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ni그룹, OmniFocus등 iOS용 앱 대폭 물갈이 예고. '유료 업그레이드'

2013. 9. 13. 01:55    작성자: ONE™

Omni그룹은 1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폰용 OmniFocus 2와 아이패드용 OmniOutliner 2, OmniPlan 2를 앱스토어에 제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제작사의 발표에 따르면 이 세 앱은 iOS 7에 최적화되면서 iOS 6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기존 사용자에게 무상으로 제공되지 않고 완벽히 새로운 앱으로 출시하는 것이어서 심사가 끝나는 대로 구 버전의 판매와 유지보수가 일제히 중단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제작사는 구 버전은 iOS 6와 iOS 7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며, 어떤 이유로든 당분간 iOS 6에 머물 사용자는 새 버전에 대한 심사가 끝나기 전에 구 버전을 구매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기능 추가는커녕 유지보수도 안 한다며?

아이폰용 OmniFocus와 아이패드용 OmniOutliner, OmniPlan 버전 1은 순서대로 2008년 12월과 2011년 5월, 2012년 6월 출시했으며 현재 각각 9.99불, 19.99불, 49.99불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중 OmniFoucs는 아이패드용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아이폰 버전을 뒤따라 조만간 업데이트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iOS용 Reeder 2가 오늘 새로운 앱으로 출시한 데 이어 아이폰용 할 일 관리 앱 Clear 역시 iOS 7 전용 앱으로 곧 '새로' 출시한다고 합니다. 물론 iOS용 Omni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새 버전이 나오는 대로 구 버전의 판매와 유지보수가 동시에 중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용하고 완성도 높은 앱을 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치이지만, 점점 최신 앱을 사용한다는 것이 사용자에게 있어 일종의 세금처럼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주기가 점차 짧아지면서 소프트웨어 가격도 덩달아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이면에는 저렴한 업그레이드 가격 정책의 부재와 별도의 새 버전 출시 시 구 버전에 대한 지원이 완전히 중단된다는 심각한 문제도 내재하고 있습니다.



참조
Omni - Omni’s Plans for iOS 7
Realmac Software - Announcing Clear for iOS 7

관련 글
• 인기 RSS 리더 앱 Reeder 2 출시. '맥 버전은 올 가을에'
• 맥용 'OmniFocus 2' 신기능 및 가격 공개

    
  1. Blog Icon
    기억

    이런... 저도 유료를 지불하고 쓰려고 노력하지만 이렇게 구버전 사용자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게 아쉽군요...
    그런데 클리어 앱은 나온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면 ㅡ ㅡ;;

    이틀 전 메이저 업데이트를 무상으로(?)해준 eisenpower 앱이 고마워 지네요.. ㅎㅎ(GUI만 바뀐 것 같지만;;)

  2. Blog Icon
    맥멜

    한번 써보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엄두가 않나더군요. 사용기도 많은편이 아닌 것 같구, 대체 가능한 저렴한 어플도 많아서 저 돈이면 papers2 살 가격인데... 흑.. 역시 부자가 아닌게 ㅠ.,ㅠ

  3. Blog Icon
    buppy

    저도 대부분의앱들은 유로로 지불하고 사지만 이렇게 몇번의 유지보수와 업데이트없이 반년이나 일년에한번 유상으로한다면 일년마다 새로 사는게 되버려 솔직한 심정으로는 심기가 불퍈하네요. 천년만년 사용한선 알지만 어느정도는 무료 사용자에게 어정되 혜택이 가도록 케어해 주자나아~~~

  4. Blog Icon
    멤피스

    iOS, iPad용 Omnifocus를 사용하고 있는데 20불이 어찌보면 크게 비싼 건 아닌 듯합니다. 다만 제가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어(단순히 project별 todo 정도로만 관리) 업데이트할 지 말지는 일단 나온 후 사용기를 좀 보고 결정해야 겠네요.

    Omnifocus 관련 사용기는 영문으로 된 내용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곳이 http://www.asianefficiency.com/omnifocus/ 인 듯 하네요.

  5. Blog Icon
    duii

    iOS용만 그러는것도 아니고 맥용도 따로 사야되고, 아이패드용도 따로 사면 omnifocus에만 얼마가 들어가는건지 모르겠네요 ㅠㅠ
    더구나 iOS는 7탈옥 나올때까지 좀 버텨볼까 하는데 고민하게 되네요.
    iOS용과 맥용도 버전이 맞아야 호환이 되는걸테니 맥용먼저 업그레이드 할 수도 없겠구요..

    전 omnifocus만 사용하고 있는데 omniplan이나 omnioutliner같이 사용하시는 분들 혹시 계신가요?
    같이 사용하면 겹치는 영역들이 있을것 같은데 활용도가 괜찮은지 여쭙고 싶습니다.

  6. Blog Icon
    yedamin

    개인적으로 omni 제품들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outliner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omnifocus는 좋은 제품임에는 틀림없지만 너무 꼼꼼함을 요구하는 것 같아 저는 오히려 짐이 되는 듯한 느낌을 받아 things로 갈아 탔습니다. 지금은 결국 다시 reminder로 왔지만요. outliner는 말 그대로 개요를 잡아 주는 앱으로 논문쓸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워드나 페이지로도 할 수 있지만 사용의 편이성이나 결과물에서 차이가 많이 나지요. 결론적으로 omni 제품들은 비싸기는 하지만 돈 값하는 제품이라 생각 됩니다.

  7. Blog Icon
    bjm

    omni 제품들이 디테일 기능은 좋은 듯 하면서도, 저랑은 안맞더군요.
    게다가 제품별로 다 개별 구입을 해야고, 각종 기기마다 다 따로 구입해야하고, 업되면 또...ㅡㅡ;;
    omnifocus 기기별로 다 샀다가 지금은 처박혀버렸습니다.ㅠㅠ
    현재는 Todoist 라는 놈 씁니다.^^

  8. Blog Icon
    무한비행

    옴니도 그렇고 페러럴즈도 그렇고 유저를 너무 호구로 보는것 같아요.

  9. Blog Icon
    나그네

    옴니는 정말 여러 면에서 한 대 때려주고 싶죠 ㅎㅎ

  10. Blog Icon
    ray Jo

    omnioutliner for ipad 20불, omnifocus 아이폰용 20불, 아이패드용 40물, 맥용 80불 구입한지 1년이 채 안된 것 같은데. 강간당한 느낌이군요.
    앱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다시는 쓰고 싶지 않네요.

  11. Blog Icon
    Hexley

    다르게 생각하면 아이폰이 나오기 전에 맥이나 PC용 프로그램은 늘 그랬었죠..
    유료 프로그램의 경우 1.x -> 2.x -> 3.x 올라갈때마다 늘 새로 구입했었습니다.
    물론 업그레이드로 구입할때는 좀 저렴하기는 했었지만요..
    개발사에서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해줘야할 의무는 없다고 생각이 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