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기본 메일 프로그램이 Gmail 계정으로 온 새 메일을 실시간(Push)으로 확인하지 못하면 이렇게 해보세요.

iOS나 OS X 마운틴 라이언의 메일(Mail) 프로그램에 Gmail 계정을 추가한 경우 새 매일을 실시간(Push)으로 전송받도록 설정이 자동으로 되는 반면, OS X 구버전에 Gmail 계정을 사용하다 OS X 마운틴 라이언으로 업그레이드한 경우나 메일 계정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새 메일을 전송받기까지 일정 시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 맥의 메일 프로그램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비해 이메일 수신 시간이 너무 지연되는 경우(적게는 1~2분에서 수십분까지), 메일(Mail.app) 프로그램의 설정이 아래와 같이 잘 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절차

1. 메일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 > 계정 > 고급 탭에 '서버가 지원하면 IDLE 명령어 사용'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IDLE 명령어가 지원되는 메일 서버는  특정 주기별로(예: 1분, 5분...) 새 메일을 확인할 필요없이, 새 메일이 도착하는 즉시 메일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전송해 줍니다. Gmail 서버도 당연히 IDLE 명령어를 지원합니다.

2. 다음으로, 메일 환경 설정 > 일반 메뉴의  '새로운 메시지 확인'을 '수동'으로 변경해 주십시요. IDLE 명령어가 지원되는 메일 서버(iCloud, Gmail 등)는 여기서 지정한 메일 체크 주기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함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메일 서버의 IDLE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여기서 지정한 주기로 메일 확인 절차를 오버라이드(Override)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단, IDLE 명령어를 지원하지 않는 다른 메일 계정을 Gmail이나 iCloud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새로운 메시지 확인' 시간을 '수동'으로 변경하지 말고 기존 그대로(*1분 내지 5분) 놔두시고, 지원하는 계정에서만 아래 옵션을 꺼주시면 됩니다.

3. 이제 메일 프로그램을 종료했다 다시 시작하면 Gmail로 온 새로운 이메일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OS X Mail checking for new messages even when set to manual
Take advantage of push email servers in Mail.app