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라이프

OS X, 오-에스-엑스가 아니라 오-에스-텐 입니다.

얼마 전에 업무차 만나는 분과 대화를 나누다 맥과 OS X 이야기가 나왔는데, 맥을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으셨는지 OS X을 자꾸 오-에스-엑스, 오-에스-엑스라고 하시더군요.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그래도 애플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인데 나중에 애플 직원한테 지적당하는 것 보다 제가 미리 알려드리는게 나을 것 같아 최대한 기분 상하지 않게 "OS X의 X는 알파벳 엑스가 아니라 로마 숫자 10을 의미하기 때문에 오-에스-엑스라고 부르지 않고 오-에스-텐이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OS X 이전에 OS 9이 있었고, 또 그 이전에 OS 8과 7, 6..이 있었습니다."라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 아이패드로 애플 제품을 먼저 접한 후 애플 제품에 흥미를 느껴 맥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는데, 'OS X'도 iOS와 같이 알파벳 하나하나로 발음하는 것으로 잘못알고 계신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OS X 표기만 봐서는 X가 엑스인지 아니면 숫자 10인지 직관적으로 구별하기 애매한 것이 사실이고, 평상시에 글이 아닌 육성으로 OS X의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많지 않아 혼란이 더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OS X이 어떻게 불리는지 확실히 숙지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OS X의 발음은 OS X에게 직접 물어보는게 가장 정확하겠지요?

응용프로그램 폴더 내 유틸리티 폴더를 보시면 터미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터미널을 실행시키시고, 위 이미지처럼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해 보세요. (*대문자로 입력)

Say X
Say OS
Say OS X

첫 줄을 입력하면 '엑스'라고 맥이 대답하고, 둘째 줄을 입력하면 '오에스'라고 맥이 대답합니다.마지막 줄을 입력하면 A+B, 즉 '오에스' + '엑스'라 대답해야 할텐데 영리한 맥은 '오에스 텐'이라고 말합니다^^


맥 뿐만 아니라 애플의 (전) CEO, OS X 부서 총 책임자, OS X 개발자, OS X 평론가가 한결같이 OS X을 오에스 텐이라고 부르니 더 이상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습니까. 


OS X, 오-에스-엑스가 아니라 오-에스-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