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그루버 vs. 9to5mac "애플이 과연 단 한 번의 이벤트로 모든 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까?"

2013. 9. 26. 04:14    작성자: ONE™

'데어링 파이어볼(Daring Fireball)'이라는 유명한 애플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며 팬들과 미디어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존 그루버(John Gruber)'. 또 애플 내부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하며 전 세계 수 백만명의 독자를 거느리고 있는 애플 관련 매체 9to5mac의 편집장 '마크 구르만(Mark Gurman)'. 

이 두 사람이 10월에 열릴 애플 이벤트 횟수를 걸고 팽팽한 기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패드 5세대 모델과 맥 프로, OS X 매버릭스를 동시에 선보일 것이다, 아니다 하는 흥미있는 주제로 말이죠.

존 그루버가 먼저 내놓은 추측은 이렇습니다.

"출시가 임박한 차세대 맥 프로와 매버릭스와 관련해 애플이 무슨 꿍꿍이 속인지 궁금하다. 내 추측은 (애플이 차세대 맥 프로와 매버릭스를) 새로운 아이패드를 위한 다음 달 미디어 이벤트에서 모두 선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9to5mac의 편집장 '마크 구르만'이 반박하기를

"애플은 지난해 가을 새 아이폰과 두 종류의 아이패드 라인업, 세 종류의 아이팟, 새로운 맥 모델 등 많은 제품을 내놓아야 했다. 결국 (한 이벤트에서 모두 발표하지 못해) 아이폰+ 아이팟 이벤트와 아이패드+맥 이벤트로 제품을 나눠서 출시했다.

올해 상반기를 한적하게 보낸 애플은 이번 달이 되어서야 겨우 아이폰을 출시했으며, 여전히 상당한 숫자의 제품이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제품이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지 살펴보자.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풀사이즈 아이패드 (64비트 CPU, 아이패드 미니 디자인 채용, 터치ID는 미탑재)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패드 미니 (32/64비트 버전으로 나뉘어 테스트 중. 역시 터치 ID는 미탑재)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지 않은 아이패드 미니 (A6 프로세서를 개량해 성능을 끌어올린 모델이 테스트 중)
• 하스웰 프로세서를 탑재해 절전 능력을 끌어올린 맥북프로
• 하스웰 프로세서 기반의 맥미니
• OS X 매버릭스 가격 및 출시일 발표 (예상 출시일: 10월 말. 11월 초 출시도 배제할 수 없음)
• 차세대 맥 프로의 구체적인 사양과 가격
• 2013년 하반기에 출시된다는 것외에 아무도, 아무것도 알려진 바가 없는 비밀의 '맥' 하드웨어
새로운 애플TV
새로운 맥용 iWork
새로운 iOS용 iWork
새로운 파이널 컷 프로

애플이 과연 이 많은 제품을 한꺼번에 발표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는가? 존 그루버는 그렇게 믿는 것 같지만, 우리는 애플이 단 한 번의 이벤트로 이 모든 제품이 등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애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제품군(아이패드)을 애플 TV와 새로운 맥, 맥 관련 소프트웨어와 같이 출시해 주목을 분산시킨다고?

게다가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와 새로운 맥, 애플 TV를 출시하기 전에 리뷰어들에게 제품을 먼저 전달할 텐데, 이 모든 제품의 리뷰가 단 한 번에 이뤄질 수 있다고 애플이 믿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최소한 몇 주 간격을 두고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이 제품 공급 측면에서, 또 마케팅 측면에서 애플에 훨씬 효율적인데도 말이다. 또 동시에 너무 많은 제품을 출시하면 고객(과 그들의 지갑)이 압도된 나머지 갈피를 잃을 것이다.

일단 차세대 아이패드와 새로운 iOS 애플리케이션, 소문의 애플 TV 정도만 먼저 출시된다는 게 훨씬 상식에 가까워 보인다. 그리고 나서 OS X 매버릭스와 함께 차세대 맥프로, 차세대 맥북프로, 새로운 맥용 iWork 애플리케이션, 또 아주 '뜻밖의' 맥 관련 하드웨어(강력한 성능의 맥 프로와 잘 어울릴 신형 애플 디스플레이)가 출시될 것이다."

툭 던지는 존 그루버의 추측을 9to5mac이 조목조목 반박하는 형식의 기사인데, 애플 이벤트도 이벤트지만 애플 관련 소식에 만큼은 톱 클래스 수준인 두 인물의 대결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진진한 것 같습니다. 평소 두 사람을 모두 지지하지만 이번엔 왠지 9to5mac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리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과연 올해도 아이패드와 맥 제품군이 동시에 등장할지, 아니면 따로 선보일지, 또 9to5mac이 은근히 자신하고 있는 차세대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가 맥 프로와 같이 등장할지, 맥용 iWork는 이번에 환골탈퇴할지... 한 명의 맥 팬으로서 오는 10월이 너무나 기다려집니다 :-)



참조
Daring Fireball - Apple Releases iMac Speed-Bump: Faster Processors, Graphics, Wi-Fi
9to5mac - Can Apple announce the rest of 2013′s products in just one event?

관련 글
• IT 루머, 어느 매체가 잘 맞추나? 루머 적중률 순위표
• 지난 4개월 간의 애플, 맥 관련 루머 기사와 그 적중률
• 유망한 애널리스트가 전망한 2013년도 애플 신제품 출시 로드맵
• 애플, 10월 15일에 두 번째 스페셜 이벤트 개최.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모델과 하스웰 기반 맥 제품군 발표 유력'

    
  1. Blog Icon
    vm

    저도 원님 생각처럼 9to5mac에 한 표를 던지고 싶습니다. 근데 다른것보다 새로운 iWork을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었던터라 이번에도 또 내년으로 밀리는건 아닌지 조바심이 나네요;
    그나저나 이제 얼마후면, 이렇게 늦은 새벽에도 포스팅을 하시는 원님의 포스트를 못보는군요 ㅠㅠ 오늘처럼 제가 야근하고 늦게 들어와서 씻자마자 맥북을 열어서 백투더맥을 열어보는게 낙이었는데 말이죠.. 여하튼 원님의 성실함과 열정은 못말립니다.^^

  2. Blog Icon
    쿵야

    이제 그 누가 있어 제게 "이건 망설임 없이 지르세요!" 이렇게 말할 수 있단 말임니까? 다들 원님을 백투더맥의 주인으로 알고 계시지만 실은 지름신의 수장이셨습니다. 저는 이상하게도 원님의 지름에 대한 굵고 단호한 조언이 가장 그리울 것 같습니다.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그 동안 너무 감사했고 앞으로 더 찬란한 날들 만들어 가시길 기원합니다^^

  3. Blog Icon
    Ariel

    10월달에 다 나왔으면 좋겠는데 무리인것 같기도 하구 아무래도 좋으니까 신제품 좀! ㅠㅡㅠ
    블로그 중단은 아쉽네요. 쉽지 않은 결정이였을텐데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하시는 모든일이 다 잘되길 바래요:)

  4. Blog Icon
    KWON

    10월행사는 아이패드 맥프로 및 소프트웨어 및 매버릭스 등으로 발표하고

    매버릭스 정식출시할때 맥북 및 맥미니 업데이트 할수있지않을까요?

  5. Blog Icon
    sty

    키보드와 마우스는 새 모델이 언제쯤 나올까요..ㅜ. ㅜ 나올 때가 된 것 같은데..

  6. Blog Icon
    한철용

    10월엔 아이패드에 집중될것으로 보이는데요? 메버릭스는 일정만 잡아주고 맥프로와 함께 연말쯤에 맥북도 출시될거 같습니다. ㅋㅋ 한표!

  7. Blog Icon
    Aeria

    10월 발표 때 한국 출시나 이야기해 주면 좋겠구만ㅎㅎ

    그나저나 떠나시기 전에 페이지스로 블로깅 하는 요령이라도 가르쳐 주고 가세요 ㅠㅠ

  8. Blog Icon
    와룡서생

    아이패드 기다리고 있는 입장에서 빨리 좀 나왔으면 좋겠네요.

    애플 서두르란 말이다!

  9. Blog Icon
    Mavericks

    Mac Pro와 더 환상적인 Thunderbolt Display를 출시한다면 정말이지 +_+
    비밀의 하드웨어는 과연 무엇일지..

  10.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1. Blog Icon
    압쌀라비스타

    비밀댓글입니다

  12. Blog Icon
    행인

    One more thing 한번 외쳐줄때가 된듯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