았을까? - OS X에서 애플 케어 기간을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

    
  1. 초반 뽑기의 중요성이 점점 더 늘어나겠네요

    꽝으로 나온 기기가 "너와 나 2년까지 가는거야^^"

  2. 국내도 예전보다 아이폰 초반 불량에 대해 교환이나 환불이 쉬워지지 않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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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깡대장

    중국은 팀쿡 사과와 함께 부분수리에서 대부분 리퍼로 하게끔 정책이 변경되었는데, 이번 정책 변경으로 중국 소비자 쪽에서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ㅎㅎ

  4. 중국 정부한테는 괜히 멋쩍은 상황이 연출되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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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lovemac

    구독형이라면 가격이 문제이겠네요. 기기가 많은 사람에게는 유리하겠지만 몇 개 없는 사람들은 불리한..그런 정책이 되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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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eechless

    애플 제품 많이 사는 우량 고객을 우대하는 정책이 될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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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neki

    정말 그렇겠군요.
    많은 기기 소유자가 우대를 받는 것이 좋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8. 주위에 리퍼 받는데 애플에 매력이란 분들 많았는데, 그 소리 쏙들어가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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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_gram

    다좋으니깐 지니어스바하나만 들어왔으면....

    무늬만애플인 한국애플이 너무 싫어요.
    기기수리받을때 다시한번 느끼죠,

  10. 100% 동감합니다
    한국와서 제일 아쉬운 것중의 하나가 애플 스토어 없는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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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앜ㅋㅋㅋ

    진짜 이건 너무 말도 안되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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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r.Gom

    아;;; 애플케어도 이제 바뀌는건가... 부품 교체도 아닌 수리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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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eechless

    제품을 통채로 교체하는 리퍼 방식 대신에 고장난 부품만 [교체]하는 [수리] 방식이 된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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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ummyfactory

    개인적으로 초기 구입시 발생되어야 하는 리퍼는 논외로 하더라도
    리퍼 정책을 좋아했었는데, 좀 아쉽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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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맥유저

    한국의 애플 유저들의 a/s 불만 중 하나인 부분수리시 책정되는 '엄청난 수리비용' 부분이 어떻게 변경이 될런지 궁금해지는군요.

    제 개인적으로는 리퍼제도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a/s 기간 이후에 책정되는 수리비용 혹은 리퍼비용이
    조금은 줄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이건 기대하기 힘들겠죠?


    마지막으로 부분수리를 확대한다면 제가 보기엔 애플사에서 부담하는 비용이
    더 늘어날거 같은데 말이죠.

  16. 조금 아쉬운 부분이 많은 소식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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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폰패드맥북유저

    기간지난 기존제품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가능하다면 매년 연장할꺼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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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nPray

    본문에 보면 지니어스바 기점으로 라는 문구가 있는걸로 보아서 한국은 적용하는데 쫌 오래걸릴듯 싶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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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레파스의꿈

    이번에 저도 맥북 레티나 애플케어 30넘게 구입해서 적용시켰지만…
    돈아까운건 어쩔수가 없는거 같아요~ ㅜㅠ 그런대 개인 케어면 50 가가이 오를꺼 같은 느낌이…..

  20. Blog Icon
    앜ㅋㅋㅋ

    진짜 충격과 공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