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Growl 알림을 OS X 알림 센터로 보내주는 Hiss


지난 수 년 간 OS X의 알림 기능은 Growl이 도맡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수한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며 시스템 알림 프로그램이 이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에 오른 Growl이지만, 이번에 OS X 마운틴 라이언에도 알림 센터 기능이 도입되면서 Growl의 입지가 많이 흔들릴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기능이 좋은 써드파티 어플이라도 OS에 유사한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포함되면 쇠퇴의 길을 걸었던 경우를 많이 보아 왔습니다.

이에 Growl의 개발자인 크리스 포사이스(Chris Forsythe)는 얼마 전 Growl 블로그를 통해 OS X 알림 센터 도입과 Growl의 미래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애플의 알림 센터는 여느 애플의 기본 기능들이 그렇듯 기능적인 면이나 심미적인 면에서 사용자에게 폭넓은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Growl은 사용자 입맛에 맞는 다양한 테마와 기능을 지원 하며, Growl과 연동되는 개별 어플들을 위해 세부 옵션을 지원하는 등 알림 센터가 가지지 못한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Growl 2.0 버전을 개발하고 있는데 Growl에 들어오는 메세지를 알림센터와 Growl로 분기할 수 있는 기능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위와 같이 현재 Growl 2.0 버전이 준비중에 있으며, 2.0 버전부터는 Growl에 들어오는 메세지를 알림 센터로 재전송하는 기능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즉, Growl은 프로그램에서 전송되는 메세지 처리만 맡고, UI는 알림센터에 일임해 사실상 Growl과 알림센터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애초 Growl을 거칠 필요없이 알림 센터로 메세지를 바로 전송하거나, Growl과 알림센터 중 어떤 알림 시스템을 사용할 지 써드파티 프로그램 단에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개발이나 판매가 중단된 프로그램은 이런 기능이 도입되는게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Growl 2.0의 새기능은 구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 측면에서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Growl 2.0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Hiss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해 Growl 알림을 알림 센터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 다소 부족한 부분들이 보이지만 무료 프로그램인데다 알림센터로 메세지 보내는 기능은 아무 문제없이 확실히 작동되기 때문에 큰 불편함 없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iss 0.2 Beta 웹사이트다운로드


1) 프로그램을 내려 받은 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겨줍니다.

2) 현재 Growl이 실행되어 있는 상태라면, 

Growl 설정에서 '로그인 할 때 Growl시작' 스위치를 '끔'으로 이동해 주고 Growl을 종료시킵니다.

3) Hiss를 실행해 줍니다.

4) Hiss를 이용해 항상 Growl 대신 OS X 알림 센터를 사용하고 싶으면 Start At Login에 체크를 해줍니다.
또, 아래 있는 Show In Menu Bar는 OS X 메뉴바에 Hiss 아이콘을 표시에 Hiss 작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메뉴바에 표시 하지 않더라도 Hiss 프로그램 자체를 한 번 더 클릭해주면 위와 같은 설정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Start 버튼을 눌러 Hiss 를 시작합니다. 


원래대로라면 Growl 알림으로 표시될 메세지들이 OS X 기본 알림으로 나타나며, 





알림 센터에 Growl 항목으로 표시됩니다. 

앞서 Hiss 프로그램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 메시지를 보낸 개별 어플의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은채 몽땅 Growl 항목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알림 메세지 간의 변별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 막 0.2 버전이니 추후 업데이트가 되면서 이 부분만 개선되면 완벽한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Growl 버전 2.0이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만 일단 나오기 전까지는 Hiss를 잘 활용해 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