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udoReview: 아이폰 5s

2013. 10. 26. 23:50    작성자: ONE™

한국에서는 아이폰 5s가 정식출시했다는데 저는 아직 구경도 못해보고 있습니다. 애플스토어도 없고, 외국인은 휴대폰 약정도 어려운 편이라 한국에서 가지고온 4s에 선불 유심카드를 넣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아이폰 5s 리뷰를 읽으며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평소 즐겨 읽는 쿠도군님의 블로그에 "이런게 리뷰다"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매우 세세하고 체계적인 아이폰 5s 리뷰가 올라왔습니다. 

아이폰 4s에서 5s로 넘어갈까, 아니면 1년 정도 더 기다렸다 아이폰 6로 넘어갈까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리뷰를 읽고나니 머지 않아 제 손에 아이폰 5s가 들려있을 것 같습니다. 색상은 무난한 스페이스 그레이로 가야겠습니다.

과거에서 미래를 만나다.

애플이 아이폰에 쓰는 전략은 전형적 틱톡 전략이다. 한 해에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고, 그 다음 해에는 그 디자인에서 하드웨어 사양을 발전시킨 ‘s’ 버전을 내놓는다. 3G -> 3Gs -> 4 -> 4s -> 5에 이르는 지금까지의 전략이 그러했다. 사람들은 그래서 s 버전의 아이폰에는 그렇게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백을 하자면, 나는 s 버전을 더 좋아한다. 보통 완전히 재디자인한 세대는 다양한 하드웨어 결함에 시달린다. 아이폰 4의 안테나게이트 + 카메라 푸른 멍 현상이 그러했다. 하지만 s 버전은 같은 디자인을 다듬었기 때문에 완성도가 훨씬 높다.

올해도 5s가 나온다고 했을 때, 기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5의 디자인에 약간의 하드웨어 향상을 한 버전이겠거니 했다. 혁신이 없다고 까댈 한국 기자들의 기사도 눈에 선했다. 그런데 5s의 모토인 “한발 앞선 생각”답게, 5s는 지금까지 과거의 굴레에 어느정도 갇혀 있던 ‘s’ 아이폰의 운명을 벗어나, 미래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아이폰 5s를 통해 애플은 아직 망하려면 한참 멀었다는 것을 보여줬다."

[KudoBlog]

앞서 백투더맥을 통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쿠도군님이 번역 또 직접 작성하신 "아이폰 5s의 카메라에 대한 사진가로서의 생각"과 "아이폰 5c, 정말 저가형일까?"도 같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



링크
KudoBlog - KudoReview: iPhone 5s

관련 글
• iOS 7 및 아이폰 5c•5s 관련 흥미롭고 유익한 읽을거리 모음
• 애플, 이달 25일 SKT와 KT통해 아이폰 5s, 5c 국내 출시
• 애플, 골드 아이폰 5s 첫 TV 광고 시작
• 애플 아이폰 이벤트 핵심 내용 10가지

    
  1. Blog Icon
    클링곤

    저는 어제 읽었는데 체험단이나 협찬 받아서 작성한 리뷰와는 수준이 다르더군요 ㅎㅎ

  2. Blog Icon
    멤피스

    전 골드 질렀습니다. 촌시럽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짙은 금색이 아니라 은은한 금색이라 느낌이 괜찮더군요.

  3. Blog Icon
    Aeria

    전 실버와 함께 늘 쓰던 4처럼 일상에 녹아들었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s 시리즈에 대한 의견에는 동감입니다. 제가 5s까지 버티고 기다린 이유죠ㅎㅎㅎ

  4. Blog Icon
    블루레오

    확실히, 고심하면서 쓴 듯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끝까지 정독하게 만드네요^^

  5. Blog Icon
    Ellery

    저는 오히려 실버가 제일 맘에 들더군요. 블랙은 전에 아이폰4가 블랙이라서 지겨웠고 골드는 너무 나이들어뵤이는 아저씨 느낌이..(웬지 금이빨 처럼..) 깔끔한 실버 화이트가 최고!!(주관적인 생각입니다 ㅋ)

  6. Blog Icon
    청진기

    저도 아이폰4s를 쓰고 있어서,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5S가 정말 탐나네요.

    그렇지만, 24개월 약정을 맺어도 5S 가격이 500-600유로대이니 그만 포기했습니다.

    : 프랑스에서는 Free라는 4번째 이동통신사가 등장하여 통신요금이 전반적으로 많이 떨어졌는데, 그 결과 핸드폰 보조금도 대폭 줄었습니다. (저는, 유선전화, TV, 인터넷, 핸드폰, quadruple play 정액제를 약 60유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핸드폰 60유로 정액제에 가입해야만 아이폰5s 가격이 200유로대로 떨어집니다;; )

    참, 핸드폰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골드 색상이 정말 이뻐 보입니다. 저도 골드색에 대해서 굉장히 회의적이었는데, 실물로 보니 좋던데요? ^^

    ps) 일본에서 구입한 Macbook Pro 13인치 고급 모델이 일본을 떠났다고 하네요. 며칠 안에 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정말 떨립니다.

    제 첫번째 맥 컴퓨터인데, One님 아니였으면 이번에도 그냥 PC를 샀을 것 같네요. 항상 블로그 잘 보고 있고, 감사합니다. :)

  7. Blog Icon
    드라고

    안녕하세요,

    프랑스에 살고 계시는 것 같은데 일본 애플스토어(온라인?)에서 주문한 맥북이 프랑스로 배송된다는 말씀인가요?

    저는 독일에 살고 있는데 그것이 가능한지 배송료나 관세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8. Blog Icon
    guitarist K

    프랑스에 계세요? 전 파리에 8년 있다가 들어왔는데 괜히 반갑네요.ㅋ
    전 SFR만 썼어요. 오항쥐는 비싸고...부이그는 좀 글코..ㅋ

  9. Blog Icon
    청진기

    안녕하세요. 네 프랑스에 있습니다.

    제가 글을 다시 읽어보니 약간 오해가 생길 수 있네요. ^^;;
    일본에 살고 있는 지인이 직접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하여 출장차 프랑스로 비행기를 타고 오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타국 애플스토어에서 배송을 받을 수는 없고, 다만 아는 사람을 통해서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DHL이나 FeDex와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100% 관세를 지불해야하고, 배송료도 비싼 편입니다.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선물 - 중고 컴퓨터'로 기입하고 구입가격을 관세 허용 범위 이하로 적어보내면 관세를 지불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고가의 물건이 분실되는 경우에도 아무런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절대로 권하지 않습니다. ^^;;;

  10. Blog Icon
    드라고

    아,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지인분은 그럼 맥북을 미개봉 상태로 그대로 가져오는 건가요?
    이 부분이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

  11. Blog Icon
    청진기

    네, 저도 2007년부터 벌써 7년차이네요. ^^;;

    프랑스가 한국보다 훨씬 통신 요금이 비싼 편이었는데, Free 등장 이후로는 정말 저렴해진 거 같습니다.

    저도 계속 Orange를 쓰다가 2년전부터는 부이그(quadruple play)로 갈아탔습니다. 광케이블 인터넷이고, 유선전화 무제한/해외주요국가 통화무제한(미국, 캐나다, 한국등은 핸드폰 통화도 무제한)이고, 핸드폰은 음성/SMS 무제한 + 데이터 3기가 정액제인데, 58유로 밖에 안 합니다. ^^;;

    Orange도 가격이 많이 내렸는데, 변화를 싫어하는 장년층이 충성 고객이라서 가격 인하폭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더군요. ㅎㅎ

  12. Blog Icon
    청염

    4S를 2년간 쓰고 5s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색은 골드로 선택할 생각이네요. 제가 워낙 피지가 많은 피부라 블랙 계열은 조금 만져도 지문이 눈에 많이 띄거든요. -_-;

    며칠 전 KT 대리점에서 알아본바에 의하면, [소위 무제한(8만원) 3개월 약속+LTE-45+쓰던 아이폰 반납 안함] 하면 3개월 이후 매달 약 6만원(VAT 제외)정도 나온다고 하네요. 11월 초순에 구입할 예정입니다.

  13. Blog Icon
    와룡서생

    5s에서 기능추가가 별로 없어서 애플이 올 한해 장사 어찌하려나 우려도 됐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역대 최대의 아이폰 매출입니다.

    전문가? 나 기타 얼리 어댑터들의 예상을 완전히 빗나간 결과입니다.

    그런걸 보면 이젠 아이폰은 중박만 쳐도 대박은 무난하다란 생각이 들고, 그만큼 고객기반이 튼튼하다고 볼 수가 있겠죠.

    이젠 애플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들의 안전을 걱정할 차례인 것 같습니다. ㅎㅎ

  14. Blog Icon
    anomo

    5s 정말 사고싶네요..

  15. Blog Icon
    alternative

    원님 항상 글 잘 읽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5s는 제가 해외구매를 통해 10월 1일부터 사용중인데 진짜 물건이네요.
    5사용중이었는데 카메라랑 지문인식때문에 질렀네요.
    둘 다 만족할만한 수준입니다.
    특히 지문 인식은 며칠전 7.0.3으로 ios업데이트 후에는 엄청 빠릿해졌네요.
    화면 터치를 위한 손가락 이동이 없어서인지 5의 밀어서 잠금해제보다 더 빠르게 열립니다.
    (물론 0.00초 단위로 측정한건 아닙니다.. 체감상..)
    아무튼 추천할만한 녀석입니다. ㅎㅎ

  16. Blog Icon
    편한녀석

    아.... 5s...땡기지만.. 지금 4s가 전혀 문제가 없어서... 범퍼케이스를 새로 샀네요 ㅠ
    새로운 기분으로 사용하려구요 ㅠ 매일매일 닦아주고 있습니다;;

    잔기스마저 클래시컬합니다; 으하하ㅏ

  17. Blog Icon
    청염

    저도 지난번 SGP 케이스가 망가져서 범퍼 케이스에 4S를 넣어가지고 다녔습니다... 만, 5s로 갑니다. ^-^a

    범퍼 케이스가 은근히 때가 타더라고요. 그거 닦는 것도 은근히 신경쓰입니다.

  18. Blog Icon
    란슬로

    지금껏 모든 기종의 아이폰으로 갈아타 왔는데
    이번엔 안갈아탈지도 모르겠어서 동기를 부여받고 싶어 링크된 글도 읽어봤는데 원님처럼 뽐뿌가 바로 오진 않네요 ㅠㅠ 좀더 지켜봐야 겠네요

  19. 3Gs와 영원히 함께하자던 제 마음이 나날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20. Blog Icon
    auau

    색을 결정하는게 어렵네요...골드가 아니면 바로 구할 수 있다는데, 으..고민입니다.

  21. Blog Icon
    디모데

    저도 4s에서 넘어왔는데 완전 대만족입니다.
    저는 큰휴대폰을 안좋아해서 4s 크기가 딱 좋았는데
    한칸 길어진 5s의 그립감은 정말 최고애요
    좀 커져서 걱정을 했는데 막상 받아서 쥐어보니 촥 감깁니다 ㄷ ㄷ
    게다가 상대적으로 가벼워서 손안에 촥 들어와요
    그리고 모든면에서 퍼포먼스가 체감이 확 될 정도로 빠릿합니다
    결론은 완전 대만족이애요 ㄷ ㄷ

  22. 저는 아이폰4에서 5s로 넘어갈라는 찰라.. 치과치료에 200만원 이상 비용 예상이라, 조금 고민 중에 있네요. 아마도 시일을 조금 늦춰 사야할 듯 하네요 ㅠ.ㅠ

  23. Blog Icon
    해븐

    어제 스페이스 그레이로 갈아탔습니다.^^ 5 였는데.. 보상하니 남은 할부금 처리가 되서.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