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오-에스-엑스가 아니라 오-에스-텐 입니다.

2012. 7. 31. 07:56    작성자: ONE™

얼마 전에 업무차 만나는 분과 대화를 나누다 맥과 OS X 이야기가 나왔는데, 맥을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으셨는지 OS X을 자꾸 오-에스-엑스, 오-에스-엑스라고 하시더군요.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그래도 애플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인데 나중에 애플 직원한테 지적당하는 것 보다 제가 미리 알려드리는게 나을 것 같아 최대한 기분 상하지 않게 "OS X의 X는 알파벳 엑스가 아니라 로마 숫자 10을 의미하기 때문에 오-에스-엑스라고 부르지 않고 오-에스-텐이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OS X 이전에 OS 9이 있었고, 또 그 이전에 OS 8과 7, 6..이 있었습니다."라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 아이패드로 애플 제품을 먼저 접한 후 애플 제품에 흥미를 느껴 맥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는데, 'OS X'도 iOS와 같이 알파벳 하나하나로 발음하는 것으로 잘못알고 계신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OS X 표기만 봐서는 X가 엑스인지 아니면 숫자 10인지 직관적으로 구별하기 애매한 것이 사실이고, 평상시에 글이 아닌 육성으로 OS X의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많지 않아 혼란이 더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OS X이 어떻게 불리는지 확실히 숙지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OS X의 발음은 OS X에게 직접 물어보는게 가장 정확하겠지요?

응용프로그램 폴더 내 유틸리티 폴더를 보시면 터미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터미널을 실행시키시고, 위 이미지처럼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해 보세요. (*대문자로 입력)

Say X
Say OS
Say OS X

첫 줄을 입력하면 '엑스'라고 맥이 대답하고, 둘째 줄을 입력하면 '오에스'라고 맥이 대답합니다.마지막 줄을 입력하면 A+B, 즉 '오에스' + '엑스'라 대답해야 할텐데 영리한 맥은 '오에스 텐'이라고 말합니다^^


맥 뿐만 아니라 애플의 (전) CEO, OS X 부서 총 책임자, OS X 개발자, OS X 평론가가 한결같이 OS X을 오에스 텐이라고 부르니 더 이상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습니까. 


OS X, 오-에스-엑스가 아니라 오-에스-텐 입니다!

    
  1. Blog Icon
    링즈

    영문 상위에서는 모르겠는데
    한글 상위 산사자에서는 "say OS X" 를 오-에스-엑스 로 발음하네요
    텐이 맞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만 ^^;

  2. Blog Icon
    링즈

    아.. 한글상위 문제가 아니라 말하기를 한국으로 해놔서 그렇군요. 한글상위라도 Alex 한테 시키면 오-에스-텐으로 발음합니다.

  3. 넵, 유나랑 나래가 아직 영어 실력이 좀 부족하더군요^^;;

  4. Blog Icon
    oyster

    전에 X 엑스라 버릇이 들어...
    10 텐이라고 잘 안되었는데...
    바로 고쳐야 겠네요 ^^

  5. Blog Icon
    얼룩말

    얼핏 본바로는 이번 마운틴라이언이 고양이과 동물로는 마지막 OS X이라고 하던데
    그럼 다음은 OS X 10.9가 아닌 OS XI(Eleven)이 나오게 되나요?
    아니면 iOS와 통합되어 새로운 이름을 가지게 될까요?

  6. 이미 OS X 자체가 일종의 브랜드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OS 'X'의 X가 바뀌기 보다는 X 하위 숫자만 올라갈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점처지고 있습니다.
    10.8 다음에 10.9.. 그다음에 11이 아니라 10.10, 10.11, 10.12 이런식으루요.

  7. Blog Icon
    OS X

    아직도 오에스 엑스라고 부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심지어 포털사이트 다음에 근무하고 국내처음으로 아이폰 개발서를 내놓으신분들 블로그에 가보면 오에스 엑스라고 부르더군요;
    그렇게 부르는 분들은 Macintosh용 OS에 대한 관록이 부족해서 그런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OS 9을 쓰다가 자연스럽게 OS X으로 이주하신 분들중에는 비교적 애플측에서 홍보를 많이해서 그런지 제대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개발서까지 쓰는 분들이 기초적이고 제대로된 개념이 많이 부족해보이더군요.
    ONE님께서 이렇게 제대로 된 정보로
    한번씩 언급해주시니까 좋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