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최초 컴퓨터 '애플 I' 이달 하순 제주도 넥슨박물관에 전시

2013. 7. 6. 13:20    작성자: ONE™

엄밀히 말해 '맥'은 아니지만, 스티브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만든 애플 최초의 컴퓨터 'Apple I'를 이제 국내에서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넥슨의 모회사 엔엑스씨(NXC)는 지난해 6월 미국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37만4500달러(4억3000만원)에 낙찰받은 '애플 I(Apple I)' 컴퓨터를 올 7월 하순 개관하는 '넥슨컴퓨터박물관'에 전시한다고 1일 밝혔다.

1976년 시판된 애플 I은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만든 애플 최초의 컴퓨터다. 수작업으로 제작돼 총 200여대가 판매됐다. 현재 전세계에 50여대가 남아있으며 이중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애플 I는 엔엑스씨가 낙찰받은 것을 포함해 총 6대다.

엔엑스씨는 소더비 경매에서 애플 I을 낙찰 받기 전부터 컴퓨터박물관의 개관을 준비하며 구동 가능한 애플 I을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복각품을 제작해 스티브 워즈니악의 친필 서명을 받으며 조언을 구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부품 등의 문제로 정상적으로 가동시키지 못했었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애플I은 세계 컴퓨터 시장의 변화뿐 아니라 우리 삶의 방식을 지금의 모습으로 변화시킨 디지털 기기의 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애플I의 전시를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또 다른 새로운 영역에서 변화를 몰고 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낳을 수 있고 교감하게 되기를 바란다”며 전시 소감을 밝혔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국내외 정보기술(IT) 산업의 역사를 총망라하고 제주 지역 사회의 발전 및 아동, 청소년들의 과학교육을 위해 기능을 상실한 유물이 아닌 현재 진행형 매체로서 컴퓨터의 역사를 조망하고 더불어 고정된 공간이 아닌 관람객과 함께 진화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색다른 전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달 17일부터 블로그(blog.nexoncomputermuseum.org)를 개설해 개관 전부터 박물관 소식을 전달하고 있다."

(출처: 넥슨 언론 보도자료)

멀리 외국에 나가지 않고 국내에서 Apple I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애플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조만간 제주도 여행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링크
Nexon Computer Museum - 세상을 바꾼 컴퓨터 Appel I, 넥슨컴퓨터박물관에서 만나다. 

관련 글
• 출시 후 37년 만에 경매에 올라온 애플 1 컴퓨터 '7억'에 낙찰.. 사상 최고가 경신
• 1976년 4월 1일 잡스의 집 차고에서 컴퓨터 조립 키트인 '애플 I'을 만들며 애플이 시작되었다.

    
  1. Blog Icon
    썹스

    넥슨.. 욕 참 많이 먹는 기업인데 이건 참 잘했네요.

  2. Blog Icon
    멤피스

    당장은 아니고 이번 달 하순부터군요. 다음 달 제주도로 휴가가는데 한번 구경가봐야겠습니다.

  3. Blog Icon
    꾸꾸

    사진 왕창 찍어서 올려주세요!

  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5. Blog Icon
    heeju

    헐 얼마전 apple1이 극동의 사업가에게 낙찰됐다고 들었는데 넥슨의 김정주 회장인가요.

  6. Blog Icon
    airzepo

    제주도민으로.. 넥슨 박물관이 있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네요... ㅡㅡ;
    요즘 이것저것 하도 많이 생겨놔서...

    꼭 가봐야 겠습니다~~~

  7. Blog Icon
    맥퓨처

    본격 제주 여행 지름 포스팅이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