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매버릭스부터는 아이맥, 맥미니에서도 파워냅(PowerNap) 사용 가능




맥이 잠자기 상태에 들어갔을 때 새로운 메일을 확인해주고, 연락처나 메모 등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를 최신 상태로 동기화하며, 타임머신 백업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해 주는 우렁각시 기능 '파워 냅(Power Nap)'. 맥북에어와 레티나 맥북프로 사용자분들은 알게 모르게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OS X 매버릭스부터는 두 맥북 모델뿐만 아니라 아니라 일부 데스크톱 모델에서도 이 우렁각시 기능을 불러낼 수 있다고 합니다.

미 IT 매체 '맥루머스'는 오늘 한장의 스크린 샷 이미지를 소개하며, OS X 매버릭스 GM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2012 아이맥 27인치 모델에서 파워냅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아이맥 모델은 OS X 마운틴 라이언에서는 파워 냅을 사용할 수 없던 기종이었습니다.

파워냅은 전력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SSD를 탑재한 레티나 맥북프로와 맥북에어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SSD가 필요하다는 점은 OS X 매버릭스에서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크린 샷 이미지 속의 아이맥은 단순히 데스크톱 모델일뿐만 아니라 SSD와 HDD가 모두 달려 있는 퓨전 드라이브 사양입니다. 한 마디로 지원 대상이 데스크톱으로 확장된 것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 요구 조건도 한 단계 더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이번 기사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현재 맥루머스 포럼에는 아이맥뿐만 아니라 SSD, SSHD(하이브리드 드라이브) 또는 퓨전 드라이브 사양의 맥 미니에서도 파워냅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용자들의 보고가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데스크톱 모델 사용자들에게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다만, 2012년 이전에 나온 아이맥(또는 맥미니) 모델이나 사용자가 퓨전 드라이브를 직접 구성한 경우에도 파워냅을 활성화 수 있는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차후 어떤 모델에서, 또 어떤 사양에서 파워냅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파악되면 별도의 포스팅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맥이 잠자기 상태에 들어갔을 때 파워냅이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수행하며 지금까지 어떤 기종을 지원했는지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Mac Rumors - Mavericks to Include Support for 'Power Nap' on iMacs

관련 글
애플 - OS X: Power Nap에 관하여
• 2010 맥북에어에서 파워 냅(Power Nap)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
• 애플, 맥북 배터리 성능 끌어올릴 두 명의 엔지니어 두 명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