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마운틴 라이언 파워 냅 (Power Nap) 기능의 모든 것


OS X 마운틴 라이언의 파워 냅 (Power Nap) 기능이란?

OS X 마운틴 라이언이 설치된 맥북에어와 레티나 맥북프로에서만 활성화 되는 기능으로, 메일이나 연락처, 캘린더, 미리 알림, 메모 등 iCloud 관련 서비스가 맥이 잠자기 상태에 들어가 있는 동안에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되는 기능입니다. 외부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집에 들어와 맥북을 켜면 iCloud가 동기화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최신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iCloud 뿐만 아니라 시스템 업데이트나 맥 앱스토어에서 받은 어플리케이션들도 가장 최신 버전으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심지어 타임머신 백업까지 잠자기 상태에서 조용히 진행됩니다.


해당 맥북에 OS X 마운틴 라이언을 설치했는데 파워냅 기능을 어떻게 활성화하나요?

먼저 파워냅 기능을 지원하는 펌웨어가 맥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OS X 시스템 업데이트를 사용하거나, 아래 링크에서 해당 모델에 맞는 파일을 내려 받은 후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 2011 맥북에어 - 다운로드
- 2012 맥북에어 - 다운로드
- 2012 레티나 맥북프로 - 다운로드

- OS X 10.8.2 버전부터 2010 맥북에어도 파워냅 기능을 지원합니다.

-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OS X 시스템 환경설정의 '에너지 절약'에서 파워냅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일 때와 전원 어댑터에 연결된 상태 별도로 기능 사용 유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 상태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들이 이뤄지나요?

- 메일: 새로운 메일을 체크하고 내려받습니다.
- 연락처: 다른 기기에서 연락처를 수정할 경우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합니다.
- iCal: 스케쥴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초대장이 있나 확인합니다.
- 미리 알림: 다른 기기에서 새로운 알림 항목이 추가되거나 삭제된 경우 맥에 최신 정보를 반영합니다.
- 메모: 다른 기기에서 메모를 추가하거나 수정한 경우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합니다.
- iCloud 문서: 다른 기기에서 저장한 iCloud 파일이 맥에 자동으로 푸시(Push)됩니다.
- 사진 스트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새로운 사진을 찍으면 내려 받습니다.
- 맥 앱스토어: 맥 앱스토어에서 다른 맥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구입한 경우 이를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 타임머신 백업: 잠자기 상태에서 타임머신 백업이 이루어 집니다.
- 나의 Mac 찾기: 잠자기 상태에서도 맥의 현재 위치를 갱신합니다.
- VPN 연결: 기업 이메일 계정을 안전하게 업데이트 합니다.
- 설정 프로필: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 맥이 다수로 관리되는 경우) 맥에 설정 프로필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를 통한 VPN 연결만 지원합니다. 비밀번호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경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작동하나요?

위에 나열한 항목 대부분이 배터리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이뤄지며,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타임머신 백업 생성, 스팟라이트 인덱싱,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 도움말 센터 업데이트트등 보다 강도높은 작업들이 수행됩니다.


파워냅 기능이 실행중일 때 팬도 같이 작동하나요?

파워냅 기능이 실행중인 상태에서는 팬이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 스피커와 화면도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나의 Mac 찾기 설정에서 소리 재생 항목이나 메세지 보내기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등 필요에 따라 스피커가 켜질 수 있습니다.

파워냅 기능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대폭 줄어들지 않나요? 그리고 파워냅 작동중에 배터리가 방전되면 어떻게 되나요?

먼저 배터리가 30% 이하로 떨어지면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때까지 파워냅 기능이 중지됩니다. 또 잠자기 상태에서 계속 파워냅 기능이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몇 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만 파일이 송수신 됩니다. 또 항목 별로 동기화 주기를 달리해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USB나 썬더볼트 장치가 맥북에 연결되어 있으면 배터리 사용 시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가급적 이런 외부 장치는 (*배터리 상태에서는) 뽑아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잠자기 상태에서 파워냅 기능을 통해 얼마나 자주 파일을 수신하나요?

- 메일과 연락처, 캘린더, 미리 알림, 메모, 사진 스트림, 나의 Mac 찾기, iCloud 파일 동기화는 매 1시간 마다 진행됩니다. 
- 타임머신 백업은 완벽한 백업이 이뤄질 때 까지 매 한 시간마다 작업을 분산해서 진행합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하루에 한 번만 이뤄집니다.
-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는 1주일에 한 회만 실시됩니다.



출처: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