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매버릭스 개발자 미리보기 5(DP5) 업데이트. '맥용 아이북스 탑재'

어제 iOS 7 베타 5 버전이 공개된 데 이어 오늘은 OS X 매버릭스 개발자 미리보기 5 버전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매버릭스 DP5 버전에서는 여러 버그 개선 및 성능 최적화 작업과 함께 매우 반가운 추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많은 맥 사용자들이 고대하고 있는 맥용 아이북스(iBook) 앱이 전격 탑재되면서 자유롭게 이용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등장이 다소 늦어지면서 운영체제와는 별도로 배포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있었는데, 아이튠스나 맥 앱스토어처럼 "운영체제 기본 앱"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식 버전에서 바뀌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맥용 아이북스 앱의 겉모습이나 기능은 앞서 WWDC 2013 키노트에서 공개된 것과 같이 iOS용 아이북스 앱에서 볼 수 있는 책꽂이나 책넘기기 효과 같은 스큐어모피즘 요소가 대거 삭제되면서 매우 단조롭고 단순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어차피 iOS용 아이북스 앱도 조만간 맥용 아이북스처럼 디자인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스크린샷을 몇 장 첨부해 봤습니다.


▲ 맥용 아이북스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환영인사 화면입니다.


▲ (아이튠스 미국 계정으로 접속했을 때) 아이튠스 앱의 iBooks 섹션과 큰 차이가  없는 편입니다.


▲ (한국 계정으로 접속했을 때) 당연히 콘텐츠 양이 비교가 안됩니다.


▲ 다른 기기에서 구매한 아이북스 전자책이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맥에 저절로 다운로드됩니다. 또 아이북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한 PDF 문서도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리더에 전자책이 펼쳐져 있는 모습입니다. 주석 첨부 기능 및 단어 검색 기능이 깔끔하게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전자책에 추가한 주석 및 메모는 사이드바에서 모두 훑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테마 및 서체 변경, 단어 검색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아이북스 앱을 써보셨던 분들이라면 맥용 아이북스 앱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넓은 화면을 통해 동시에 여러 책을 읽을 수도 있고, 또 책을 띄어놓고 다른 컴퓨터 작업을 병행할 수 있는 등 iOS용 아이북스 앱이 가지지 못하는 장점을 여럿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이나 게임은 기기 댓수 제한 없이 여러 기기에 마음껏 설치할 수 있는 반면, 맥용 아이북스는 아이튠스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최대 5대까지 기기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맥용 아이북스 앱의 이모저모는 조만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매버릭스 DP 5 버전의 빌드 번호는 DP4 버전의 13A524d에서 크게 증가한 13A538g이며, 이미 시스템에 기존 베타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맥 앱스토어를 통해 DP5 버전으로 곧바로 업데이트하거나 개발자 포털 사이트에서 별도의 설치 패키지를 내려받아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버릭스 DP5 버전을 설치하면 최근 아이튠스 라디오 기능이 도입된 아이튠스 11.1베타 버전과 (매버릭스 전용) 아이포토 9.4.6 업데이트, 테스터들이 애플에 피드백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피드백 지원 소프트웨어(Feedback Assistance)가 같이 설치됩니다.

한편, 매버릭스 DP5 버전과 함께 OS X 10.8.5 여덟 번째 베타 버전 및 사파리 6.1 시드 5 버전도 새로 나와 개발자들의 테스트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OS X 매버릭스 DP5 버전 내에서 몇몇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눈에 띄기도 하는데, 기존 DP 버전보다는 확실히 운영체제 전반의 안정성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모습이며, 베일 속에 가려져 있던 아이북스앱도 포함하고 있는데다 기존에 영문으로 표시되던 각종 문구와 도움말도 한국어를 상당 부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조만간 GM 후보(Candidate) 버전의 등장을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 OS X 10.9 매버릭스 개발자 미리보기 4 - 빌드 13A524d
• OS X 10.9 매버릭스 개발자 미리보기 3 - 빌드 13A510d
 •OS X 10.9 매버릭스 개발자 미리보기 2 - 빌드 13A497d
• 애플 WWDC 2013 키노트에서 발표된 애플 신제품, 신기술 정리. OS X 10.9 매버릭스 발표
• OS X 10.9 매버릭스(Mavericks) 새로 바뀐 기능 총정리
• OS X 10.9 매버릭스(Mavericks)의 등장으로 몰락의 길을 걷게 된 10가지 서드파티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