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유료

[유료] 마우스 커서가 있는 곳으로 Dock을 '점프' 시켜주는 MovingDock


Moving Dock (0.99불)

종종 '킬러' 앱'까지는 아니지만, '이런 기능을 하는 앱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부분을 충족시켜 주는 앱을 발굴하고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주로 OS X의 부족함을 메꿔주거나, 그만의 고유 기능을 가진 앱이 여기 속하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MovingDock도 상당히 재밌고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세로 본능? 아니면 가로 본능?

맥 커뮤니티에 심심찮게 "여러분은 독(Dock)을 어디에 놓고 사용하십니까?"라는 질문이 자주 올라옵니다. 화면 어느 위치에 독을 두느냐는 질문인데, 이는 전적으로 사용자 취향에 따른 문제이고,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딱히 이렇다 할 답은 없습니다.

독을 세로로 두면 상대적으로 앱에 더 많은 공간이 할당되면서 화면을 넓게 쓰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마우스 커서가 화면 정반대 편에 있으면 독에 왔다 갔다 하는 거리가 상대적으로 멀어지며, 비대칭 화면에서 오는 불안한 느낌에 더해 심미성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반대로 독이 화면 아래쪽 가운데 있으면,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반면, 독 좌우 공간이 낭비되고 세로 해상도를 갉아먹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능성을 따지는 분들은 독을 화면 좌우에 놓는 경우가 많고, 심미성을 더 중요시 생각하는 분들은 독을 화면 한가운데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저는 '가운데 파'입니다 :-)

그래서 MovingDock이 뭐하는 앱인데?

MovingDock은 독이 있는 곳에 사용자가 커서를 가져가야 하는 방식을 벗어나, 마우스 커서가 있는 곳에 독을 가져가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커서를 화면 왼쪽 모서리에 가져가면 독을 화면 모서리로 점프시켜주고, 커서를 화면 아래쪽에 가져가면 다시 독을 화면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일순간에 저절로 말이죠. 무슨 말인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사가 만든 동영상을 아래 첨부했습니다 :-)

독 환경설정 메뉴나 command + option + D 단축키를 통해 평소 독을 숨긴 상태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독이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남에 번쩍 하는 재미난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메뉴 막대를 통해 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혹은 숨겨져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아쉬운 부분도 눈에 들어옵니다. 다중 모니터 환경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일시로 앱 작동을 멈추는 기능이라던가, command, option 키 등 '수식 키'와 같이 눌렀을 때만 독을 이동시켜 주는 기능의 부재가 아쉽습니다. 아직까진 편리하다기 보다.. 어딘가 모르게 조금 번거롭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다만, 아직 개발 초기 단계고, 또 커서가 있는 곳에 메뉴 막대를 가져다 주는 앱은 많지만(➥ 관련 글), 독을 커서가 있는 곳으로 이동시켜주는 앱은 MovingDock이 거의 유일하니 앞으로 부족한 부분만 보완해 나가면 충분히 많은 사용자의 사랑을 받는 유용한 앱 반열에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은 [추천 유료앱]이 아니라 그냥 [유료앱]으로 분류해 놓겠습니다.

그나저나.. 이 앱을 쓰는 분들이 "독을 화면 어느 쪽에 놓고 사용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으면 뭐라고 대답해야 할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운로드

View in Mac App Store $0.99

Moving Dock 환경 설정

1. 모서리로부터 해당 픽셀 이내에 커서가 들어오면 독을 이동시켜 줍니다. 수치가 크면 휙휙 이동하고, 수치가 작으면 커서를 화면 모서리에 바싹 붙여야 독이 이동합니다. ▼

2. 화면 왼쪽, 아래쪽, 오른쪽 중 어떤 위치에만 독을 띄울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옵션을 켜면 메뉴 막대 좌우측에 가져가도 독이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4. 해당 목록에 등록된 앱이 실행 중일 때는 독 이동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5. 상자를 체크하면 OS X 시작시 MovingDock을 같이 시작합니다.



관련 글
• OS X 독(Dock)의 생김새를 평면적으로 바꾸고 시각적으로 튀는 '구분선' 넣어주기
• OS X의 독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최신 버전의 OS X에도 남아 있는 원-버튼 마우스 특성 이용하기 (클릭과 꾸욱 누르기)
의 응용 프로그램 영역에 폴더나 파일을 올려놓는 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