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맥북프로 15인치 및 17인치 모델의 그래픽 관련 문제로 구매자 불만사례 잇따라

2013. 10. 15. 12:43    작성자: ONE™

미 IT 매체 애플인사이더는 AMD 그래픽 칩을 탑재한 2011 상반기 맥북프로 15인치 및 17인치 모델에서 다양한 형태로 그래픽 버그가 발생해 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애플케어 기간이 만료된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큰 비용을 지불해가며 로직보드를 교체하고 있다고 10일(현지시각) 전했습니다.

애플 인사이더는 애플 디스커션 포럼에 AMD 라데온 그래픽 칩에 대한 불만사례가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며, 현재까지 알려진 증상으로 ▲ 부분/전체적으로 화면의 색상이 변조되는 현상 ▲ 화면이 일그러지는 현상 ▲ 화면에 줄(밴딩)이 생기는 현상 ▲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현상 ▲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불가능한 증상 ▲ 시스템이 갑자기 작동을 중단하는 현상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 디스커션 포럼에는 2011 맥북프로가 출시한 2011년 3월 당시부터 지금까지 같은 증상을 호소하거나 수리를 진행한 사용자의 게시물이 143페이지 걸쳐 2,100여개 가량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애플 고객지원 커뮤니티에서 "saramwrap"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한 유저는 이번 그래픽 이슈는 6490M, 6750M 그래픽 칩을 내장한 2011 상반기 맥북프로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해당 칩이나 6970m 그래픽 칩을 탑재한 다른 노트북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맥북 고유의 문제가 아닌 그래픽 칩의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애플인사이더는 이런 증상은 하드웨어적인 칩셋의 문제임으로 시스템 재부팅이나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조치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인텔 내장 그래픽 칩셋을 강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발생 빈도를 줄일 수는 있지만 로직보드 교체만이 궁극적인 해결책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해 애플이 아직 아무런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애플케어가 만료된 사용자에게 500불 이상의 수리 비용을 청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맥북프로 로직보드와 하나로 붙어 있는 AMD 그래픽 칩 (주황색) /via IfixIt

한편, 얼마전 애플은 이번과 유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일부 2011 아이맥 27인치 모델을 대상으로 비디오카드 교체 프로그램을 시행한 바 있으며, 몇 해 전에는 엔비디아 8600M GT 그래픽 칩셋이 장착된 구형 맥북프로와 AMD(구 ATI) 라데온 HD 2600 XT를 탑재한 맥 프로 대상 그래픽/로직보드 무상 교체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ONE™: 멀리 갈 것도 없이 이번 소식을 전해드리는 저도 올해 3월 같은 증상이 발생해 로직보드를 교체한 바 있습니다. 애플케어 덕분에 무상으로 수리받았지만 만일 애플 케어가 없었더라면 70여만 원 이상의 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할 뻔 했습니다.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더는 지체 없이 대응 방안을 내놓기를 기대합니다.



참조
Apple Insider - Apple's 2011 MacBook Pro lineup suffering from sporadic GPU failures
The Verge -  Latest MacBook Pros suffering from GPU-related freezes
Apple Discussion Forum - MacBook Pro 2011 17" hard freeze

관련 글
• 애플, 2011 아이맥 일부 제품에 대한 비디오 카드 교체 프로그램 공식화
• 맥북프로 그래픽 이상 증상으로 서비스 센터 입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두루뭉실

    아.. 저도 2011 early 15인치 쓰는데 위 이슈 때문에 보드 교체 받았습니다. ㅠ.ㅠ 바뀐뒤로는 로그인 화면 뜰 때 화면해상도가 정사각형으로 나왔다가 다시 와이드로 쓰윽 변하더라고요.
    딱!딱 소리도 가끔 들리고요 @@

  3. Blog Icon
    기억

    어허... 저도 같은 모델인데 굉장히 불안해 지네요.. ㅠ_ㅠ 제가 디자인을 해서 외장 그래픽을 항상 작동중이라서.. ㄷㄷㄷ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었지만... 불안불안 하네요...

  4. Blog Icon
    Aeria

    이런 일 보면 애플 케어 꼭 사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ㅠㅠ

  5. Blog Icon
    와룡서생

    하드웨어 이슈 상관없이 애플케어는 들어두는게 좋다는 것이 그간의 경험입니다.

    무상보증기간 1년 + 애플케어 보증기간 2년 = 도합 3년안에는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무슨 일이 생겨도 생기길 마련이니까요.

  6. Blog Icon
    곰튀

    ㄷㄷㄷ...2011레이트모델사용중인데 겁나네요...
    다행히도 케어는 추가로 먹여놨네요...

  7. Blog Icon
    Ellery

    Nvidia 8600GT 달린 소니 노트북 사용하다가 갑자기 위와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서 무상AS기간 지났는데도 무상으로 메인보드 교체 받은적이 있습니다. 수리비 60만원 이상 나왔는데 제조사에서 아마 결함을 인정한것 같더군요.

  8. Blog Icon
    designents

    저도 로직 두번이나 교체했는데도 같은 증상이 또 나오네요 애플케어는 만료되었지만 다행인지 보드는 2년 무싱에 턱걸이로 걸려서 교체후 90일 연장으로 무상교체는 했지만;;; 빨리 해결점을 찾아주면 좋겠네요 피램 제거후 지금 증상은 인보이는데 언제 또 나타날지;;;

  9. Blog Icon
    권준흥

    맥북프로2011 얼리 버젼
    애플정식 수리센터에서 로직보드 교체비용이 70만원 인가요?
    작년에 usb포트 문제로 교체할까 문의 했을때 100만원이 넘었던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10. 저도 이 문제로 엄청 고생했습니다. ㅠㅠ
    2년 보증 지났지만 무상으로 해주더군요....

    하지만 문제가 다시 발생해서 최근에 또 교체했구요.
    3개월 지나기 전에 애플에서 무언가 해결책이 나오면 좋겠네요 ㅠㅠ 불안해서..

  11. Blog Icon
    designents

    그러게요 저도 또 같은증상으로 3번째 교체인데
    또 발생해서 월요일에 또 교체하러 가야할 것 같습니다.
    도데체 작업을 못하겠네요
    웹서핑이나 영화볼때는 괜찮타가 포토샵만 열어서 작업을 하면
    바로 증상이 뜨네요 ㅠㅠ

  12. Blog Icon
    SPHA

    저도 현재 외부모니터 출력불가, 부분 변조(검은색에 초록반점, 흰색이 분홍색으로 변함)로 인해 오늘 용산 대화컴갔더니 85만원나왔습니다. 도대체 어디서 하셧는지 ㅠㅠ

  13. Blog Icon
    idkook

    저도 한달전 정확하게 게시된 사진과 똑같은 현상이 발생했었네요..

    2년을 두달 넘긴 시점이였습니다.

    용산 애플AS센터로 처음에 갔더니 로직보드 교체비용 85만원 견적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 문제인줄은 몰랐습니다.

    결국 얇은 지갑 사정으로 성공확률은 60%정도이고 실패하면 수리비를 받지 않는다고 하는
    신사동 쪽의 사설 수리센터에서 34만원에 수리를 했습니다만...

    그곳에서도 수리가 완료된 후에 하루 4시간정도만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라는 예기를 해주더군요..

    그 이상 사용하면 맥북자체사양에서 오버스팩으로 사용하는거라고 예길 하는데 갑갑했습니다.

    교체하면서 원래 들어있던 칩을 받아뒀는데 딱 위에서 찍어주신 바로 그 AMD칩셋이네요..

    뭐 한달동안 풀로 사용해본 결과 수리가 잘 된것 같아 한시름 놓고는 있습니다만..
    다시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음.... 음... 에휴.....

    리콜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ㅠㅠ;

  14. 아직도 잘 쓰고 계신가요??

  15. Blog Icon
    혁근

    저도 위와 같은 문제입니다.
    포토샵이나 각종 3D프로그램을 사용시 지나치게 발열과 CPU소모가 많은 점이 이상했는데요
    오늘 MAC 버젼 데드스페이스3를 하니까 화면이 깨지고 난리도 아니더군요..바로 직감했네요 GPU문제가 확실하다고..
    애플 측에서 성실한 답변주시길 기대합니다..

  16. Blog Icon
    임병하

    전 어제 이와 비슷한 문제를 격어 이것저것 물어봤지만... 결국 사설업체 맞기기로 결정 했습니다. ㅠㅠ
    사용자의 문제가 아닌 자체결함인데, 이건 해도 넘하네요..ㅠㅠ
    애플이 좀더 한국에서 인기가 있을려면, 이런 부분은 충분히 고려해서 AS해야 된다고 봅니다.
    내가 아닌 다른 분이라도 덕을 좀 봤으면...

  17. 저도 같은 문제로 얼마전에 상해에 다녀오며 겪었는데
    댓글보고서 보증기간 지났는데도 서비스 받으신 분들보고 저도 가능할까 했지만
    대답은 노 네요…ㅠㅜㅋ
    결국 저도 강남구청 쪽 사설수리센터에 맡겨서 오늘 34만 5천원 나올거라고 답변받고 수리진행 의뢰했습니다…;
    제발 살아나기를…ㅠㅜ
    이거 때문에 지금 거의 일주일째 아무것도 못하고 있어서 확 맥프레 구매충동이 일어나네요…ㅠㅜ

    그래도 할인쿠폰이랑 매직마우스 받은 거로 위안을;;;;;;

  18. Blog Icon
    dd

    하.. 2011 early 맥북프로 15인치 입니다.. 이것 때문에 작년 7월 2년 아슬아슬하게 남기고 교체 받았는데 교체 받은 그날 메인보드 그래픽이 또 깨져서 교체 했는데 9개월 지난 지금 또 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짜증나네요 진짜. ㅠㅠ. 2년도 지났고 90일도 지나서 전화해보니 유상이라는데 유상 교체 해도 또 안일어나란 보장이 없잖아요? .ㅎ. 무상 교체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애플에서 2011 15인치 모델에 이런게 보고된 바 없다고 만 이야기 하네요. 혹시 2년 넘어서 교체 하신분 어디서 하셨는지 답변좀 부탁드려요.

  19. Blog Icon
    something

    2011 early 15인치 고급형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장그래픽 1기가 램입니다.
    저에게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사설수리점에 맡겨놓았습니다. 중국에서 고칠 수 있다고.. 한달정도 시간이 걸릴거랍니다;;;
    문제는 수리를해도 2011에서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라 언제 다시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또 거금을 들여 수리를 해야할지 몰라 수리 후 사용하면서도 불안불안할거같네요.
    정답은 그냥 2011 이후 버전으로 옮겨타야하는건가.. 싶네요.

  20. Blog Icon
    베베니스타

    지금 저에게도 같은 증상이 생겨서 A/S 에 맡기고 오는 중입니다.
    맥프로 2011 레이트 모델입니다. 2012년 3월에 구입했는데 내일 비용문제 연락한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도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성의있는 결과가 나오길 바랍니다.

  21. Blog Icon
    sjsjsjsjs

    http://nixsense.net/3981853

    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서명운동하고있어요.. 꼭 서명하세요!!

  22. Blog Icon
    강성철

    저도 이 증상으로 현재 맥북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간헐적으로 나타나는데 한번 나타나면 강제종료 해야하고 이거 참!!

    빨리 대응해주길 바랍니다!

  23. Blog Icon

    2011년도 맥프로 15인치. 작년 하순부터 저도 같은 증상입니다. 첨에는 에러메세지 ㅡ cpu 어쩌고 ㅡ 뜨더니 그냥 자동으로 꺼졌다 켜졌다가... 몇군데 업체를 방문했으나. 이상하다고 탄흔적같은게 있고 거치려면 메인보드를 갈아야한다고...해서... 거의 그냥 모셔두고 있습니다.... ㅠㅠ

  24. Blog Icon
    그지

    올해 5월 쯤부터 간헐적으로 모니터의 화면이 일그러 지는 등 증상이 있다가 7월 애플 로고만 뜨고 그 이상 진행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해 유베이스 명동점에서 수리를 받았습니다. Late 2011 15" 고급형이라 기존 수리비보다 많이 나와 약 100만원 이상을 수리비용으로 내고 일주일간 3번의 교체 끝에 수리를 완료하고 현재까지 잘 쓰는 중입니다.
    가격도 100만원이 넘는 만큼 현재까지 아쉬움과 답답함이 많이 있는데 저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애플에서 잘 대응해줬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