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iStat 개발사에서 앱 디자이너를 위해 만든 'Skala Preview'... 5불 가격표 떼고 앞으로 무료 제공

시스템 모니터링툴 iStat 시리즈로 유명한 bjango 소프트웨어에서 맥용 Skala Preview(이하 '스칼라 프리뷰') 앱을 이 시각 현재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스칼라 프리뷰는 맥에 저장된 디자인 시안을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중계기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위해 iOS 및 안드로이드용 자매앱 Skala View(이하 '스칼라 뷰')도 무료로 같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앱 개발자가 앱의 소스코드를 수정할 때마다 iOS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할 수 있듯이, 포토샵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작업 중인 디자인 시안을 스칼라 프리뷰를 이용해 모바일 기기상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앱 디자이너에게 특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솔루션이 없던 시절에는 앱의 디자인 시안이 변경될 때마다 아이튠스로 맥과 아이폰을 동기화하거나, 메일 등으로 이미지를 일일이 전송해야 했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 일타쌍피! 아이폰 화면이 조금 많이 누런 편입니다.. ㅠ.ㅠ

다만, 무료로 전환했다고 너무 급하게 앱스토어로 달려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개발사에서 앞으로 죽 스칼라 프리뷰를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월에 4.99불로 출시된 이후로 단 한 차례의 세일도 없었던 스칼라 프리뷰가 갑자기 무료로 제공되는 게 의아해 공식 웹 사이트를 둘러봤더니, 현재 개발사가 UI 및 아이콘 개발툴 'Skala(스칼라)'를 3분기 출시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데, 그전에 이와 연동해서 쓸 수 있는 스칼라 프리뷰 사용자층을 넓혀 차후 수익을 극대화할 모양인가 봅니다. 물론 새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구매할 필요가 없는데다 스칼라 프리뷰 자체도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개발사에 '낚인다'기 보단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가 상황을 더 적절히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

스칼라 프리뷰의 활용처는 저 같은 블로거보다는 앱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 더 잘 찾아내실 것 같아 스칼라 프리뷰의 간단한 사용 방법 정도만 아래 정리해봤습니다. 또, iOS로 전송한 이미지를 리뷰하는 것뿐만 아니라 iOS 카메라롤에 저장도 할 수 있어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도 나름 앱의 유용성을 찾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 업체가 공개한 스칼라 프리뷰 홍보 동영상

다운로드

Skala Preview (맥 버전) $0.00

Skala View (iOS 버전) $0.00

Skala View (안드로이드 버전) $0.00

간단한 사용 방법 소개

1.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된 맥과 iOS (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각각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접속 승인을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

2. 접속 승인 후 이미지 파일을 스칼라 프리뷰 창에 끌어 넣으면  ▼

3. 맥에서 보낸 이미지가 iOS 화면에 저절로 나타납니다. 복수의 iOS 기기가 맥에 연결되어 있으면 모든 기기에서 이미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포토샵 사용자는 위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도 현재 작업하고 있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iOS 화면에 띄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포토샵 CS5 및 그 이후 버전부터 사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포토샵 메뉴 막대 > Edit 메뉴에서 'Remote Conncections' 항목으로 들어간 다음 원격 접속 서비스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Enable Remote Conncections'에 체크해 주세요. ▼

5. 스칼라 프리뷰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Photoshop Settings...'을 선택하고 앞서 포토샵에서 설정한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6. 연동 작업을 마치면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수정할 때마다 iOS쪽에서도 신속하게 표시됩니다. ▼ 

* 맥-모바일 연동 기능은 CS5 및 CS6(그리고 앞으로 나올 포토샵 CC)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포토샵 CS4는 개발사가 액션(Action) 스크립트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포토샵 외에 픽셀메이터(Pixelmator)나 에이컨(Acorn)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원격 접속 기능이 없기 때문에 command+C 단축키로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iOS 기기로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스칼라 프리뷰에서 'Send All Images on Clipboard' 항목이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

* 다만, 이미지가 여러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으면 캔버스 전체가 iOS 화면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이미지를 PNG나 JPG 등으로 내보난 다음 스칼라 프리뷰에 드래그해주셔야 합니다.



링크
bjango 공식 웹 사이트

관련 글
• 막강하고 다채로운 기능으로 무장한 맥용 스크린 캡처계의 '올라운드플레이어' 모노스냅(Monosnap)
• 맥, 아이폰, 아이패드 간에 이보다 더 간편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을까? Instashare

  • 라이카콘탁스 2013.05.15 19:54

    개발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네요.

  • BlogIcon milaero 2013.05.15 20:48 신고

    유용한 앱이 될거같군요.

    P.S. 근데 유로로 구매했다가 무료가 되는 현상을 겪어본적이 있다 보니.. 이 앱을 구매했던 사용자는 아니지만 기존에 유료로 구매했던 사용자는 어떠한 혜택도 없는거겠죠..

  • 깡대장 2013.05.15 22:34

    반대로 ios에서 이미지를 불러와서 맥에서도 보여진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좋은 어플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스뽄지 2013.05.15 23:52

    와~ 이건 정말 대박인데요.
    LiveView를 사용하면서 불편한게 있었지만 잘 썼는데
    원님이 소개한 이번 앱은 정말 너무 편하고 좋네요. 감사합니다.

  • meshu 2013.05.17 14:01

    윈도우 작업자들은 클라우드 폴더에 png로 저장하는 액션을 만들어서 쓰면 편합니다. 그럼 단축키하나로 폰에서 바로 볼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