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OS X 미리 알림(Reminders) 앱에서 모든 할 일을 한번에 보기

2013. 8. 2. 23:43    작성자: ONE™

미리 알림 앱에서 목적과 취향에 따라 복수의 할 일 목록 만들기

iOS에서 OS X으로 "Back to the Mac"한 예 중의 하나인 미리 알림 앱. 그때그때 떠오른 할 일이나 약속을 쉽고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어 저도 곧잘 이용하곤 하는데요. 미리알림 앱을 처음 실행하면 원래 단 하나의 기본 목록만 가지고 있지만, 왼쪽 아래에 있는 +(플러스)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새로운 할 일 목록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가지 카테고리를 만들고 목적과 용도에 맞게 할 일을 열람 또는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기까지는 대부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

하지만 할 일 목록을 여러 개 운용하는 데 있어 한 가지 불편 사항이 토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여러 목록으로 분산된 할 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목록 제목을 일일이 클릭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마치 파인더(Finder)에서 command 키와 shift 키로 여러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미리 알림 앱에서도 같은 키를 이용해 여러 목록을 동시에 선택하고 그에 속한 할 일을 한데 아울러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할 일 목록도 파일처럼 동시에 선택한다?

미리 알림 앱에서 특정 목록을 선택한 다음,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나 키를 누르면 처음 선택한 목록과 그 아래/위에 있는 목록이 같이 선택되며 그에 속한 할 일을 한꺼번에 볼 수 있습니다. ▼

또는,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각각의 목록을 클릭해 사용자가 원하는 목록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리 알림 앱 내 A,B,C 세 목록이 있다고 하면, A, B, C를 각각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B], [A+C], [B+C], [A+B+C] 이런 조합으로 목록을 동시에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밖에 목록의 제목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목록이 별도의 창으로 분리되는데, 이 방법으로도 하나 이상의 목록을 동시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화면 공간 절약 측면이나 편리성 측면에서 앞서 소개한 방법이 여러모로 더 우수한 편입니다. ▼



관련 글
• 애플, OS X 마운틴 라이언에 이어 iCloud에도 미리 알림(Reminders) 공유 기능 추가
• [무료] OS X 미리 알림 앱의 불편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리마인드 미(Remind Me)'

    
  1. 호오, 이런 짓(?)이 가능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ㅎㅎ 저는 메뉴에서 오늘보기로 쓰고 있었습니다.

    당장 up coming하는걸 보기엔 제가 쓰는 방법도 나쁘지 않은데 이것도 써봐야겠어요.

  2. Blog Icon
    좀머씨

    와우~ 좋네요 이건 몰랐네요 좋은 팁 정말 고맙습니다!

  3. 'Todo' 앱으로 Reminder를 쓰고 싶은데 기능상 좋은 다른 앱들이 더 많아서 그걸 쓰고 있는데 ;;;
    다른 분들도 Reminder 많이 쓰시나요? 아님 다른 더 좋은 어플도 있나요?

  4. Blog Icon
    이현수

    전 여러가지 헤메다가 Wunderlist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맥북-아이패드-아이폰 연동과 디테일이 좋아서 쓰지만
    실제 사용하는 부분은 얼마 안됩니다.
    Reminder보다 5% 정도 더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쓰구요.
    sub-list 만들어주는 기능
    반복하는 할일 셋업 가능
    할일 그룹 공유 기능....

  5. Blog Icon
    좀머씨

    음~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Todo 앱을 써봤는데 결국 Reminder로 정착했습니다. 전문가용 앱에 비해서는 기능이 좀 부족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Reminder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할 일 관리가 '일'이 되면 곤란하겠죠.

  6. Blog Icon
    땡칠이장수

    그런데..혹시 아이폰의 Reminder앱은... 아직도 위치 지정 알림 안 되나요? 된다는 분도 계시던데..전 아직도 안되거든요..

  7. Blog Icon
    맥멜

    헉, 저런것 까지 가능했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실험해보고 있는데 현재는 아래와 같이 사용중입니다.

    A.중요하고 급함
    B.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음
    C.중요하지 않지만 급함
    D.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음음
    미리알림

    이렇게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리알림'은 임시로 생각난 것들 바로바로 적어놓고 집에 와서 맥으로 재 분류 해놓습니다. (iOS에서는 미리알림 메뉴 간의 이동이 불편하게 되어있어서 굉장히 오래걸리더군요.)

    그리고 아시겠지만 빨간 제목있는 부분에서 좌우로 터치하면 iOS에서 OS X에서도 메뉴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건 iOS에서 정말 꿀같은 기능이죠. wunderlist 써볼까해서 다운 받았는데, 목록 일일이 두번 터치해서 가야하는게 걸려서 도저히 바꿀 수가 없겠더라고요.)

    조금 불편한 부분이 없지않아 있어서 더 나은 방법 생각중인데, 이번 9월 중에 매버릭스, iOS7으로 넘어 갈 때 '미리알림'과 '메모' 그리고 '캘린더' 기능이 대폭 상향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적잖게 많습니다. 이루어지길 바라는 소망을 담아 적자면,

    '미리알림'는 iOS, OS X 모두에서 정렬 방식 수정 기능 (특히 'ㄱㄴㄷ'순 정렬), 폰트 크기 조절기능 그리고 OS X는 터치 두번 내외로 자유롭게 우선순위 설정과 카테고리간의 이동이 가능하게 해줬으면 참 더는 바랄게 없겠습니다.

    특히, 정렬기능 추가되면 좋은게 위에서 저렇게 카테고리 일일이 분류 할 필요 없이 내용 입력 할 떄 앞에다 A,B,C,D만 써놓으면 자동으로 분류가 되버리니까 굉장히 편해질 것 같습니다.

    여기서 조금 팁을 드리자면, 메모의 경우 OS X의 경우 정렬기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모 맨 첫줄(제목)에 '분류. 제목' 이런식으로 기록하면 효율이 아주 굉장히 좋습니다.

    예를들어, '생각. 어쩌구저쩌구', '영어. 어쩌구어쩌구', '정보. 어쩌구어쩌구.' 이렇게 말이죠 !

    '메모'의 경우, 폰트 크기와 서체가 다양하게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OS X에서는 폰트 크기 조절이 가능한게 아예 고정시키거나 할 수 없고 현재 크기가 정확히 몇 인지 알 수가 없더군요.) 특히 iOS에서는 정렬 기능도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매우큽니다. (현재 임시 데이터베이스 정도 역할로 쓰고있는데, 지금 정도로도 정렬 기능으로 만족하고 있지만 편리함에 대한 욕심은 정말 끝이없네요 .)

    '캘린더'는 미리알림, 메모와 완전 연동되었으면 좋겠더군요. 지금 일반적으로 보는 캘린더 화면은 건드리지 말고 '메모, 미리알림 보기'와 같은 목록을 추가시켜서 날짜별로 등록했던 메모 볼 수 있게 해놓고, 그 등록한 것들도 자유롭게 날짜를 옮길수도 있게끔 (캘린더 이벤트 처럼) 해놓으면 정말 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아, 글이 너무 길었네요. 마지막으로 기회가 되면, 댓글로 서로 기본어플 이용하는 팁같은거 공유하는 기회가 만들어졌으면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