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Work, Aperture 비-구매자가 공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던 것 "이미 알고 있었다"

2013. 10. 25. 12:38    작성자: ONE™

아이워크나 아이라이프, 애퍼처를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사용자뿐만 아니라 DVD 패키지를 구매한 사용자, 심지어 트라이얼 버전과 '해적 버전' 사용자도 새 버전을 공짜로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어제 맥 커뮤니티 일대가 들썩거렸습니다. 그런데 단순한 실수나 버그가 아니라 애플이 의도적으로 놔둔 것이며, 이미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리라는 것을 사전에 예견하고 있었다는 주장이 한 해외매체로부터 제기됐습니다.

미 IT 매체 맥트라스트(MacTrast)는 애플 내부의 정보통을 인용해 애플이 적법하지 않은 경로로 소프트웨어를 획득한 사용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것은 기존에 DVD 패키지 버전을 구매한 사용자가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시스템의 파생물이라고 전했습니다. 

즉, OS X 마운틴 라이언과는 달리 OS X 매버릭스는 비-맥앱스토어 버전을 맥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이 제거되었으며, 구 DVD 패키지 사용자를 위해 패키지 버전을 앱스토어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했는데 이때 라이선스를 확인하는 과정을 애플이 생략하면서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애플 정보통은,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에 애퍼처, 아이워크, 아이라이프 업데이트 다운로드가 사라진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저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에서도 이미 제거된 상태입니다. 매버릭스부터는 운영체제가 구 애플 소프트웨어를 인지하고 업데이트하는 방식이 전혀 다르게 작동합니다. 

DVD 패키지로 판매된 소프트웨어의 (여러 마이너) 업데이트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체계를 버리고 해당 소프트웨어를 애플ID에 귀속시켜 맥 앱스토어에서 언제든지 새로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저희도 시간과 노력, 인터넷 대역폭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애플ID에 귀속된 소프트웨어는 마치 원래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소프트웨어처럼 맥 앱스토어의 구매 내역 항목에 나타날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방식의 허점을 노린 비양심적인 유저가 생산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이런 사용자에게 강경한 태도를 보이거나 특별한 조치를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우리는 비록 헛된 기대일지라도, 사용자들이 정직하다는 믿음을 더 중시합니다."

결론은 불량 사용자 걸러낸다고 정품 사용자를 불편하게 할 바에 이런저런 제한을 모두 없애 정품 사용자를 편하게 하겠다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불량 사용자들이 혜택을 보는 것은 그냥 '대인배 마인드'로 눈감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애플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인지도 있는 매체가 애플 내부의 소식을 전했다는 점에서 트라이얼 버전 또는 가짜 시리얼을 적용한 해적 버전을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바꿔치기 하더라도 사용자의 계정이 차단 당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참조
MacTrast - The Truth About ‘Free’ Mac App Store Software Upgrades in OS X Mavericks

관련 글
• 애플, iWork, Aperture 패키지 버전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트라이얼 버전도 공짜로?'
애플 2013 스페셜 이벤트 핵심 내용 요약 정리
• 애플, 차세대 iWork 테스트 위해 소프트웨어 QA 엔지니어 모집
• 애플,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항하기 위해 VMware와 손잡고 클라우드 기반 iWork 개발 중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로로

    애플 요즘따라 너무 좋네요 ㅎㅎ
    애플빠로서 만세~~~~
    애플로 통합하세~~~

  3. Blog Icon
    Ray

    언젠가는 맥을 교환 할것이기에 결국에는 무료로 받게 되어있는 것이라고 판단한 것 아닐가요?

  4. Blog Icon
    믹마스

    어퍼쳐 트라이얼 받고 이름이랑 시리얼 넣어야 하기에 저도 그만 뒀습니다.

  5. Blog Icon
    월야화

    개인적으로는.. 매버릭스로 OS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한가지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하네요.. 쓸데없는 상상력일지도 모르겠지만..

  6. Blog Icon
    orpheus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

  7. Blog Icon
    어쩌나

    팀 쿡옹은 정말로 영업을 아는 사람인 것 같네요.

    애퍼처하고 아이웍스의 사용자가 하루아침에 폭증(?)하여 경쟁사인 어도비하고 MS가 제일 쪼일 것 같습니다. 특히, MS.

  8. Blog Icon
    Aeria

    멋있다… 정직한 소비자의 자세를 지킨 제 자신이 뿌듯해지는 순간…을 느끼게 해준 애플에게 또 고마운… 마음에 좀 이따 아이폰 5s 받으러 갑니다 ㅋㅋㅋㅋ (결국 자랑질이었어?!)

  9. Blog Icon
    daehyun

    어제 소식을 접하고 정말 막힐까바 빨리 다운받고 업뎃됐다는거에 좋아하던 제가 부끄럽네요 ㅠㅠ

  10. Blog Icon
    ioouooi

    저는 2010 에어쓰는데 아이포토에서 업뎃하니까 최신이라며 반응이 없어 앱스토어에서 했더니 어제는 1달러(이때는 신용카드 확인문자구나, 했죠.) 오늘 결제문자가 왔어요.ㅠㅠ (아이포토, 아이무비해서 29.98달러요.) 기술지원에 전화했더니 일단 환불요청하고 usb로 재설치하면 될 거라네요. 일단 환불요청은 한 상태입니다. 저와 같은 분이 계실까해서 댓글 남겨요.ㅠㅠ

  11. Blog Icon
    구한모

    업데이트하면서 좀 미안했는데 통이 크군요. 앞으로 계속 애플 사용할겁니다.^^

  12. Blog Icon
    김상훈

    어짜피 신규 맥/iOS 기기 모두 아이워크/아이라이프가 무료 제공되는지라...
    전 애플이 향후 이것으로 돈을 벌어들일 생각은 접었다고 보았습니다.

  13. Blog Icon
    애플굳

    애퍼쳐 좋습니다...
    결국 사용해보니 그런 결론이...
    공짜를 풀어 완전히 발목 잡는군요.

  14. Blog Icon
    potomac

    발목 잡히신겁니다.
    저도 애퍼쳐때문에 (그리고 스크린 캡춰) 이제 pc는 못씁니다.

  15. Blog Icon
    newandnew

    오늘 얼마나 자랑을 하고 다닌지 모릅니다. 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정책이 참 좋아요...
    기계는 더 사줄 수 있구요...^^

  16. Blog Icon
    다밀람

    그라지밴드처럼 페이지스용 템플렛, 키노트 화면전환 효과 등등등의 IAP 비지니스 모델을 도입할 수도 있겠죠... 그리고 IAP 컨텐츠 제작과 판매를 일반인에게도 오픈을 하게된다면, 새로운 사업이 미래에 생겨날 수도 있구요... 이는 궁극적으로 애플의 매출에도 도움이 되겠죠.

    이런 생태계를 구축하기위해선 더 많은 사람들이 iLife나 iWork를 사용해야한다는 전재 조건이 필수이니깐, 실재 이러한 사업모델이 도입이 된다면, 먼 미래를 내다본 애플의 한 수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더 나아가 iLife, iWork용 IAP 컨텐츠가 맥과 iOS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게 구성이 된다면...
    시장 파급력은 장난이 아니게될거 같습니다~

  17. Blog Icon
    골란

    다른 건 모르겠는데 개러지밴드에 새로 추가된 악기 중 일부는 5불 주고 추가 컨텐츠(강의 및 드럼셋 포함)를 구입해야 사용할 수 있네요.

  18. Blog Icon
    anomo

    예전부터 애플은 이랬죠.. 복제한 OS를 설치해도 업데이트 지원 다 잘되고.. 막는 일이 없었어요.
    역시 애플..

  19. Blog Icon
    auau

    '우리는 비록 헛된 기대일지라도, 사용자들이 정직하다는 믿음을 더 중시합니다.' 이런 믿음때문일까요.. 애플이 정당한 길을 열어주니까, 이상하게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 불법적인 사용에 거부감이 생겨요.
    그런 의미에서 한국에도 ibook스토어 유료로 열어주면, 스캔보다 전자책을 찾을텐데...언제 될런지 ㅠㅠ

  20. Blog Icon
    앜ㅋㅋㅋ

    애플은 소인배같은 모습과 대인배같은 모습을 적절하게 잘 쓰는거 같아요. 마케팅 전략이 정말 무서울 정도네요

  21. Blog Icon
    이종수

    Trial 버전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던 건 애플의 실수가 아니었을까요? ㅎㅎ

  22. Blog Icon
    대망

    설마 속으로 앗차!했다가 상황 수습도 안될 것 같고 해서 급 대인배 모드로 전환한건 아닐테고^^ 아무튼 맥용 페이지, 애퍼쳐 2개를 비양심적으로 받은 1인의 입장에서는 Think Different하는 애플이 참 마음에 듭니다.

  23. Blog Icon
    이대우

    툭하면 정품 사용자한테도 인증하라고 팝업창 뜨는 타 OS랑 비교되네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