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온라인 맥 강좌에 적혀 있는 폴더를 파인더에서 열어볼 때는 이렇게

맥 강좌에 적혀 있는 폴더 경로, 파인더에서 이렇게 열어보세요

"무슨무슨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러이러한 폴더로 먼저 이동하세요."

백투더맥 블로그를 비롯해 여러 웹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맥 사용 강좌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어구입니다. 별을 따려면 하늘을 쳐다봐야하듯 어떤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정 폴더에서 사전 작업을 요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 간단하게 폴더 경로만 적어둔 경우도 있고, 혹은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른 후 복사한 경로를 붙여넣으라는 친절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을 때도 있습니다. 백투더맥도 친절한 블로그입니다.

글에서 폴더 경로를 복사하고 ▶ 파인더를 열고 단축키를 입력해 폴더 이동 창을 띄운 후 ▶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는 일련의 작업. 무척이나 번거롭고 귀찮은 일입니다.

사실 이 모든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는 일종의 자동화 스크립트가 OS X 내 마련되어 있습니다. 포스팅에 적혀 있는 경로를 파인더에서 아주 간단하게 열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Finder에서 보기" 서비스 항목 이용하기

1. 포스팅에서 / 또는 ~로 시작하는 폴더 경로를 선택한 다음 보조클릭(우클릭)을 해 콘텍스트 메뉴를 열어줍니다. 이때 서비스 항목이 표시되는데 서비스 항목 안에 있는 "Finder에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

2. 클릭하자마자 새 파인더 창이 뜨며 해당 경로를 열어줍니다. ▼

3. 지금 바로 한번 테스트해보시겠습니까? :-)

~/Library/Preferences/

참고로 위는 OS X 매버릭스 기준이며, OS X 마운틴 라이언이나 그 이전 운영체제는 같은 기능에 "나타내기"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

터미널 경로도 척척

같은 방법으로 파인더 뿐만 아니라 터미널에서도 특정 폴더를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패널을 열고 단축키 탭을 클릭합니다. 이후 윈도우 왼쪽에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여러 서비스 항목이 표시되는데, "폴더에 새로운 터미널"(원할 시 "폴더에 새로운 터미널 탭"도 같이) 체크합니다. ▼

2. 이제 경로를 선택하고 보조클릭을 하면 방금 추가한 항목이 서비스 메뉴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터미널이 뜨며 해당 경로를 열어줍니다. ▼

이제 같은 강좌를 보더라도 백투더맥 방문자들은 조금 더 신속하고 간편하게 폴더를 파인더와 터미널에서 열어보세요 :-)



관련 글
터미널(Terminal)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 OS X 파인더와 사파리의 일관된 인터페이스. 그리고 '경로 이동 테크닉'
• 파인더의 비좁은 경로 막대에 파일 경로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
• OS X 파인더의 '정보 가져오기', '속성 보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
• 맥을 쓰면서 매일 마주하는 OS X의 '열기 및 저장 대화 상자', 10가지 팁으로 마스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