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매버릭스가 NAS, 윈도우 PC 등 SMB 장비에 연결하지 못할 때 해결 방법. 'SMB2 대신 SMB1 강제 사용'

2013. 11. 15. 02:20    작성자: ONE™

애플이 OS X 매버릭스부터 맥 운영체제의 기본 공유 프로토콜을 SMB2로 교체했다는 소식을 앞서 전해드린 바 있는데, 매버릭스에 포함된 SMB2에 버그가 있어 맥으로 NAS 장비나 윈도우 PC, 리눅스 PC와 연결할 때 접속 장애가 발생하는 현상이 발생해 불편을 겪는 사용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 기술지원 커뮤니티의 관련 글타레에도 이런 증상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이 꾸준히 댓글을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애플 관련 매체 TUAW는 OS X 매버릭스가 설치된 맥으로 같은 네트워크상의 NAS 장비나 윈도우 PC에 접근하려고 하면 수차례 접속 시도 후 실패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며, 애플이 OS X 매버릭스에 구현한 SMB2가 적지 않은 수의 SMB2 장비와 호환성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SMB2가 맥 운영체제에 처음으로 도입되면서 아직 기술적으로 성숙한 단계가 아니므로 이런저런 초기 버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이번 이슈는 OS X 10.9.1 업데이트나 별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OS X 매버릭스는 SMB2를 기본 공유 프로토콜로 사용하고 있지만 SMB1 프로토콜도 일단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임시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외부 장비 접속 시 SMB1 명시

보통 같은 네트워크에 SMB 장비가 연결되면 파인더 사이드바에 장비 이름이 표시됩니다. 사이드바를 경유하면 SMB2를 사용하기 떄문에 command + K 단축키나 메뉴 막대의 '서버에 연결...' 항목을 눌러 수동으로 연결하는 절차가 요구됩니다. ▼

서버 연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서버 주소 필드에 'cifs://' 접두어로 시작하는 SMB 장치의 로컬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합니다. CIFS는 SMB 프로토콜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하며, 이 방법으로 버그가 있는 SMB2 대신 기존에 사용되던 SMB 프로토콜을 강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접속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로그인 정보를 묻는 대화 상자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버그가 해결될 때까지 무조건 SMB1만 사용하기

위 방법이 일회적으로 SMB1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방법인 반면, 마이클 라슨(Micahel Larson)이라는 사람이 제시한 방법은 파인더가 SMB 서버에 접속할 때 항상 SMB1 프로토콜을 사용하도록 반영구적으로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서버 연결 대화 상자를 불러올 필요 없이 파인더의 사이드를 통해 SMB 서버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SMB2 버그가 해결되면 비교적 간단하게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echo "[default]" >> ~/Library/Preferences/nsmb.conf; echo "smb_neg=smb1_only" >> ~/Library/Preferences/nsmb.conf

사용자 계정/라이브러리/Preferences 폴더에 nsmb.conf 파일이 생성됩니다. SMB 서버 접속 시 SMB2 대신 SMB1 사용을 지시하는 네트워크 구성 파일입니다. 파일이 제대로 생성됐는지 확인하면 시스템을 재부팅해 SMB 서버 접속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차후 애플이나 NAS 업체가 이번 이슈가 해결된 패치를 내놓으면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위 네트워크 구성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rm ~/Library/Preferences/nsmb.conf

* 위 두 가지 방법은 OS X 매버릭스가 NAS 또는 윈도우, 리눅스 PC에 원할하게 접속하지 못할 때만 선별적으로 적용하시기 바라며, AFP 접속을 지원하는 NAS 장비나 맥에서 다른 맥으로 접속할 때는 구 AFP 프로토콜이 사용되기 때문에 적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참조
TUAW - Did Mavericks kill your SMB network drive access? Here's a fix
• Cammodude's Blog - OS X 10.9 Mavericks Workaround for SMB

관련 글
• OS X 10.9 매버릭스의 기본 파일공유 프로토콜은 AFP가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SMB2. '하위호환성은 유지'
• OS X 매버릭스 지도 앱에서 국내 지도가 보이지 않는 증상… DNS 설정 변경이 원인?
• OS X 매버릭스에서 구글 드라이브 실행하면 파인더 충돌, 데스크톱 강제 이동, 바탕화면 깜빡임 증상 발생
• OS X 매버릭스 설치 후 벅스, 네이버 뮤직, 올레 뮤직에서 음악을 다운로드 받지 못한다면? '사파리 플러그인 설정 변경''

    
  1. Blog Icon
    신월푸른

    아주 좋은 팁이군요. SMB2로 바뀐다고해서 나름 기대했는데 오히려 문제가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2. SMB 3 지원 관련해서도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3. Blog Icon
    Xell

    반대로도 다른 장비로 맥의 smb로 연결할려니 로그인이 안되더군요. 익명접속만 되고 작동에도 문제가 없는데, 로그인은 에러가 나네요.

  4. Blog Icon
    bsjeon

    리눅스 쪽에서 맥의 SMBX에 로그인하려면 옵션에 nounix,sec=ntlmssp 을 추가하면 되는군요. nounix 는 unix extensions 과 연관된 옵션인데 이래저래 이쪽에 문제가 있나 봅니다.
    윈7에서는 문제없이 로그인을 통해서 연결됩니다.
    오히려 저는 리눅스나 윈7이나 익명접속을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5. Blog Icon
    bsjeon

    매버릭스로 업데이트하면서 SMB2나 AFP를 통한 무선 파일 공유 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제 무선랜이 5GHz 270Mbps 로 링크되는데, 마운틴 라이언에서 9-13MB/s 정도의 속도가 나오던 것이 지속적으로 18-24MB/s 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SMB1을 쓰도록 강제하면 예전 속도로 반토막나 버립니다.
    때문에 SMB2가 좋아 보여서 이런 저런 해결 노력을 기울였는데, 생각해 보니 제 상황에서는 그냥 AFP를 사용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SMB2가 접속문제는 없었는데, ACL와 퍼미션 문제가 있었습니다.
    ACL속성이 있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맥 터미널에서 ls -l 했을때 rwxr-xr-x@ 식으로 @가 붙는 것들)를 복사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samba 설정 파일에 vfs objects = streams_xattr acl_xattr 을 추가해서 해결했습니다.
    또, samba 설정에서 파일과 디렉토리 권한을 644, 755로 설정했는데 실제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생성하면 775가 되 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건 아직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SMB1으로 돌아가면 없어집니다. 하지만 속도도 반으로 줄어버립니다...

    SMB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 어서 애플이 업데이트를 내놓기를 기다려 봅니다.

    ---- 추가 ----
    마침 리눅스 서버 패키지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았더니 samba가 4.1.1로 업데이트되어 살펴보니 위에서 언급한 ACL문제가 해결되었더군요. 이제 acl_xattr 없이도 동작합니다. 좀더 나아가서 퍼미션문제도 일단은 해결을 보았습니다. samba설정에서 unix extensions = No 로 바꾸니까 퍼미션도 의도대로 동작하네요. 레오파드에서(SMB1 사용) 이 문제가 있어서 이 옵션을 설정하라는 글이 있고, 마운틴 라이언에서 문제가 없었는데, 다시 나타난 걸로 보아서는 뭔가 버그가 돌고 도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애플에서 samba를 버리고 스스로 SMB2를 구현하면서 바퀴를 다시 만드는 것과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또는 samba쪽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내친김에 매버릭스에서 윈도우7에 접속해 보았는데, 문제없이 잘 동작하는군요. smbutil statshares -a 명령으로 살펴보니 SMB2 로 접속하고 있었습니다. 애플 기술지원 글타래처럼 문제 글만 모아놓고 보니까 자주 일어나는 문제로 보였는데, 그 정도는 아닌가 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특별한 상황이 있는 거 같습니다. 애플에서 알아서 잘 조사해서 해결할 거라고 믿습니다.

  6. 저는 QNAP TS-212 NAS를 사용중인데 SMB의 경우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AFP 연결이 불안정하더군요.

    다행히 포럼에 나온대로 NAS에서 apple로 검색해 나온 폴더를
    모조리 rm -rf형 때려박아주고, AFP서비스 restart해주니 잘돌아가더군요 ㅎㅎㅎ

  7. Blog Icon
    김진수

    역으로 다른 장비 (Divx 플레이어 등) 에서 매버릭스의 SMB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의 해결책은 없을지요??

    애플 서비스센터에 물어봐도 별다른 해결책을 제시해 주지 못하더군요...

  8. Blog Icon
    박민석

    맥에서 윈도우 서버에 접속하려고 하는데, 윈도우의 등록 사용자 "이름" 을 무엇으로 넣어야하나요?
    이름 비번 넣는 데까지 왔는데 윈도우 홈그룹의 비번은 아는데 윈도우사용자 계정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윈도우 서버 컴퓨터의 이름입니까? 제가 지정받은 라우터로부터의 제 컴퓨터 이름입니까?

  9. Blog Icon
    Jm

    감사합니다~ 덕분에 연결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박민석님] 제 경우에는 네트워크 이름 넣으니까 안 되어서 PC 유저 + 비번 넣었더니 되네요.

  10. Blog Icon
    최재석

    맥에서 윈도우2008서버의 루트드라이브로 접근이 안되는데요, 2003r2까지는 잘됩니다. 일반 공유 폴더는 잘 나옵니다.
    smb://서버아이피/c$ 이런식으로요. 윈도우끼리는 잘됩니다. 혹시 무얼 봐야할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